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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ove N-Gon이라고 되어있길래 이게 Nurbs Polygon을 말하는건가요?

그리고 Nurbs Polygon이 곡선이라던가 속이 텅비었다던가..그런 말을 많이 들었는데 정확히 어떤것이며
어디에 많이 사용되는건가요.
전문적으로 배울필요가 있나요?
  • profile
    길동 2010.12.27 16:06 채택
    시포디에서는 Nurbs Polygon이라는 용어가 없습니다.
    N-gon은 Not Polygon.으로 보시는 것이 옳습니다.

    ..즉, 폴리곤의 기본단위인 3, 4각형이상의 5각형이상을 표현할려면 
    3각+4각폴리곤식으로 면이 분활 되는데..이것을 하나의 면으로...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모델링이 상당히 작업상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속이 텅빈 오브젝트는 쉐입 또는 서페이스라고 통칭합니다.
    속이 꽉차면 솔리드...시네마에서는 없습니다.

  • ?
    카이젤블루 2010.12.29 14:04 채택
    귀차니즘 땜시 이제야... ㅋ

    애초에 NURBS와 Polygon은 정확하게, 전혀 다른 방식입니다.

    어플 제조사들이 마케팅에 써먹으려고, 제멋대로 신조어등을 만들어 내면서,
    사용자들을 헷갈리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 그래서 기초 개념들은 애초에 잘 파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C4D의 Hyper-NURBS, Lightwave3D의 MetaNURBS, MAX의 NURMS, 사실은 모두 같으며,
    다른 말로는 Sub-Divided, Subdivision Surface라고 합니다. Polygon의 발전 개량형이며, 엄밀히는 Polygon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사실, 거의 모든 3D 어플들은 NURBS 조차도 렌더링 시에는 Polygon으로 바꿔서 계산합니다.
    실제로 NURBS Surfaces를 직접 렌더링에 사용하는 쪽은 전문적인 정밀도를 요구하는 CAD/CAM 어플 외에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N-gon은 Nurbs Polygon도 Not Polygon도 아니고요. ㅋ

    N-sides Polygon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n 이라는 것은 수학적 개념입니다.  Number, 또는 Numeric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수학에서 Polygon이라는 것은 N-sides Polygon까지 포함해서 말하는 개념입니다만,
    3D에서 Polygon이라는 것은 3 sides와 4 sides 외에는 쓰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3D 모델링을 하는 것에서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닐 수가 없었죠.
    0하고 1밖에 모르는 기계에게 사람이 사는 세상을 인식시키려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아주 기초 체계입니다만,
    반면에 사람에게 모든 사물을 3 sides와 4 sides 만으로 바라보라고 하는 것은 차라리 고문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C4D에서는 n-gon, 즉 4 sides 이상의 n-sides polygon을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이 것이 가능하다는 것은 모델링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나, 받아들이는 기계 입장에서도 엄청 편해짐을 뜻합니다.

    사람 입장에서는 오브젝트의 topology를 면의 중첩이나 꼬임이 생기지 않도록 세련되면서,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정립할 수 있게 됩니다.
    C4D에서는 내부 연산시에는 다시 3 sides + 4 sides로 받아들여 연산합니다만,
    면의 중첩, 꼬임 같은 에러는 현저하게 줄어든 씬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되겠죠.

    쓰다보니 두서도 없고, 사족이 많군요. -_-;  도움이 되셨길...
  • profile
    테세락 2011.02.17 20:56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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