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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말맵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노말맵을 추출하여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먼저 제가 생각하고 있는 노말맵 사용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하이폴리곤 모델링을 한다

하이폴리곤의 UV를 핀다

bake texture tag 를 이용하여 노말맵을 추출한다.

로우폴리곤 모델링을 한다

로우폴리곤의 UV를 하이폴리곤의 UV에 맞게 핀다.

추출한 노말맵을 적용시킨다.


이런 방법으로 하면 하이폴리곤의 UV와 로우폴리곤의 UV의 경계가 정확하게 맞아야 해서 굉장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것은 하이폴리곤의 노말맵을 추출할 때, 자동으로 로우폴리곤의 UV에 맞게 추출하는 방법이 있나 싶어서 질문글을 올립니다.


답변 부탁 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피. 2012.06.27 16:09

    전통적인 방법은요.

    1. 로우폴모델을 한다.

    2. 로우폴UV를 편다.

    3. UV편 로우폴리곤으로 하이폴 모델링을 한다.

    4. 하이폴에서 노말맵을 추출한다.

    5. 로우폴에 입혀준다.


    게임적인 접근방법은

    1. 로우폴리곤 모델과 하이폴 모델링을 같이한다.

    2. 하이폴에서 노말맵을 추출한다.

    3. 적당한 플러그인으로 하이폴의 노말값을 프로젝션을 이용해 근사치 값으로 투영시킨다.

    4. 로우폴에 투영한 노말맵을 베이크한다.

    5. 좀 맞지않는 부분은 수정한다거나, 하이폴 모델러에게 잘못을 뒤집어씌운다.

    6. 어차피 게임이니까. 유저들에게 용서를 바란다.

  • ?
    심토지 2012.06.27 16:29

    피님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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