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734 추천 수 0 댓글 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디지털 라이팅&랜더링]이란 책을 읽는 도중 라이트도 베이킹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다이나믹 데이터 베이킹 시키는 것 처럼 라이팅으로 만들어지는 쉐도우 스펙큘러 디퓨즈 등등을 텍스쳐 맵화 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매 랜더링 시마다 라이팅을 계산할 필요가 없어, 랜더링 속도가 향상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특별히 어느 툴에 있다곤 안나와 있었고 그냥 그런 기능들이 있다라고 하던데

 

씨포디에 라이트 베이킹 기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
    김건균 2014.09.16 17:40 채택

    라이트 베이킹이란 건 처음 들어보구요. 보통 라이팅 상태를 베이킹한다는 것은, 라이트가 오브젝트에 적용된 상태(표면 색, 스페큘러, 그림자 등)를 텍스쳐로 베이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일이 라이트와 그림자를 계산하지 않고, 적용된 상태 그대로 그려서 입혀버리는 거지요. 이 경우, Bake Texture 태그를 사용해서 텍스쳐를 베이킹하시면 됩니다.


    라이트를 적용한 텍스쳐를 베이킹하실 때, Surface Color를 베이크하면 라이팅이 적용된 상태의 표면 컬러가 텍스쳐로 베이크됩니다. 나머지 Shadow나 AO, Reflection, Specular 등의 요소들도 함께 베이킹하여 적용하시면, 라이트를 치워도 텍스쳐에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렌더 타임의 단축을 노릴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림자와 AO의 베이크는 렌더 타임 단축에 큰 영향을 줍니다.


    단, 책에도 나와 있듯이 통상 움직이지 않는 광원과 오브젝트에 한해 사용하셔야 합니다. 라이트나 오브젝트의 위치가 애니메이션될 경우, 베이킹된 텍스쳐는 고정되어 있으므로 어색한 그림이 됩니다.

  • ?
    디노 2014.09.17 11:40

    아하 그럼 카메라 무빙이 많은 모션이나 영상작업물에선 별로 필요 하지 않은 기능이군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
    춃이 2014.09.16 21:51

    GI의경우 GI옵션에있는 GI캐쉬 저장이 체크되어있는걸 볼수 있는데 GI캐쉬 자동읽기를 체크하시면 같은 뷰에서는 GI 프리패스를 캐쉬를 읽어서 프리패스 계산이 넘어간채로 랜더링이 되어서 랜더링시간이 줄어듭니다. 단 카메라가 위치나 화각이 변하면 안됩니다 

  • ?
    디노 2014.09.17 11:42

    아 혹시 글로벌일루미네이션 체크 하고 랜더 걸면 일루미?? 폴더가 생기던데 그게 캐시저장 파일인 걸까요?? 답변감사합니다~!

  • profile
    맥마인드 2014.09.16 22:44

    김건균님 말씀대로 텍스쳐로 베이크 되는 걸 말합니다.

     

    움직임이 없는 배경 또는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이죠.

     

    여러 각도의 쉐도우만 베이크해서 트릭으로 여러 그림자를 빠르게 표현 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54180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82125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38600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34069
104 라이팅 젤 라이트에 대해 좀더 디테일하게 알고 싶습니다.. 4 새벽별보기 2010.10.10 443
103 라이팅 매트리얼 셋팅이 같은데 오브젝트의 라이팅 느낌이 서로 다릅니다. 4 file 루시드폴 2010.10.07 420
102 라이팅 명암의 경계가 부드럽게 퍼지게 하려면 2 file 루시드폴 2010.10.03 727
101 라이팅 set selection 된 영역에만 빛을 exclude 시킬수있나요? 6 아아가나 2010.09.18 350
100 라이팅 태양라이트 위치변경은 할수없는건가요? 2 찰스 2010.09.17 489
99 라이팅 씬의 라이팅을 똑같이 세팅했는데 전체적인 밝기에서 차이가 납니다. 2 file 웬룬희 2010.09.15 305
98 라이팅 light적용시 특정 개체에만 적용하도록 link기능은 없나요? 3 미스터지 2010.09.15 425
97 라이팅 극장식 무대조명을 만들고 싶습니다. 2 레드 2010.09.12 660
96 라이팅 그림자를 없애고 밝기, 색상등을 유지할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2 file 태기야 2010.08.30 542
95 라이팅 부족한 라이트닝 조언좀 해주세요 3 file 아아가나 2010.08.12 524
94 라이팅 조명이 오브젝트의 일부분에만 비춰지도록 하고 싶습니다 2 file 태기야 2010.08.11 576
93 라이팅 스포트라이트를 Raytraced나 shadow map 으로 했을때 바닥면이 까매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9 file 루시드폴 2010.08.11 806
92 라이팅 라이팅이 문제인지 머트리얼이 문제인지.. 4 file 불친절한사람 2010.08.03 530
91 라이팅 spot 에서 visible light 조명에 오브젝트에 적용하려고합니다 4 file 에펙스 2010.08.02 882
90 라이팅 특정 오브젝트에서 GI를 뺄수 있나요? 4 아트모션 2010.07.23 465
89 라이팅 그림자가 지글지글합니다 2 file 아아가나 2010.07.18 782
88 라이팅 막혀있을때 빛 안 나오고 빛이 새어나오는 느낌? 3 file 몬스터 2010.07.08 952
87 라이팅 문 안으로 들어오는 빛이 안퍼지게 하고싶습니다. 3 file 옹이 2010.07.07 848
86 라이팅 베이크 텍스쳐 에러? 1 file 찌질이 2010.06.25 594
85 라이팅 light 에서 첨부한 사진과 동일하게 만든고 싶습니다.? 4 file 장군 2010.06.24 58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Next
/ 2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