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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는 그냥 rgb 패스, 두번째는 그림자패스를 합성한 겁니다.


보시면 텍스트 윗부분에 거칠고 안티알리아싱이 안 먹은듯한 줄이 있습니다..


저게 왜 생기는 걸까요?


시포디에서 렌더뷰로 보면 저게 없는데...rgb_shadow.JPG



  • ?
    덱스 2012.03.08 12:24

    플리커 현상 때문에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림자가 탄다고들 하는데요.

     

    일단 Still 렌더링과 Full animation렌더링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Still렌더링으로 전체프레임을 뽑다보면 그림자가 우글우글 거리는 현상을 가끔 보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앞뒤 프레임을 계산 안하고 오직 한 프레임씩만 계산해서 렌더링 하기 때문에 그러는 것인데요.

     

    그래서 그런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 애니메이션이 들어간 씬은 Full animation렌더링으로 뽑는것입니다.

    앞 뒤 프레임을 다 계산해서 중간값(?)으로 적절한 그림자를 형성해 주기때문에 그런 현상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하지만 단점이 질문자가 질문하신 것처럼 화면에 한프레임만 렌더링 해봤을때에는 안보이던 것이

    전체 렌더링을 하면 거뭇거뭇하게 보이는 것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 아니고 컴퓨터가 하는 일이라서 아무래도 세부적인 것에는 한계가 있는데요.

     

    이런 현상을 줄이려면 Irradiance Cache의 첫번째와 두번째 옵션들을 조금씩 높게 올려가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의

    10프레임 정도를 렌더링 해보면서 없애 보시는게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저도 확실한 답변은 아니고 제 생각을 적은 것이라 잘 될지는 확신이 없네요 ^^;;;

  • profile
    테세락 2012.03.08 13:13

    혹시 그림자를 두방 먹여서 그런거 아닐까요?

    RGB 말고 디퓨즈랑 스펙큘라,그림자를 따로 뽑으신 다음에 합성하시면 덜 그렇지 않을까요??


  • ?
    너머야 2012.03.08 13:50

    도움 말씀 감사합니다.. 함 다시 도전해봐야겠네요.. ^^;;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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