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
2010.09.02 11:56

R11 vs. R12

조회 수 1871 추천 수 1 댓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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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12 데모버젼 다운로드 받자마자
그래도 제가 만들어 놓은 거 중에 가장 폴리곤 수가 많은 허머(H1)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완전 똑같은 각도는 아니지만
비교해 본 바 R12버젼이 렌더링 속도는 두배정도 향상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 중인 R11버젼은 R11.02입니다.


CINEMA 4DScreenSnapz050.jpg

R11.02 : 9분 35초
R12 : 4분 43초

사용환경 : MAC OSX 10.5.8 / MacPro 8core * 2.8ghz


  • profile
    이단비 2010.09.02 12:07
    역시 존재와 당위님. 빠르시군요..
    맥슨사 공식발표에는 렌더링 속도에 관한 언급은 없었는데 참 이상하네요... 
    존당님 경우라면 정말 렌더링이 두배가 빨라진건데 말이죠...
    암튼 새로운 정보제공 고맙습니다. 추천 !!
  • profile
    길동 2010.09.02 12:24
    컨트롤 + D 해서 나오는 도큐멘트 셋팅에서 Liner Workflow 체크 하시고 SRGB로 바꾸고 렌더링 하셔야 합니다.
    렌더링 느낌이 전혀 똑깥네용!!! ^^

    그냥 12를 시작하면 기본설정되어 있는데요..
    11.5용을 불러오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저렇게 비슷하게 나올리가요^^

    살짝 차이나는건 반사의 계산력이 달라져서 그렇습니다만..^^
  • ?
    존재와당위 2010.09.02 13:19
    렌더 속도만 단순 비교해보았습니다.
    렌더 세팅은 전혀 만지 않았구요..
    렌더세팅도 비교해볼께요,,
  • ?
    존재와당위 2010.09.02 14:10
    다른 것으로도 테스트했는데요
    렌더링 세팅이 똑같은 경우 속도가 약 3배가까이 빨라졌습니다.


  • profile
    길동 2010.09.02 14:24
    그닥 비교했을때 그정도 까지는 아니었는데..암튼...
    8코어 이상에서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나 봅니다.^^
    ㅎㅎㅎ
  • profile
    문석민 2010.09.02 15:17
    컥...8...8코어...ㅜ,.ㅜ
  • ?
    고리 2010.09.02 16:30
    흠 난 왜 랜더속도가 차이가없지 --
  • ?
    존재와당위 2010.09.02 17:17
    렌더링 속도 분명히 차이 있습니다.

  • ?
    COMPARE001.jpg

    왼쪽 R11.02 오른쪽 R12 데모 
    데모버젼이라 해상도 640*400 까지만 지원되어서 둘다 그 모드로 테스트 했습니다.

    렌더세팅은 원래 R11로 작업해 본 거 그대로 가져와서 렌더링 테스트 했습니다.
    분명 차이가 납니다

    확대해서 보시면
    R11--> 1분 43초
    R12--> 48초

    몇번 테스트해보았지만 분명 두배이상 빠릅니다.
  • ?
    COMPARE002.jpg

    내친김에 R10 VS. R11 VS R12 렌더 속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모두 GI를 적용한 것입니다.

    속도향상이 많이 있는 거 같은데요.

  • profile
    이단비 2010.09.02 18:43
    존당님 렌더링 속도에 관해서 포스팅을 별도로 해주시면 다른 유저분들이 보기 편할것 같습니다. 
    해주실꺼죠? ^^
  • profile
    서득수 2010.09.02 18:48
    헐~ 두배이상 대단합니다. 이번12!!^^
  • ?
    번즈 2010.09.02 19:56 Files첨부 (1)
    속도가 두배이상 빠르지 않은 경우도 있네요..ㅠㅠ 버전 12는 리니어 체크, sRGB체크.vergleich.jpg
  • ?
    존재와당위 2010.09.02 20:01
    번즈님 이 파일 좀 올려주세요
    한번 테스트 해보게요..
  • ?
    엘라스틱마인드 2010.09.02 21:51
    시네마에 자체 어드밴스드 렌더 테스트 이미지 입니다. 컨텐츠 브라우저 가면 있어요.

    제가 보기에도 이건..

    11->12 갔을때 빨라 진거지...
    11.5->12 는 그대로 인거 같은데요.

    11->11.5 갔을때 두배 가까이 빨라 졌다는게 맞을듯...

    그리고 11.5 이하 셋팅들은 플러그인 없이 감마값이 리니어 하게 않들어 가기때문에 ( gamma 2.2 )임
    12 미만의 프로젝트들은 12로 렌더 한것보다 밝기가 떨어 질수 밖에 없어요.

    11.5 gamma 2.2
    12 ->리니어 적용해서 1.0
    이기 때문에 2.2 인거 1.0으로 바꿔놓으면 당연 빛이 오바되서
    12로 렌더한것들이 아주 빛의 정보가 평균화가 되겠죠. 실제 라이트를 비추면 고르게 들어가는것처럼요.

    정리 하자면 리니어 워크 플로우가 되기 때문에 이하의 프로젝트들은 빛을 더 주기 위해서 GI 값을 올리고 라이트들을 좀 줄이고 좀더 설치 하고 해서 ray들이 많아져서 느리게 렌더하고 밝은 이미지를 얻었다면

    12는 리니어하게 계산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12미만의 값들이 덜들어 가게 된다는거죠.
    이건 GI만 놓고 봐도 수치가 적게 들어가니 같은 밝기의 이미지를 원할때 계산할 양이 적어진다는거죠.

    같은 이미지의 퀄리티를 위해서 계산할 양이 줄어드니 프로젝트 구성상 빨라졌다는건 맞구요.
    내부 알고리즘이 빨라지진 않은거죠. 그리고 이건 굳이 12가 아니더라도 Linear work플로우를 이해하고
    적용하면 그이하의 프로젝트들이라도 훨씬 빠르게 좋은 이미지를 얻을수 있는거죠.
    빛에 대해 공부 하고 잘아시는 분들은 이미 예전부터 써온 방법입니다.
  • ?
    존재와당위 2010.09.02 23:19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일단 11.5 버젼으로 테스트한건 아니오니 11.08 버젼으로 테스트한 것이니 그렇다면 11.0 에서 11.5 버전에서 속도 향상이 많이 되었다는 뜻일 수도 있겠네요
  • ?
    상상자유 2010.09.03 02:26
    오오!! 빨리 써보고 싶네요 ^^
  • profile
    길동 2010.09.03 12:52
    11와 11.5의 렌더차임은 기본적으로 존재합니다.
    더구나 디스플레이먼터의 경우 계산속도가 코어수(11까지는 단일코어로만 계산)에 따라 극명하게 달라집니다.
    또한 렌더인스턴트의 경우도 많이 차이나게 되고
    기본적으로 좀 빨라졌습니다.

    에혀~~~ 좋다 말았군용~
  • ?
    성은 2010.09.06 16:10
    그래도 좀 빨라 졌다는 소식에 기쁨의 감출수없네요 
  • ?
    리치클럽 2010.09.06 16:33
    와우.....난 뭔말읹...
  • ?
    모기채 2010.09.07 10:36
    듣던중 반가운 소식이네요 얼릉 릴버젼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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