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를 보면서 모델툴이랑 오브젝트툴에 대한 얘기가나와서 help랑 유저그룹 질문을 봐도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모델링은 모델툴, 애니메이션은 오브젝트툴.. 이게 무슨무슨차이인가요? help의 말을 보니까 면이 주는게 아닌 축이 주는거라고하는데.. 뭐가 다른건지도모르겠고
두가지의 사용법에 대한 확실한 차이를 좀 이해하고싶습니다.
강의를 보면서 모델툴이랑 오브젝트툴에 대한 얘기가나와서 help랑 유저그룹 질문을 봐도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모델링은 모델툴, 애니메이션은 오브젝트툴.. 이게 무슨무슨차이인가요? help의 말을 보니까 면이 주는게 아닌 축이 주는거라고하는데.. 뭐가 다른건지도모르겠고
두가지의 사용법에 대한 확실한 차이를 좀 이해하고싶습니다.
모델링 자체가 가지고 있는 스케일을 무시한 채 모델링을 진행하다보면 스케일이 뒤죽박죽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완성 후 익스포트나 애니메이션시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있습니다.
오브젝트 크기가 100mm 인 오브젝트를 오브젝트툴로 사이즈를 10배 뻥튀기하면
1000mm가 되는게 아니라, 100mm오브젝트가 10배 커지는것 뿐입니다.
모델링시 이런 문제가 자주 발생되는것이 모그라프입니다.
모그라프에 소속되는 오브젝트는 무조건 1의 스케일값을 가집니다.
100mm오브젝트를 10배든 100배든 오브젝트툴로 키울 수 없습니다.
이러한 시네마 넙스모델툴간의 오류도 발생될 수 있으니
왠만하면 모델링 중에는 오브젝트 툴을 쓰지 않습니다.
모델링 최종 완성 후 필요에 따라 스케일 조정할 때 쓰는 것입니다.
모델링이 다 끝난상태에서 다른 프로젝트화면으로 불러왔을 때(그냥 붙여넣기나 xref를 이용했을때) 이때는 스케일이 1인상태에서 크기만 키우고 싶다면 이럴 때 오브젝트 툴을 사용하면 되는거겠네요.
모델링 : 스케일이 변하는 거고 오브젝트툴 : 크기가 변하지만 스케일은 그대로 1이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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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비교가능한 차이점을 말씀드리자면
사이즈개념의 차이입니다.
모델툴- 치수개념이 있다. 인스턴스오브젝트 제어 불가, 캐릭터 조인트 만지면 망가짐, 라이트 불가.
오브젝트툴- 치수개념 없이 기본 1스케일에서 맘대로 조절가능하고, 인스턴스오브젝트도 조절 가능
조인트 가능. 라이트도 자유롭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