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2025.03.11 18:08

fab 3d 에셋 노드 연결

주소복사 | 조회 수 294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스크린샷 2025-03-11 180615.png

스크린샷 2025-03-11 180357.png

quixel bridge에서 export를 이제 할 수 없어서 fab에서 다운받아서 노드에 연결하려는데 

제가 다운받은 에셋이 식물 모델이에요 근데 노드를 연결하려고 보니 이런식으로 하나의 그룹으로 텍스쳐가 되어있는데 

어떻게 연결해야하나요..? 

아시는 분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 profile
    십사 2025.03.17 21:21

    1. 옥테인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매치해서 연결하시면 됩니다.

    BaseColor -> Diffuse / Albedo / BaseColor 채널로 연결
    Normal -> Normal 채널로
    Opacity -> Opacity 또는 Alpha 채널
    Translucency -> Transmission 
    Bump -> Bump
    Displaycement -> Displaycement
    Gloss/Glossness -> 사용하지 않거나, 간혹 반전하여 Roughness 채널에 연결하기도 함
    Metalic(있는 경우) -> Metalic
    Specular(있는 경우) -> Specular 또는 Reflection 연결

    다른 렌더러도 비슷한 이름을 찾아 연결하셔도 되고, 그래도 헷갈리는 이름은 구글링이나 GPT한테 물어봐도 알려줄 겁니다.


    2. 'Billboard'가 붙은 것은 "카메라를 쳐다보도록 설정된 플레인(평면) 모델링'에 입히는 텍스쳐로 보입니다.
    즉 평면이 아닌 3D 모델링에 입힐 머티리얼을 만드실 때는 빌보드라는 네이밍이 안 붙은 텍스쳐만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카메라 깊이 이동이 거의 없거나 풀들의 입체감이 좀 떨어져도 되는 경우에는 빌보드 모델링과 텍스쳐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Bump, Cavity, Displacement, Gloss, Opacity 같이 레드~블랙 으로만 이루어진 텍스쳐는 레드 색상이 아닌 "흑백"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일 채널 텍스쳐입니다.
    그러므로 옥테인 텍스쳐 셰이더 창에서 Type을 'Normal'이 아닌 'Float'으로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흑백 컬러를 굳이 레드~블랙 색상으로 저장한 이유는 위 텍스쳐들이 언리얼 엔진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텍스쳐이기 때문입니다. 
    주로 언리얼엔진에서 텍스쳐 리소스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인데, 텍스쳐를 만든 후 추출할 때 Red, Green, Blue 채널마다 각각 1가지씩 총 세가지의 Float 값(그라디언트 값)을 가지도록 저장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텍스쳐는 추후 언리얼 엔진에서 R, G, B 채널의 각 Float 값(그라디언트 값)을 뽑아 세 가지의 채널에 활용하게 됩니다.
    그 중 R채널에만 값이 있다는 것은, 세 가지 채널값을 활용하지 않겠다는 뜻이며, 즉 1가지 플롯값 = 흑백 으로 활용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옥테인에서는 이미지텍스쳐에서 R/G/B 각각 추출하는 방법이 없거나, 있더라도 일반적이지 않으므로, 그냥 "<Red~Blcak> 색상만 가지는 텍스쳐는 흑백 데이터 하나만 가지고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니까 Redshift에서는 텍스처 노드에 'Color splitter' 노드를 추가하면 R/G/B(A) 채널을 각각 분리해서 값을 추출할 수 있네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61354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89225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44054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0299
3194 일반 현재 MAXON ONE 학생용 구매 안되는걸까요? 4 제니퍼로렌스 2025.02.15 592
3193 일반 완료 랜덤 이펙트 적용 2 file 반레이 2025.02.15 281
3192 일반 완료 Helix sweep 질문 드립니다 8 file 우잔 2025.02.14 236
3191 일반 헤어 태그가 달릴 때 작업 순서 1 촉촉한계란빵 2025.02.12 439
3190 일반 50 단축키 1 상도레미 2025.02.12 561
3189 일반 20 완료 CUBE 확장자 파일과 관련된 질문 2 file 넨췌리 2025.02.12 267
3188 일반 리깅 작업시 mirror 미러 오류 1 file 21세기사무라이 2025.02.11 197
3187 일반 신발 모델링시 구도별 비율 4 알파카파카 2025.02.11 275
3186 일반 안녕하세요 MV작업 위주로 하시는 분들 인스타주소 알고 싶습니다! 파란곰 2025.02.11 195
3185 일반 20 결제한 라이센스로 안되고 다른 일주일짜리 라이센스로 등록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ㅜㅜ 도와주세요 ㅜㅜ 1 file 하제발왜안되는데요 2025.02.09 254
3184 일반 50 키프레임 모양이 너무 얇은데 설정 변경하는 법 아시는 분 계실까요 2 file 날구 2025.02.08 216
3183 일반 이런 icy한 느낌의 카메라 필터 느낌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file 알파카파카 2025.02.07 319
3182 일반 20 (파일첨부) 투명체를 알파 이미지로 뽑으면, 뒤에 회색이 비쳐나와요 file 이아이 2025.02.06 371
3181 일반 나무가 많은 배경은 어떻게 만드나요? 하나하나 만들어서 클로너 하나요? 1 요기루 2025.02.05 292
3180 일반 50 완료 C4D poly fx를 활용한 트랜지션 이펙트 2 file 파란곰 2025.02.05 247
3179 일반 aces 사용하고 계신분 있으신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aces 사용하고 계신분 있으신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2 file 저며닝 2025.02.03 353
3178 일반 100 C4D R23버전 크랙 설치해도 문제없나요? 1 미쵸따리 2025.01.31 3043
3177 일반 Bug report로 인한 c4d 가 실행이 안되는 문제에 대해서 자문을 구하고 싶습니다. Bug report로 인한 c4d 가 실행이 안되는 문제에 대해서 자문을 구하고 싶습니다. 3 file 김성재 2025.01.30 549
3176 일반 최근에 c4d 구매하신 분 계신가요? 구독하려는데 가격이 안 보입니다. 1 file 버츄얼베지밀 2025.01.26 538
3175 일반 100 alembic 텍스쳐 복사가 안됩니다 ㅜㅜ file 이연패시강종 2025.01.24 18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67 Next
/ 167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