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날씨에 수고들 많으십니당(∩0∩)
에펙과 연동 하면서 배우고 있는데 "오브젝트버퍼"가 나오던데 어떤 기능을 하고,어떤 작업일때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도와주십시오!!!
에펙과 연동 하면서 배우고 있는데 "오브젝트버퍼"가 나오던데 어떤 기능을 하고,어떤 작업일때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도와주십시오!!!
오브젝트 버퍼는 각 오브젝트의 알파맵을 독립된 이미지로 뽑아 주는 기능 입니다.
합성을 위해 씨포디로 렌더를 할 경우 큐브와 스페어가 있다고 했을 시 각 오브젝트에 컴퍼지팅 태그를 달고 오브젝트 버퍼 ID를 설정해 주면
각각 독립된 알파맵 이미지로 렌더링 됩니다.
그렇게 뽑아진 이미지들로 에펙에서 합성을 할때 더 많은 자유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원래 큐브와 스페어가 파란색으로 렌더 했을 경우 오브젝트 버퍼로 아웃풋을 뽑게 되면
원본이미지(큐브+스페어)+오브젝트 버퍼1(큐브) +오브젝트버퍼2(스페어)
이렇게 3장의 이미지를 얻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로 에펙에서 합성시 스페어의 색을 레드로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때 굳이 다시 시포디에서 렌더링을 걸지 않고
오브젝트 버퍼2번을 이용하여 스페어의 색을 바꿔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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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버퍼는 컴포지팅 태그의 마지막 속성에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총 12개의 오브젝트ID를 생성하여, 특정 물체만 후반작업에서 편집할때 주로 사용되곤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ycLyM2oU_c
https://www.youtube.com/watch?v=Ue2el0AW3Cg
참고가 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