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채택포인트 20

안녕하세요

렌더시 카메라앵글밖에 나오지 않는 오브젝트를 오프하면 렌더타임이 줄어든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이 있습니다

근데 제가 해봤을때는 체감이 되지않는것 같은데... 혹시 옥테인렌더러가 여타 3d게임처럼 보이는 앵글부분만 렌더링을 하는 그런 시스템이 적용이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 profile
    eyeonestudio 2023.12.07 02:54

    1. 대부분의 렌더러에 사용되는 Path Tracing(Ray Tracing포함) 카메라 측에서 보이는 영역에 대해서만 초기 광선이 방사됩니다.
    2. Region Render을(Clipping) 이용해 초기 광선 방사 영역을 제한하면  화각 전체 영역을 렌더하는 것 보다 빠릅니다.

    3. 최초 방사된 광선은  1번만 반사되거나 굴절되지 않고 광선 기여도가 렌더러가 정해 놓은 수치 이하로 떨어질때까지 반복되므로(난반사...) 계산할 양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 납니다.

    4. 화면내에 반사, 굴절 재질을 가진 오브젝트가 있는 경우 화각 밖에 있는 오브젝트도 여전히 비쳐질 수 있고 이는 광선의 반복된 난반사의 결과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Region Render로 최초 방사되는 광선량을 제한하면 계산량은 감소합니다. 
    단, 카메라 화각 밖의(Frustum) 오브젝트를 생성하지 않게 하는 것은 위의 최초 광선 방사량 제한과 다른 문제입니다.

     

    카메라 밖의 오브젝트가 엄청나게 무거운 제너레이터가 있는 경우 이를 오프하면 메쉬를 생성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다시 화각내에 진입하는 경우 재생성에 시간을 소비할 것 입니다.
    오브젝트가 복잡한 외형과 재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오프한 경우 광선의 경로가 단순해 지므로 계산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애니메이션이 있는 경우 화각 밖의 오브젝트가 갑자기 사라지거나 나타나면 화각내의 반사 굴절 그림자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방법은 스틸에 사용하기 권장합니다.

     

    결과적으로 체감이 되지 않는 이유는 해당 오브젝트의 생성 시간이 짧고 외형, 재질이 간단한 경우이고 스틸 기반의 애니메이션이 없는 상태에서 테스트이기(Live Viewer) 때문일 것 입니다.

     

     

  • profile
    알트스페이스 2023.12.10 00:52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전부 이해할 수 는 없지만 최대한 반사를 생각하며 영향이 없는 부분은 끄고 렌더링을 해 보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48020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76803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35135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29710
1808 Octane 완료 옥테인 daylight 태양이 보이질 않습니다 2 file 꿀독 2023.09.12 515
1807 Octane 완료 옥테인 Beauty passes 의 post가 어딨는지 모르겠습니다. 3 file 윈오 2023.09.12 190
1806 Octane 옥테인 material live db 오류 1 심연 2023.09.11 385
1805 Octane 완료 갑작스럽게 성능저하가 이루어져서 질문드립니다..! 1 마요엉아 2023.09.11 292
1804 Octane 완료 옥테인 라이센스 만료되면 다시 구독해야하나요?? 2 file 알아 2023.09.08 472
1803 Octane 완료 이렇게 쨍하게 비치는 라이팅 어떻게 하는건가요 ..? 프리즘 ㅠㅠ? 4 file 호호호호호 2023.09.07 493
1802 Octane 완료 옥테인 렌더시 출력 이미지 잘림 현상 2 file 뉸뉸 2023.09.06 718
1801 Octane 완료 횩시 옥테인 구매 후, 환불 받으신 분 계실까요..? 4 시포디가즈아 2023.09.05 474
1800 Octane 옥테인 렌더 검은색 선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 1 file 북치박치복치 2023.09.05 574
1799 Octane 옥테인 관련 질문 드립니다. 1 송뚜띠 2023.09.04 246
1798 Octane 옥테인의 Ray Switch는 r24에서 쓸수없는건가요? 1 푸른밤 2023.09.03 283
1797 Octane 완료 옥테인 텍스쳐 저장관련 질문입니다. 2 빈빈 2023.09.01 404
1796 Octane 완료 cinema 4D 2023 옥테인 설치 7 강민영 2023.08.31 11319
1795 Octane 50 완료 octane 그라디언트 offset 애니메이션 관련 질문입니다 2 file 설로 2023.08.31 247
1794 Octane 완료 왜 노드의 이미지가 안뜰까요...? 12 file 윈오 2023.08.31 266
1793 Octane 100 옥테인 에러 해결방법 좀 알려주실 분 ㅠㅠㅠ 1 file 호미고양이 2023.08.30 557
1792 Octane save 경로 지정 시 라이브뷰어와 픽쳐뷰어 렌더아웃풋이 다른 이슈 2 file 참숯 2023.08.30 514
1791 Octane 옥테인 메탈 재질 물체 반사에 대하여 2 file 강민영 2023.08.29 494
1790 Octane 멀티패스 안뽑힘 3 file cs 2023.08.29 938
1789 Octane 옥테인 메탈 및 유리재질 라이팅 반사 없애는 방법에 대하여 4 file 강민영 2023.08.29 142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115 Next
/ 115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