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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동영상은 "3ds Max 2012 - Sculpting Painting Enhancements"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2012년 당시 새로운 기능이었는데요.

https://youtu.be/z-4QcdAdMaY?t=1m8s

처음 이 기능을 보고 그때 당시 상당히 필요로 했던 기능이라 너무 반가웠거든요.

그런데 이러한 방식을 Cinema 4D에서도 가능한지 궁금하여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3ds Max에서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우선 매쉬 두개를 준비합니다.

하나는 토폴로지 하기전, 다른 하나는 토폴로지 중인 매쉬를 놓고 Draw On Surface를 선택한 후 토폴로지를 할때 매쉬 스냅이 적용되 그 매쉬에 달라붙게 해줄 매쉬를 지정합니다.

2018-09-09_214536.jpg

그리고 토폴로지 하던 매쉬를 선택후 스컬핑(스무딩등)을 적용하면  Draw On Surface로 지정한 매쉬에 달라 붙으면서 부피를 맞추기가 쉽습니다.

2018-09-09_220001.jpg

저는 토폴로지 할때 쓰기도 하지만 보통 A와 B의 매쉬가 비슷하지만 부분적으로 형태가 다를때 서로 맞춰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서 사용이 가능하면 장점이 많은데 Cinema 4D에서 비슷한 방법 혹은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플러그인으로라도 사용이 가능한지 찾아보긴 했는데, 검색어 지정을 잘 못해서인지 아직 못 찾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혹시 비슷한 방법을 사용중이신 유저분이 계시다면 좋은 팁 공유 부탁드립니다.

 

 

 

  • profile
    [길동] 2018.09.10 10:42

    스냅기능에 3D 스냅을 맞추시거나 디포머 중 Shrink Wrap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
    샤이닝 2018.09.11 10:46
    3D스냅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시 원하는 타겟 매쉬를 벗어나는게 빈번하고 Shrink Wrap는 미리 테스트 해보았지만 제가 사용할 환경과는 맞지 않더라구요.
    저는 매쉬에 스컬핑 태그를 붙여 모델링하다가 원래 형태를 바꿔주기 위해 다른 곳에서 미리 형태를 바꿔온 것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하하기 위한 것입니다.

    C4D에서 스컬핑 태그가 붙은 상태에서는 대부분의 디포머 관련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Shrink Wrap기능은 작동은 하나 높은 레벨의 스컬핑 묘사가 원치 않게 왜곡되어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머드박스나 지브러쉬에서 로우파일에 형태를 바꾸면 섭디비젼을 올려 놓아도 전체 형태만 바뀐체로 디테일 묘사는 그대로 남아 있기를 기대하는 것인데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네요.

    마야에서는 가능하긴 하나 스무딩 레벨을 단순히 올리는 상태라 원하는 단계까지 최대로 올리면 뷰포트가 좀 느려지는 현상이 있어 일정단계 이상(3~4단계) 올려 사용하는 곳에서만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C4D에서는 스컬핑 레벨을 나눌수 기능이 참 잘 되어있으니, 모프를 사용하는 기능이나 아니라면 위와 같은 기능만 제대로 사용 가능해도 활용도가 정말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질문드렸습니다.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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