크기제한때문에 사진이 작네요 ㅎㅎ
제가 포즈몰프 테그로 잡는건 알고있었는데
자료 찾아보던 중 널 인거 같은데.. 널과 스플라인을 이용해서 눈썹, 눈꺼풀, 입 등등을 부분부분 제어하더라구요~
(눈썹에 삼각형 3개, 눈에 반원같은거, 입 주위 삼각형)
저게 조인트 주고 널과 스플라인으로 잡아서 제어하는건가요??
첨 보는 방법이라 궁금하네요~ㅎㅎ 알려주세요^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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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제한때문에 사진이 작네요 ㅎㅎ
제가 포즈몰프 테그로 잡는건 알고있었는데
자료 찾아보던 중 널 인거 같은데.. 널과 스플라인을 이용해서 눈썹, 눈꺼풀, 입 등등을 부분부분 제어하더라구요~
(눈썹에 삼각형 3개, 눈에 반원같은거, 입 주위 삼각형)
저게 조인트 주고 널과 스플라인으로 잡아서 제어하는건가요??
첨 보는 방법이라 궁금하네요~ㅎㅎ 알려주세요^ㅡ^
궁금증 한방에 해소!! 감사합니다ㅋ
여기다가 글로 다 설명 할 수도 없고,
다른 툴도 사용 하는 컨스트레인트 툴은 똑같으니 디지털 튜토의 마야의 강좌를 보세요.
방식은 포즈모프를 이용해서 익스프레션으로 연결해, 좀더 아티스트가 눈으로 보고 작업 하기 편하게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도 있는거고
( 일반적으로는 그냥 포즈모프의 슬라이더를 주는데, 슬라이더보다 컨트롤러를 주는게 셋팅하기 어렵겠지만
아티스트에게는 더 쉽고 빠르니까요.)
또는 그냥 클러스터를 이용해서 아티스트에게 완전한 자유도를 줄수도 있는거고,
대신 맘대로 아티스트가 만지다가 연결 꼬이면 답없는 거고요. 셋팅 다시 해야하고.
(모프는 타겟 방식이니 꼬여도 셋팅에 영향을 주진 않으니)
또는 메쉬에서 엣지를 뽑아서 스플라인으로 쓰고 그곳에 조인트를 달고 스플라인 ik 형식으로
조인트를 바인드에 포함하고 조인트를 움직여서 셋팅 할 수도 있고. 그냥 FK방식으로 조인트만 사용할 수도 있고
접근 법은 아주 많습니다. 다만 아티스트가 이해하고 편하게 작업 하기에 편하게 얼마나 쉽게 느끼 게끔,
셋팅 해주느냐가 리깅의 실력이죠.
장문 설명 감사합니당~ 글만 보고도 이해했써여ㅋㅋ 강좌 한번 찾아볼께요~~!!
PSR Constraint 으로 조인트를제어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