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2025.03.11 18:08

fab 3d 에셋 노드 연결

주소복사 | 조회 수 701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스크린샷 2025-03-11 180615.png

스크린샷 2025-03-11 180357.png

quixel bridge에서 export를 이제 할 수 없어서 fab에서 다운받아서 노드에 연결하려는데 

제가 다운받은 에셋이 식물 모델이에요 근데 노드를 연결하려고 보니 이런식으로 하나의 그룹으로 텍스쳐가 되어있는데 

어떻게 연결해야하나요..? 

아시는 분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 profile
    십사 2025.03.17 21:21

    1. 옥테인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매치해서 연결하시면 됩니다.

    BaseColor -> Diffuse / Albedo / BaseColor 채널로 연결
    Normal -> Normal 채널로
    Opacity -> Opacity 또는 Alpha 채널
    Translucency -> Transmission 
    Bump -> Bump
    Displaycement -> Displaycement
    Gloss/Glossness -> 사용하지 않거나, 간혹 반전하여 Roughness 채널에 연결하기도 함
    Metalic(있는 경우) -> Metalic
    Specular(있는 경우) -> Specular 또는 Reflection 연결

    다른 렌더러도 비슷한 이름을 찾아 연결하셔도 되고, 그래도 헷갈리는 이름은 구글링이나 GPT한테 물어봐도 알려줄 겁니다.


    2. 'Billboard'가 붙은 것은 "카메라를 쳐다보도록 설정된 플레인(평면) 모델링'에 입히는 텍스쳐로 보입니다.
    즉 평면이 아닌 3D 모델링에 입힐 머티리얼을 만드실 때는 빌보드라는 네이밍이 안 붙은 텍스쳐만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카메라 깊이 이동이 거의 없거나 풀들의 입체감이 좀 떨어져도 되는 경우에는 빌보드 모델링과 텍스쳐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Bump, Cavity, Displacement, Gloss, Opacity 같이 레드~블랙 으로만 이루어진 텍스쳐는 레드 색상이 아닌 "흑백"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일 채널 텍스쳐입니다.
    그러므로 옥테인 텍스쳐 셰이더 창에서 Type을 'Normal'이 아닌 'Float'으로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흑백 컬러를 굳이 레드~블랙 색상으로 저장한 이유는 위 텍스쳐들이 언리얼 엔진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텍스쳐이기 때문입니다. 
    주로 언리얼엔진에서 텍스쳐 리소스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인데, 텍스쳐를 만든 후 추출할 때 Red, Green, Blue 채널마다 각각 1가지씩 총 세가지의 Float 값(그라디언트 값)을 가지도록 저장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텍스쳐는 추후 언리얼 엔진에서 R, G, B 채널의 각 Float 값(그라디언트 값)을 뽑아 세 가지의 채널에 활용하게 됩니다.
    그 중 R채널에만 값이 있다는 것은, 세 가지 채널값을 활용하지 않겠다는 뜻이며, 즉 1가지 플롯값 = 흑백 으로 활용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옥테인에서는 이미지텍스쳐에서 R/G/B 각각 추출하는 방법이 없거나, 있더라도 일반적이지 않으므로, 그냥 "<Red~Blcak> 색상만 가지는 텍스쳐는 흑백 데이터 하나만 가지고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니까 Redshift에서는 텍스처 노드에 'Color splitter' 노드를 추가하면 R/G/B(A) 채널을 각각 분리해서 값을 추출할 수 있네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266897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217980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215800
3176 일반 Bug report로 인한 c4d 가 실행이 안되는 문제에 대해서 자문을 구하고 싶습니다. Bug report로 인한 c4d 가 실행이 안되는 문제에 대해서 자문을 구하고 싶습니다. 3 file 김성재 2025.01.30 849
3175 일반 최근에 c4d 구매하신 분 계신가요? 구독하려는데 가격이 안 보입니다. 1 file 버츄얼베지밀 2025.01.26 832
3174 일반 100 alembic 텍스쳐 복사가 안됩니다 ㅜㅜ file 이연패시강종 2025.01.24 386
3173 일반 시포디 오류가 떠서 2025 가장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했는데 옥테인이 안 뜹니다.. 1 file 진비용 2025.01.22 819
3172 일반 3ds Max파일->C4D로 옮기고 싶은데 완벽히 맵이 연결된 상태로 가능할까? wiser 2025.01.22 689
3171 일반 body paint 뷰포트 에러 file 한강위고엉이 2025.01.21 444
3170 일반 완료 이런영상 어떻게 만드나요? 2 file shelby 2025.01.21 995
3169 일반 옥테인 메테리얼을 기본 메테리얼로 바꿀 수 있을까요? 1 말차 2025.01.21 333
3168 일반 100 메테리얼이 적용된 uv맵핑을 뽑을 수 있나요? 3 호에에에에엥 2025.01.21 699
3167 일반 툴과 이펙트 알려주세요!! 1 file 차팬더 2025.01.19 612
3166 일반 완료 c4d 강의 듣는 중인데 렌더러에 대한 고민입니다. 2 밈밈밈 2025.01.19 997
3165 일반 선택하면 자꾸 이런식으로 뜹니다 ㅠ 2 file cs 2025.01.19 990
3164 일반 c4d 옥테인 에러 해결법 1 file 뭉치2 2025.01.18 965
3163 일반 50 완료 시포디 2025 버전을 설치하려는데, 이전 버전에 설치했던 플러그인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나요? 2 콘소메콩 2025.01.18 650
3162 일반 c4d 가 실행이 안됩니다 ㅜ file 준배현 2025.01.17 554
3161 일반 안녕하세요! 포폴/작업용 PC견적 확인 부탁드립니다 3 file 웅디디디 2025.01.17 683
3160 일반 옥테인 실행시 이렇게 이상한 무늬가 남아요 ㅜ 1 file 말차 2025.01.16 412
3159 일반 100 매직솔로 플러그인이 안됩니다.. file 하늘먼지 2025.01.16 368
3158 일반 완료 안녕하세요!! 포폴용 컴퓨터 견적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c4d/octane/AE/일러) 1 file 든킨도나스 2025.01.15 625
3157 일반 UV Unwrap안 됨 1 file 이아이 2025.01.12 82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 170 Next
/ 170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