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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어제 지구를 만들면서 10800*5000짜리 맵소스를 올려본적이 있습니다.
제 컴에선 마야에 저런맵소스를 넣으면 뻗어버리는데, C4D에 넣으니 처음 읽을때만 좀 느리고 렌더링도 빠르고, 별 무리가 없더군요. 상당히 놀랐습니다..

암튼...저 맵소스를 넣고 테스트를 하다가 이상한점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테스트를 거듭하다 보니 C4D가 저 맵소스를 십분의 일 사이즈로 읽어들이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렌더링을 해보면 처음엔 해상도 그대로 고퀄리티로 나오다가 메터리얼 속성들을 조금씩 변경하고 렌더링해보면 저퀄리티로 나오더군요. 메터리얼 에디터에 맵소스의 해상도가 같이 표시되던데, 저퀄리티로 렌더링될때 해상도표시를 보면 정확하게 십분의 일사이즈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메터리얼셋팅을 다시 해주거나 하면 또 제대로 나오고요.
맵소스가 워낙 무거우니까 내부적으로 최적화시키는 과정을 거치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좀더 연구를 해서 저런 무거운맵은 안올리는게 좋겠지만, 됐다안됐다하는건 체크해봐야 할듯 합니다.
환경설정같은데서 이 현상을 최적화하거나 제어하는 방법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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