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에 계속 tfd 사용하면서 렌더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단일 tfd만 alpha채널로 할 때는 뒷 배경이 투명이며 연기 뎁스에따라 오퍼시티 값이 달라 어떤 물체 위에 얹으면 연기 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지금 진행하고 있는 작업은 어떤 물체 사이사이에서 나오는 연기를 표현하려 합니다.
이렇게 그릴 사이에서 연기가 세어나오는 효과를 주려하지만, 아무리 렌더셋팅을 만져보아도 물체가 가려, 삐져나온 연기만 렌더가 걸리지 않고 오브젝트
모두가 같이 렌더가 걸리네요...
그렇다고 물체를 끄거나 비지빌리티 0 값으로 해서 한다면
이런식으로 물체 안에서 생성되는 것 전부 나오게되어 오브젝트 따로 렌더를 걸고 연기를 얹으면 맨 처음에 첨부하였던 효과가 나지 않습니다 ㅠ
(그냥 같이 렌더걸면 되지않냐 라고 하실 수 있지만 제가 오브젝트는 octane 으로 걸기때문에 tfd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2버전이라서요..)
멀티패스에서 atmosphere켜주고, png 16비트로 렌더 걸면 나오는 결과물입니다. 요렇게만 나오고, 배경부분이 투명으로 설정되었으면 하지만 까맣거나 아예
하얗게만 나옵니다.. (에펙에서 레이어 위쪽으로 올리면 연기만 얹어지는 것이 아니라, 까만 배경까지 전부 얹어져 기존 오브젝트가 가려집니다)
해결방법 없을까요? 렌더셋팅에서 png로도 해보고, tif, 오픈exr(이건 유튜브에서 어떤영상 보고서 해보았습니다), 32비트로 바꾸기 등 여러 방법들을 해보았지만
실패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렌더셋팅입니다...(각각 체크박스 하나씩 누루고 빼고 하면서도 다 해보았는데 무엇이 잘못된걸까요)
+혹시 tfd결과값을 베이킹 할 수 있나요?? 그리고 그 값을 옥테인 3.0버전 이하에서도 가능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