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2025.09.21 01:58

리지드 바디 태그와 충돌자 태그

주소복사 | 조회 수 108 추천 수 0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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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이 젠가를 쳐서 젠가가 쓰러지도록 하려 합니다.
바닥엔 충돌자 태그, 공과 젠가엔 리지드 바디 태그를 주었습니다.
그러나 공이 젠가를 통과합니다. 왜 이런건지 모르겠습니다..


공과 젠가는 물리법칙을 적용해야하니 리지드바디 태그를 적용하는 것이 맞는 것 같은데..
<클로너 젠가 3개>에 리지드 바디태그를 주면 공과 접촉하면 물리법칙이 작용되어 쓰러지긴하나, 바닥을 통과하여 아래로 떨어집니다.
<젠가1개 역할을 하는 큐브>에 리지드바디 태그를 주면 아래로 떨어지진 않으나 공과 상호작용하지 않고 공이 젠가를 통과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스크린샷 2025-09-21 015437.png

스크린샷 2025-09-21 015447.png

스크린샷 2025-09-21 015501.png

  • ?
    ki3d 2025.09.21 02:41
    구에 rigid body가 아닌 collider 태그를 넣어보세욥
  • ?
    ki3d 17시간 전 채택
    +리지드바디 태그를 클로너에 달아야 합니다
  • ?
    틸킴 10시간 전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씬 파일 확인해보세요. 

    처음에 안되었던 이유는 오브젝트에 직접 적용해서

     모그라프에 태그를 붙이면 작동 됩니다.

    Jenga.c4d

     

    image.png

     

    image.png

     

  • ?
    틸킴 9시간 전
    예시 파일 정말 감사합니다.

    파일에서 언급해주신 회전질량 부분을 조금 만져보니, 인스턴스로 구성된 A젠가는 회전질량의 변화와는 관련 없이 잘 작동하고,
    클로너로 구성된 B젠가가 회전 질량에 의해 크게 영향 받더라구요.

    - 회전질량이 최소값인 1% ~ 109% 일 때는
    B젠가가 콜라이더 태그가 적용된 플레인을 뚫고 떨어지거나 떨어지진 않아도 뚫고 나옵니다.
    - 회전질량이 110% ~ 200%일 때는 뚫고 나오는 문제 없이 잘 작동합니다.

    제가 알기론 회전질량이 <물체를 회전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값이 높을 수록 회전시키기 어려워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지드바디 태그의 회전질량과 콜라이더 태그가 어떤 관련이 있기에 회전 질량에 따라 이러한 변화가 생기는 것인지 알고 계시다면 혹시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 profile
    바이진 8시간 전 Files첨부 (1)

    공이 치고 지나갈 때 회전 질량을 1000%로 바꾸면 회전을 거의 하지 않을겁니다.

    질량=무게여서 회전력을 감소 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 기타 Collision 옵션 조정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젠가가 무너지는 것을 연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만져보니 is hollow 옵션을 활성화하면 화전 질량을 높이지 않아도 안정적이네요.

     

    image.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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