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1272 추천 수 1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노말맵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노말맵을 추출하여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먼저 제가 생각하고 있는 노말맵 사용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하이폴리곤 모델링을 한다

하이폴리곤의 UV를 핀다

bake texture tag 를 이용하여 노말맵을 추출한다.

로우폴리곤 모델링을 한다

로우폴리곤의 UV를 하이폴리곤의 UV에 맞게 핀다.

추출한 노말맵을 적용시킨다.


이런 방법으로 하면 하이폴리곤의 UV와 로우폴리곤의 UV의 경계가 정확하게 맞아야 해서 굉장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것은 하이폴리곤의 노말맵을 추출할 때, 자동으로 로우폴리곤의 UV에 맞게 추출하는 방법이 있나 싶어서 질문글을 올립니다.


답변 부탁 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피. 2012.06.27 16:09

    전통적인 방법은요.

    1. 로우폴모델을 한다.

    2. 로우폴UV를 편다.

    3. UV편 로우폴리곤으로 하이폴 모델링을 한다.

    4. 하이폴에서 노말맵을 추출한다.

    5. 로우폴에 입혀준다.


    게임적인 접근방법은

    1. 로우폴리곤 모델과 하이폴 모델링을 같이한다.

    2. 하이폴에서 노말맵을 추출한다.

    3. 적당한 플러그인으로 하이폴의 노말값을 프로젝션을 이용해 근사치 값으로 투영시킨다.

    4. 로우폴에 투영한 노말맵을 베이크한다.

    5. 좀 맞지않는 부분은 수정한다거나, 하이폴 모델러에게 잘못을 뒤집어씌운다.

    6. 어차피 게임이니까. 유저들에게 용서를 바란다.

  • ?
    심토지 2012.06.27 16:29

    피님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46616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75580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34406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28655
10929 랜더 퀄리티?에 비하여 랜더 타임이 너무 과한것 같습니다... 2 file 울트라퐝 2012.06.27 475
» 텍스쳐 노말 추출하는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2 심토지 2012.06.27 1272
10927 모델링 선물상자유닛으로 홍해의 파도를 만들수 있을까요? 3 마리아 2012.06.27 409
10926 뼈대 하위에 걸어놨는데 움직임이 자꾸 비틀립니다. 1 리오레 2012.06.26 299
10925 sub surface preparing 이 너무 오래걸립니다. 1 종현 2012.06.26 304
10924 애니메이션 걷다가 걸음을 멈추게하고싶습니다 2 닭대갈 2012.06.26 432
10923 SSS 재질 렌더링 걸 때 시피유 하나만 돌아가나요? 3 종현 2012.06.25 407
10922 모델링 자동차프레스금형 느낌의 모델링 표현방법을 할 수 있을까요? 6 file 지랄청년 2012.06.25 658
10921 모델링 모델링 튜토리얼중 베벨 옵션에 대한 질문 입니다. 2 file 아랑마마 2012.06.25 381
10920 텍스쳐 시퀀스 맵핑시 프레임이 드랍됩니다. 2 귤귤이 2012.06.24 589
10919 그 외 실내 캐드도면을 바닥면에 깔고 벽을 올리고 싶습니다. 8 아니마블루 2012.06.24 844
10918 기타 FCurve 모드에서 한쪽 포인트만 움직이는게 안되요..ㅋ 3 file 두부갓메일 2012.06.23 240
10917 모델링 피봇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2 엽개 2012.06.23 516
10916 모델링 array후 polygon편집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3 file 콩팥 2012.06.23 408
10915 랜더링 결과가 틀립니다, 3 file 울트라퐝 2012.06.22 33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131 1132 1133 1134 1135 1136 1137 1138 1139 1140 ... 1864 Next
/ 186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