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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ne06_01_0191.jpg 

저번에 GI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을 드렸는데 이번에 또 다른 문제가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30초 정도의 모션그래픽을 만드는데 위에 그림의  바닦 그림자가 우글거립니다. 씬에서 카메라와 오브젝트가 움직이고 있고요.

 제가 GI 랜더시 GI mode를 IR로 잘못 설정한 걸 알고 IR+QMC로 설정하니 랜더링 시간이 장난아니게 걸려 포기했습니다.

 질문란에 보니 뻥뛰기 방법이랑 bake하는 방법이 있는걸로 아는데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지 모르겠네요.

 혹시 GI 랜더 설정에 또다른 옵션이 있는지요?

 모션그래픽 작업시 GI를 설정 안한다는 예기도 있는거 같은데.

 언제쯤 질문하지 않는 날이 올지.^^

  • ?
    마혀엉 2010.06.21 20:20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저는 gi뻥튀기 방법을 씁니다..

    머 오브젝트가 한개도 안움직이고 카메라만 움직인다면 베이크가 좋겠지만요..

    암튼 gi뻥튀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Prepass할때는 랜더걸싸이즈의 반싸이즈로 설정한다음 Irradiance Cache File에서

    Prepass Only 랑 Auto Save랑 Custom Location 체크하시구요 랜더걸때는 월래 싸이즈로 돌리신다음 Auto Load랑 Custom Location체크

    하시구요

    Stochastic Samples의 값은 미듐으로 해야 지글거리는게 잘 안보이더라구요...로우하면 보일경우가 있어요...(씬에 따라 다름)

    암튼 정답은 없습니다....-_-;;

    저렇게 뻥튀기 방법을 써도 컴퓨터가 힘들어하는건 마찮가지예요... 랜더타임을 줄일순 있지만 그래도...그냥 gi안쓰고 때깔잘내서

    랜더거는게 제일 빠릅니다..^^;;

    아 그리구 간단한씬은  IR(카메라 에니메이션)을 씁니다. 머 라이팅이 움직인다던가 그러면 풀에니메이션을 써야하지만요...

    그리구 생각보다 랜더타임에 엄청나게 영향을 미치는것 바로 안티알리아싱...임다...수치조절해서 지오메터리로해도 되겠다 싶으면 지오메터리

    로하세요  베스트랑 랜더타임 차이 많이 납니다.
  • ?
    꽃샘바람 2010.06.21 21:22
    이정도 씬이면 굳이 GI를 안써도 될듯한데요...ㅎ

  • profile
    길동 2010.06.22 01:56
    렌더팜 없으시면 GI함부로 쓰지마세요...

    그리고 그다지 GI를 쓸 이유가 없는데요..
  • ?
    카이트모션 2010.06.22 02:24 Files첨부 (1)
    제가 아직 익숙치 않아서.. 위에 그림처럼 GI 없이 나오게 하려니 조명이며 floor 제질이라든가 많이 만져야 되는거 같은데 잘안되더라고요. 
    혹시 GI 안쓰고 위 그림처럼 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파일첨부 했습니다. 
  • profile
    길동 2010.06.22 02:38
    잘안된다고...말씀드려도 응용을 하실지 의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이팅의 속성 및 라이팅에 따른 재질의 부여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항목입니다.

    아무리 알려드려도 기본라이팅 기법과 재질에 대한 이해가 없으시면 말씀드려봤자 입니다.




    질문을 하시기전에 어떤한 부분이 되고 안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결과나 그것에 따른 스샷이라도 알려주시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조언을 드릴수 잇지요..
    해당되는 질문은 때에 따라선 엄청난 양의 답변이 필요할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일단 시도해 보시고..다시 질문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기본라이팅을 모른 상황에서 GI를 쓴다는것 자체가 문제가 있습니다.

  • ?
    간단하게 gi는 실세계의 빛의 반사를 페이크 해주는거 니까요.
    GI에 대해 조금만 읽어 보셨더라도 반사하는 만큼 약한 빛을 더 설정해주시면됩니다.
    반사하는 빛들(페이크)은 반사체 오브젝트를 무시하고 뒷편에 원하는 반사 각도를 줘서 설치 해야겠지요.

    제레미번의 라이팅& 렌더링 을 한번 보세요.

    Untitled-1.jpg 

    이런식이 되겠죠.  빛하나하나가 뎃생하듯이 반사광을 흉내 내고 있습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란 직업이 괜히 있는게 아니니까요.
  • profile
    아트모션 2010.06.22 16:39
    흠...저역시도 GI는 피하는 편인데요. 랜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뿐더러 기본 라이트 옵션을 만지는것 만으로도 비슷하게 뽑을수 있더라구요. 물론 제 눈이 막눈이라 ;;;;;;  일단 주광을 하나 설정하구요. 몇개의 라이트를 더 생성하여 보조광 역활을 주는 정도로 사용하고있는데...시간대비 좋더라구요. (제 생각일 뿐입니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겁니다. ;;;;;;;) 실질적인 도움 못드려 죄송합니다~~~~ ㅠㅠ
  • ?
    카이트모션 2010.06.22 18:35
    답변들 감사합니다. 가끔 작업을 할때 하나의 영상이지만 라이팅의 위치와 오브젝트가 달라진 여러개의  컷씬으로 이루어진 작업일 경우는
    각씬 마다 색상이나 조명을 맞추어 전체적인 분위기가 비슷하게 내려하려면 좀 어려움이 있어서  GI를 키면 어느정도 쉽게  해소 되는거 같아
    서 사용했는데. 앞으로는 GI를 피하는 방법으로 작업을 해야 겠습니다.  
  • profile
    아트모션 2010.06.22 18:50
    저는 그럴경우에 라이트를 클로너 오브젝트로 스피어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아님 스카이를 사용하기도 하구요. 물론 두가지 다 보조광 역활로만 사용하구요.
    위 두가지를 써도 주광을 따로 하나 더 만들어 쓰는 경우가 많구요..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데....써놓고 보니 별루 안될듯 합니다..ㅜㅜ 죄송
  • ?
    하늘나무 2010.06.22 23:06 Files첨부 (1)
    Skylight.jpg

    http://www.digitalmedia.cz/plugins/skylight/
    플러그인이 아니고 컨텐츠 브라우저에 등록해서 쓰면 됩니다.
    라이팅으로 스카이를 만드는 파일이 꽤 있던데 기억이 잘안나네요
  • ?
    아아가나 2010.06.25 19:22
    감사합니다 배워갑니다
  • ?
    나르코틱 2010.07.10 03:43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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