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라스틱 마인드님 감사합니다.
굳이 GI를 쓸 필요는 없는 씬입니다.^^;
저도 엘라스틱마인드님이 답변주신것과 같이 캐쉬가 씬의 움직임과 일치하지 않으면서 생기는 현상인 듯 추측이 됩니다.
(사실 캐쉬를 삭제하거나 캐쉬를 별도로 렌더링한적이 없는 파일로도 테스트를 해보긴 했습니다만..실수가 있었을듯 합니다.)
아무쪼록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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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씬에 굳이 GI를 사용 하시는 이유라도.....
GI는 말 그대로 인테리어 같은 인도어 처럼
폐쇠되는 지역이 많은 씬이나 또는 너무 넓어서 일일이 조명을 해 줄 수 없는 아웃 도어 같은
씬의 넓은 영역에 단순한 몇개의 라이트만으로 조명을 할 때 또는 컬러 블리딩으로 라이팅을 할때
( HDRI를 이용한 Fill 라이팅이나 Shape을 이용한 라이팅) 사용 하는 것입니다.
원론 적으로는 풀 애니메이션을 하면 모든 근사 값을 계산해 평균을 내긴 하지만
마지막 부분에서 아주 밝고 비교적 넓은 부분에 집중적으로 검은 부분이 나타 나는 것은
지금 라이팅 하신 상태가 조명 없이 온리 GI만 또는 라이트가 아주 약한 것 같은데
한 곳에 집중 해서 나타 나는 것은 GI계산 영역이 캐쉬화 되었는데
그 부분이 움직이고 있고 그래서 고정적으로 그 부분에서 재사용 하고 있기 때문 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