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애니메이션 동영상 강좌 DVD를 보고 있는데..
캐릭터 움직임이라던가 그런건 따라하겠는데
바인딩이 뭔지 ik가 뭔지 기본 개념도 모르겠고
옷을 만든다던가 뭐 뱃살이 흔들린다던가 그런걸 좀 더 배우고 싶은데
맥스나 마야용 리깅관련책을 사도 도움이 될까요??
캐릭터 애니메이션 동영상 강좌 DVD를 보고 있는데..
캐릭터 움직임이라던가 그런건 따라하겠는데
바인딩이 뭔지 ik가 뭔지 기본 개념도 모르겠고
옷을 만든다던가 뭐 뱃살이 흔들린다던가 그런걸 좀 더 배우고 싶은데
맥스나 마야용 리깅관련책을 사도 도움이 될까요??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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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일반 |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 그래바 | 2020.09.03 | 54226 |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 |
이효원 | 2020.04.19 | 82157 |
공지 |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 |
권오훈 | 2019.06.27 | 38626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34102 |
1161 | 프로그램 |
하이퍼넙스 라인을 숨기고싶은데요.ㅠㅠ
8 ![]() |
골케먹쨔응 | 2011.07.20 | 405 |
1160 | Plugin | Vintage Film for Looks 2010 어디에 설치해야하나요? 2 | 마쿠노우치 | 2011.07.09 | 323 |
1159 | 프로그램 |
모델링된 오브젝트를 클릭했는데 옆에 오브젝트 나오는 부분에 나오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8 ![]() |
효댕이 | 2011.07.08 | 358 |
1158 | 프로그램 |
한글 헬프 설치 방법좀 알려주세요
3 ![]() |
땡국이 | 2011.07.08 | 1000 |
1157 | Plugin | cstool 설치 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1 | 구름여행 | 2011.07.03 | 509 |
1156 | 프로그램 | 뷰포트 속도 이상 1 | 샤인 | 2011.07.02 | 405 |
1155 | 프로그램 | c4d 자꾸 그전파일이 떠요 1 | 하이요 | 2011.07.01 | 226 |
1154 | 프로그램 | C4D 실행시 cube가 뜹니다. 4 | 해피라임 | 2011.06.23 | 294 |
1153 | C4DIC | c4dic vol 4 구입희망 합니다... 2 | 땡김이 | 2011.06.22 | 385 |
1152 | Plugin | 해외회사 플러그인 구입하려 하는데요.요새는 다운로드 서비스인가요? 4 | 러브데어 | 2011.06.21 | 342 |
1151 | 프로그램 |
NUKE 글로우 효과 질문입니다
3 ![]() |
환이 | 2011.06.20 | 714 |
1150 | Plugin | 시포디와 Zbrush와의 GoZ 연동기능 오류. 7 | 헬로귀티 | 2011.06.20 | 2194 |
1149 | Plugin | ivy grower와 ivy generator에서 grow애니메이션은 어떻게 적용하나요? | 꿀벌 | 2011.06.18 | 418 |
1148 | Maxwell Render |
Maxwell render 유리재질을 통과하는 광원
3 ![]() |
엘라스틱마인드 | 2011.06.17 | 647 |
1147 | C4DIC |
layer가 갑자기 사라졌어요
4 ![]() |
스바시바 | 2011.06.17 | 575 |
1146 | 프로그램 |
에디터뷰 화면이 확대/축소 이동
2 ![]() |
아기소라 | 2011.06.10 | 370 |
1145 | Plugin | 'SOLOStore' 라는 플러그인을 아시는 분 계신가요? 3 | 스윗스티키 | 2011.06.09 | 679 |
1144 | Plugin |
Vue9 색감문제
8 ![]() |
웜2 | 2011.06.08 | 481 |
1143 | 프로그램 |
부쥬+C4D 트랙킹 관련 질문입니다~
1 ![]() |
망구스 | 2011.06.07 | 346 |
1142 | 프로그램 | 권장사항이 어느정도되나요? 5 | 그창 | 2011.05.26 | 332 |
FK는 허공에 뜬 상태에서 인물의 움직임이 실제 움직임을 결정하는 능동움직임이고
IK는 외부의 움직임이 인물의 움직임에 영향을 준다는 수동움직임 개념입니다.
FK 는 외부의 사물과 부딪힐 일이 없거나 부딪히더라도 외부의 움직임을 일방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 때
IK는 외부의 사물과 부딪힐 일이 있거나 부딪히지 않더라도 외부의 좌표에 일방적으로 맞출 때 씁니다.
의자에 다가가서 의자를 움직일 경우에 팔의 움직임이 능동에서 수동으로 바뀌므로
의자를 손으로 잡기 전에는 팔에 FK를 쓰고, 의자를 손으로 잡은 뒤에는 팔을 IK로 전환시켜주면 되죠.
바인딩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그냥 스키닝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 바인딩도 다른 프로그램의 의미는 다름)
인체메쉬와 뼈대를 모두 잡은 뒤에 바인드 시키면 뼈대움직임이 메쉬에 전달되는 거죠.
실제로 바인딩 시키면 스킨이라고 쓰인 계층이 메쉬 아래에 붙게 되죠.
옷,뱃살 이런 건 cloth dynamics , soft dynamics 에서 합니다.
옷은 따로 옷 메쉬를 만들어서 입혀준 뒤에 태그붙이고 연산시키면 되고,
뱃살의 경우에는 아까 바인딩 시킨 바로 그 인체메쉬에다가 태그를 붙이면 됩니다.
복잡한 파라미터 다루는 것들은 유튜브에서 검색하세요.
초보용, 중급,고급, 각종 문제점 해결까지 유튜브 안에 다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뭐든 간에 한국어로 된 책을 찾는 것은 망하는 길이고 영어로 된 동영상을 찾는 것은 흥하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