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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een shot 2011-11-26 at 3.28.40 AM.png

(제대로 체크 된거겠죠^^)




안녕하세요


렌더공부하다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Ambient Occlusion패쓰 한 가지만 뽑는데에도

근데 렌더시간이 매우 오래걸리더라구요.


그래서 왜이렇게 오래걸리는 것일까 하면서

몇가지 체크해봐가며  두가지정도를 알게되었습니다.(고수님들은 거의 다 아는내용이시겠지만ㅜㅜ.)


1.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sub-polygon 수를 줄이면 시간을 줄일수있다.

2. Light를 모두 off 하면 시간을 줄일수있다.


1,2번 모두 A.O 렌더타임과 연관되는거 맞는건가요?


하지만 2번은 좀 이해가 안갑니다.

빛을 다꺼도 안끈것과 똑같이 A.O를 뽑혀지는것을보고 제가 뭘 모르는것인가 궁금하기도하구요.

아니면맞는건지 알고싶습니다.

(빛을 모두 끄고 A.O패쓰 뽑으니 반정도 더 일찍렌더되었습니다.퀄리티는 매우자세히보면 조금차이가있지만 거의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질문은 저 위에 요소제외하고

A.O의 렌더타임을 줄일수있는 또 다른 방법이 없을까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예를들어 A.O옵션을 이용하는방법? 또는 다른 옵션이 있는지)


아무리그래도 재질감표현때문에 디스플레이스먼트맵 섭폴리곤은 포기할수없는데

그렇다고 오클루젼을 포기할수도없구요..(넣는게 훨씬 괜찮더라구요.)


이런상황이면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포기하지 말아야되는 그런 노하우를 알고싶습니다.

(차라리 사양좋은 컴터를 하나사서 렌더해라 와같은 조언도 환영입니다..)(컴터사항은 MAC PRO 8코어입니다)



졸작렌더시간의 압박이 다가오니 슬슬 걱정이네요..

고수님들 의견좀주세요~


감사합니다.




  • ?
    고리 2011.11.26 21:09

    a.o만 뽑더라두 계산은 전체를 다해야 멀티패스로 뽑히는걸루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라이트를 끌 경우 라이트에 대한 계산이 빠지면서 빨라질거구요 재질 라이팅 등 이런거 다 빼고 뽑으시면 한결 빠른 타임으로 뽑으실수 있으실겁니다 a.o만 뽑으신다는 가정하에 맔슴드렸습니다 결론은 a.o시간은 같은데 신이 가벼워져 빨라진겁니다.

  • ?
    쿨포디 2011.11.26 21:58

    고리님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네 제가 시도해보면서 말씀하신 내용을 알게되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O패쓰만 따로 뺄려고 했던이유는 하나만빼면 왠지 시간이 좀 줄지않을까해서 시도해봤구요.



    하지만 제가 궁금한건. 재질(displacement map sub-plygon)과 A.O를 포기하지않고

    A.O의 셋팅안에서 또는 다른방법으로 A.O렌더타임을 더 줄일수 있는 방법인데요.. 그런건 없겠죠?ㅠㅠ

  • ?
    고리 2011.11.27 09:58

    그 내용은 헬프파일을 보시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 ?
    쿨포디 2011.11.27 10:46

    감솨합니다~^^

  • ?
    엘라스틱마인드 2011.11.28 01:59

    폴리곤은 나누고 표면을 변형하게 되면 당연 계산할 영역이 많이 지니까 둘이 비례관계 구요.

     

    따로 뽑는 다고 빨라지고 그런것 없습니다.

    원하는 패스가 그냥 뷰티를 나눠 놓은 것이라는 가정하에 뽑으실 때 한번에 전부 다 멀티패스로 뽑으시면 됩니다.

    다만 저장시에 tiff같은 파일이면 3메가 이상에 8개 의 패스가 넘으면 한 프레임당

    수십 메가가 되기 때문에 하드의 성능에 따라서 파일을 디스크에 기록하는 시간 만큼 늘어 나겠지요.

     

    가르쳐 드리는 것보다는

    옵션대로 헬프 보시고 테스트 하셔서 의미를 알아 가는 공부를 하시면 좋을듯 하네요

     

    애니메이션이라면 않움직이는 애들은 베이크 해서 텍스쳐로 입혀 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튼 C++ 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쉐이더를 짤 수가 없기 때문에

    한번에 할 수 는 없고 수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AO는 실사를 목표로 하는 하이 퀄리티 렌더링에서의 수준으로 보면

    가장 빠른 시간안에 렌더 퀄리티를 올리는 방법중에 하나이므로 느린것은 아닙니다.

    빠른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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