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포디는 라데온쪽이 잘맞다는소리가 많이 있죠.... 전 혹시나 하는 gpu렌더 때문에 쿠다기반의 쥐포스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지만요...ㅎ 현재로써는 라데온인듯요. 그래도 쥐포스쓴다고 딱히 문제가 될걸없어요. 성능이 좋은게 장땡이니까요. 그래도 시포디가 아직까지는 그래픽가드를 엄청 타진 않으니까 적당한 선에서 고르시면 문제는 없어요.
다른 글에서도 썼었는데 R12와서 OpenGl을 약간 바꾸었는데 그때 부터 문제가 생긴걸로 보아 시네마 개발 부서에서 이거 담당해서 한사람이 몇가지 경우에서 실수를 한 듯 보입니다.
11이나 11.5는 OpenGl 잘 돌아 갑니다.
R12는 동시에 OpenGl을 쓰는 프로그램이 돌아갈시에 화면이 검해지거나 많이 끊기거나 합니다.
예를 들자면
KMP같은 동영상 플레이어의 코덱중에 OpenGL코드로서 그래픽카드에 명령을 주어 렌더링하는 영상을(강좌 같은것을) 보고 있고 R12를 구동해서 같이 보게 된다면 뷰포트는 먹통이 되죠.(이유는 아마도 그래픽카드 자원을 앞서 말한 KMP같은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나누어 오지 못하는 거죠, 예를 들면 kmp 는 80% R12는 20%)
그래픽카드에서 적당한 렌더링을 R12에게 못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위에 말한것처럼 아래 버젼들은 잘 렌더링해서 보여주고 있구요. 사실 OpneGL을 쓰면 좋긴 하지만 숙련된 유저라면 굳이 없어도 될만한 기능이니까 그냥 끄고 쓰시는게 편합니다.
1. 우선 시네마를 실행하시고 설정에서 오픈지엘을 꺼줍니다.
2. 그 다음 실행 할때 시네마의 프로그램실행시 오픈지엘 옵션을 없애 버리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맨뒤에 -noopengl 을 넣고 저장합니다.
이제 저 바로가기로 실행 될때 -noopengl 옵션에 따라서 오픈지엘이 비활성화 됩니다.
전 혹시나 하는 gpu렌더 때문에 쿠다기반의 쥐포스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지만요...ㅎ
현재로써는 라데온인듯요.
그래도 쥐포스쓴다고 딱히 문제가 될걸없어요.
성능이 좋은게 장땡이니까요.
그래도 시포디가 아직까지는 그래픽가드를 엄청 타진 않으니까 적당한 선에서 고르시면 문제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