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채택포인트 20

안녕하세요

렌더시 카메라앵글밖에 나오지 않는 오브젝트를 오프하면 렌더타임이 줄어든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이 있습니다

근데 제가 해봤을때는 체감이 되지않는것 같은데... 혹시 옥테인렌더러가 여타 3d게임처럼 보이는 앵글부분만 렌더링을 하는 그런 시스템이 적용이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 profile
    eyeonestudio 2023.12.07 02:54

    1. 대부분의 렌더러에 사용되는 Path Tracing(Ray Tracing포함) 카메라 측에서 보이는 영역에 대해서만 초기 광선이 방사됩니다.
    2. Region Render을(Clipping) 이용해 초기 광선 방사 영역을 제한하면  화각 전체 영역을 렌더하는 것 보다 빠릅니다.

    3. 최초 방사된 광선은  1번만 반사되거나 굴절되지 않고 광선 기여도가 렌더러가 정해 놓은 수치 이하로 떨어질때까지 반복되므로(난반사...) 계산할 양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 납니다.

    4. 화면내에 반사, 굴절 재질을 가진 오브젝트가 있는 경우 화각 밖에 있는 오브젝트도 여전히 비쳐질 수 있고 이는 광선의 반복된 난반사의 결과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Region Render로 최초 방사되는 광선량을 제한하면 계산량은 감소합니다. 
    단, 카메라 화각 밖의(Frustum) 오브젝트를 생성하지 않게 하는 것은 위의 최초 광선 방사량 제한과 다른 문제입니다.

     

    카메라 밖의 오브젝트가 엄청나게 무거운 제너레이터가 있는 경우 이를 오프하면 메쉬를 생성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다시 화각내에 진입하는 경우 재생성에 시간을 소비할 것 입니다.
    오브젝트가 복잡한 외형과 재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오프한 경우 광선의 경로가 단순해 지므로 계산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애니메이션이 있는 경우 화각 밖의 오브젝트가 갑자기 사라지거나 나타나면 화각내의 반사 굴절 그림자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방법은 스틸에 사용하기 권장합니다.

     

    결과적으로 체감이 되지 않는 이유는 해당 오브젝트의 생성 시간이 짧고 외형, 재질이 간단한 경우이고 스틸 기반의 애니메이션이 없는 상태에서 테스트이기(Live Viewer) 때문일 것 입니다.

     

     

  • profile
    알트스페이스 2023.12.10 00:52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전부 이해할 수 는 없지만 최대한 반사를 생각하며 영향이 없는 부분은 끄고 렌더링을 해 보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265827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216890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214792
2403 Octane octane 추출을 하는데 자꾸 이 창이 뜨는데 무슨 문제 일까요...? 1 file 시포디가즈아 2023.08.14 1061
2402 Octane 안녕하세요 옥테인 영구 구매자분들 잘쓰고 계신가요 ? file kameil 2023.08.14 1067
2401 Octane 완료 옥테인 렌더 진행 시 파일 이름이 지정 안되었다고 메시지가 뜨네요. 2 file 닥터코어 2023.08.14 398
2400 Octane 포커스 랜더 2 file 오리닥구 2023.08.13 1106
2399 Octane 옥테인 설치 안됨 제발 좀 도와주세요!!!!!!!!!!!!!!!!!! 4 file Soon 2023.08.12 5740
2398 Redshift 100 레슆 fisheye 카메라 이용시 자동생성되는 동그란 비네팅 부분을 없앨수 있나요? file 최원섭 2023.08.12 720
2397 Renderer 옥테인에서 오류가 납니다.. 3 file 알아 2023.08.10 373
2396 Octane 완료 작업화면 분할창 움직이는 방법ㅠㅠ 2 file 갱슬 2023.08.10 673
2395 Octane 옥테인 라이브뷰어 창 1대1 사이즈로 변경이 안됩니다ㅠㅠ 4 file 이요르 2023.08.10 987
2394 Octane 옥테인 텍스쳐 질문 8 file 지웡 2023.08.09 1073
2393 Octane 옥테인 설치 후, 실행하였지만 오류가 자꾸 떠요 ㅠㅠ 1 file 시포디가즈아 2023.08.08 854
2392 Octane 와이어프레임 렌더링을 했는데 줄무늬가 보여요 5 file 종이접기 2023.08.08 842
2391 Octane 20 시포디 옥테인 정말 m1 이하 맥북에는 설치 안되나요... 3 미적분왕자 2023.08.07 2038
2390 Octane 옥테인에서 알파채널로 렌더했을 때 외곽선이 생기는 문제 2 file 한봉이 2023.08.07 864
2389 Octane 옥테인 렌더시 ' _2 '가 붙은 폴더가 추가로 더 생깁니다. 1 file cih29 2023.08.07 604
2388 Octane 옥테인이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계속 EXTERNAL RENDERING이 뜨면서 안되는 이유가 뭘까요 ㅠㅠㅠ 2 file 야정 2023.08.06 771
2387 Octane Demain denoiser 뿌옇게 렌더 되는 현상 1 file 코찔이 2023.08.06 670
2386 Octane 완료 octane 영상을 넣고 렌더를 했는데 이상하게 나옵니다..도와주세요 ㅠㅠ 2 file 두루두 2023.08.05 617
2385 Octane octane X 라이트가 블랙으로 나옵니다. 5 file 손바닥굳은살 2023.08.04 977
2384 Redshift 버텍스맵으로 설정한 두 텍스쳐간의 경계가 렌더링을 하면 다르게 나옵니다...ㅠㅠ 흑흑 file 키린씨 2023.08.02 60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 162 Next
/ 162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