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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에 진입을 목표로 두고 있는 3D캐릭터 모델러 지망생입니다.

물론 , 유저층이 두텁고, 우리나라 회사 전반에 라이센스 취득되어있는  3D맥스 사용중입니다.

시작은 안했지만, 제품/영상(모션)관련하여 학교에서 단기간 C4D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스 공부할 시간 확보를 위해 아직 안하고 있는데,

C4D가 저와같은 취향의 사용자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쓰는분이 계시긴 하나요?
  • ?
    송온민 2010.06.30 18:05
    바디페인트쪽은 확실히 도움 될듯하네요~
  • profile
    바이진 2010.06.30 18:17
    타툴을 거치지 않고 원샷에 간다면 좋지만 맥스가 익숙치 않거나 타툴이 더 편하다던지의 이유로
     모델링 편의상 시네마,마야,소이등 타툴에서 모델링만 해서 넘기는경우도 종종 있는걸로 압니다.
    송온민님 말씀대로 바디페인터는 필수겠지요..
    솔직히 모델링 잘하시는분들은 맥스쓰나 뭘쓰나.. 퀄리티 비슷합니다.  차이라면 속도차이정도겠죠...
    띵커봐륏님이 시네마에 관심있으시다면 모델링부분만 비교해보면서 잠시 쉬는타임으로 공부해보는것도 좋겠네요.


  • profile
    길동 2010.06.30 18:53
    국내에서는 없는것으로..알고 있습니다.~

    게임쪽 취직이시라면 그냥 맥스하세요...
  • ?
    .피. 2010.06.30 20:10
    게임쪽이시라면 무조건 맥스~!!
  • profile
    시로코 2010.06.30 20:49
    맥스 => 게임제작용 프로그램.
  • ?
    한승현 2010.06.30 22:49
    다른 나라에서도 게임용은 맥스로 모델링 하나요?
  • profile
    깍꿍 2010.06.30 23:04
    왜 시네마로 게임 개발시 사용하면 안돼는 이유라도 있나요 ?

  • profile
    맥마인드 2010.07.01 00:28
    시포디 8.X 버전인 2004년 부터 게임에 사용 했습니다. 시포디서 만들고 맥스로 보냈습니다. ㅋ

    저희 팀원은 서로 다 다른 툴(시포디, 소프트이미지, 마야, 맥스)을 사용하고 나중에 맥스에서 게임엔진으로 익스포팅 했습니다.

    그 때는 맥스용 바디페인터가 없었기 때문이지만 이제 게임 엔진도 콜라다를 지원 하기 때문에 시네마도 슬슬 경쟁력이 생길 겁니다. ㅎ
  • profile
    시로코 2010.07.01 02:00

    "우리나라"+"온라인게임" ==> 맥스입니다.   (  따옴표에 주의 !!!!  우리나라는 패키지 게임이 존재하지 않죠.  )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이라는 환경에서 만든다는 전제하에서 맥스라는 이야기 입니다.

  • ?
    니가가라하와이 2010.07.01 08:25
    맥스 하심이 나을듯...님을 위해서..ㅎ

    우리나라 게임 업계가 전부 맥스를 쓰니까요. 어쩔수 없는 것도 있으나

    맥스를 하면 기본적으로 볼 수있는 서적들이 많습니다. zbrush는 필수인데 뭐 마야나 포디로도

    연동 해서 쓰는건 아무런 문제가 되질 않지만

    서적들이 맥스 위주로 쓰여 있거든요.

    우리 나라 환경이 이러니 맥스를 권장 해드리고 싶네요.
  • ?
    초사 2010.07.01 09:42
    맥스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1. 게임 엔진으로 뽑아주는 플러그인이 많다. (기존의 엔진을 사용할 경우. 엔진을 자체 제작하면 의미 없음)
    2. 뷰가 Direct-X 기반이라 게임화면과 거의 똑같아 엔진상의 최종 아웃풋을 예측하기 좋다.
    3. 유기체 UV를 쫙쫙 펴주는 플러그인이 있다.
    (단점: 맥스 - 바디 - 포토샵 사이를 저장, Reload시켜며 귀찮게 오가야 한다. 무거운 맥스, 포토샵을 같이 사용하여 작업이 무겁다. )

    시포디를 게임에 사용할만한 메리트.
    1. 바디페인트를 내장하고 있어 갖는 이득이 많다. (워크플로우의 속도와 편의성, 모델링이나 UV 수정의 편의성)
    2. 살살 게임 엔진을 지원하는 플러그인과 포맷들이 나오는 걸로 봐서 점차 강점이 늘어갈 수 있다.
    3. 지브러쉬와의 연동이 가장 좋다.
    4. 작업이 가볍다.
    (단점: 맥스의 장점)
  • profile
    훈공 2010.07.01 15:24
    맥스 단점 하나더
    살살 안다루면 바로 다운된다;;;
  • ?
    시간 2010.07.01 10:25
    게임업게 사람으로서 일단 맥스를 주력으로 공부하는게 좋을듯합니다.
    맥스에서도 플러그인식으로 바디페인터가 있습니다.
    바디페인터로 색을 칠하기는 하나 디테일하게 할려면 포샵과정을 안거칠수가 없습니다.
    포토샵에서의 손맵연습을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택스쳐 그냥 갔다 바른걸로는 그사람의 색감과 실력을 확인할수가 없으니까요.
    색감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요즘 신입스펙은 노멀멥정도는 뽑을줄 알아야 될거구요 (언리얼쪽)
    지브러시도 함깨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c4d는 강점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사회에서 c4d로 게임업게에 진출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맥스는 일단 봤을때 평범한 프로그램이라고?생각 하고싶습니다.(사실 짜증 -ㅅ-...)
    하지만 맥스에는  정말 엄청난 양의 플러그인이 있어서 맥스의 단점을 보안해주고 있지않나 생각 됩니다.
    맥스를 공부하면서 플러그인 자료도 많이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유용한게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난 맥스하면서 c4d를 공부하죠 ~ (사실 그냥 유저구룹에서 놀고있습니다.....)

    *아 추가로 배경 모델러가 될지 캐릭터 모델러가 될지도 생각 하셔야 합니다.
    배경쪽은 제가 잘모르겠고 캐릭터는 인체에대해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합니다.(근육"라인",골격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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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현진 2010.07.03 01:24
    게임 쪽에서 일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정말 맥스만 쓰더군요.
  • ?
    리대 2010.07.28 04:29
    그래도 아직까지는 씨포디보단 맥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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