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from higuity on Vimeo. (여기서부터는 팁) 일단 클로스가 될 평면을 하나 준비하시구요. 평면이 말아질 스플라인을 하나 준비합니다.(스플라인 오브젝트에 보면 스프링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벨트역활을 할 오브젝트를 하나 준비하시고(위에서는 구.3 이 벨트역활을 합니다.) 평면에다가 스플라인 랩 을 하이어라키 해 줍니다. [클로스 태그와 벨트는 작업이 다 끝나고 먹여줍니다.] - 여기까지가 준비 - 스플라인 랩 을 이용해서 평면을 감다보면 자꾸 가로로 말리더라구요. 그래서 감기 전부터 평면을 90도 눕혀 놓았습니다. (팁) 그리고 스프링을 이용해서 스플라인 회전수를 잘 정해야 되는것이. 스프링이 얼마만큼 길게 말렸느냐에 따라 나중에 떨어지는 천의 길이가 결정되니 이건 많이 테스트 해보셔야 됩니다. [ 길이 정하기가 어려워서 저도 테스트를 많이 했습니다.] 스플라인 랩 설정에 보시면 오브젝트 속성에 스플라인 이라고 있습니다. 여기에 아까 말아둔 스프링 스플라인을 넣어 줍니다.(스플라인도 에디터블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난 다음 평면과 스플라인랩 두개를 선택한뒤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현상태로 오브젝트화 를 선택해주시면 말려진 상태의 오브젝트가 나옵니다. 이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클로스태그와 벨트 태그를 먹이고 하이퍼 넙스까지 주시면, 이렇게 나옵니다.참 쉽죠?? 설명하기가 참 어렵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