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캐릭터 관절 애니메이션에 대한 질문

by 안트라 posted Dec 05, 2010 Replies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유저그룹 안에서 IK, 관절, 본, bone, 캐릭터, 리깅 등으로 검색을 해봤지만 도저히 처음부터 정리된 설명을 찾을수가 없네요 ㅜ

질문게시판을 보면 리깅 다 하신 후에 문제에 봉착하셔서 질문 올리신 분들은 많던데
그분들은 어떻게 그 기초를 쌓으신건지 ㅠㅠ

답변부탁드려요~  
  • ?
    일루셔니아 2010.12.05 14:14 채택
    - http://www.graphite9.com 영문리깅강좌

    - 모션 그래픽 위한 시네마 4D(F1books출판사) - 책 표지에 보시면 동강 다운 받을 수 있는 주소 있습니다.

    - P님의 캐릭터 강의 녹화본(유저그룹 동영상강좌에 있습니다.)

    - c4d아카데미의 어드벤스 과정들으시면 캐릭터 애니기초설명합니다.

    - 유투브, 비메오등에서 c4d rigging, character, setup tutorial 등등의 키워드로 검색가능합니다.

    - http://blog.naver.com/artreign/80051209342

    - http://blog.naver.com/jh31071214/20034015159
    -------------------------------------------------------------------------------------------------------------------------------------------------------------
    그리고 저 같은 경우 c4d리깅 강좌만 보지 않습니다. 리깅을 잘 하시려면 일단 인체의 구조적인 부분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빼와 근육 움직임의 해부학 적인 부분을 인터넷이나 책으로 공부하시면 도움됩니다.

    처음 배우는 분들의 가장 큰 실수가 이것입니다. 테크닉컬한 부분은 알고 있어도 해부학적인 부분에서 접근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애니메이션을 하기 위해서 리깅을 하는 것인데 이런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애니메이션 키를 잘 잡아도 어색하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팔은 움직이는데 어깨(경갑골)은 움직이지 않는다라던지, 다리는 움직이는데 골반은 안 움직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손과 발 위에 큰 빼가 두개로 나누어져 있는지를 이해하고 캐릭터 셋업에 접근하셔야 기계적인 움직임이 아닌 인간다운 움직임이 나올 수 있습니다.
  • ?
    안트라 2010.12.07 01:49
    정말 감사드려요!!!!ㅠㅠ
  • ?
    아아가나 2011.05.26 19:49
    감사합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