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sweep nurbs 를 사용하여 리본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리본의 edge 가 부드럽지가 않고 선이 딱딱 끊어지는 느낌이 나요.. 마치 segment 가 부족할 때와 같은 모습이예요.

어떻게 하면 선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나요? 초보니까 좀 자세히 알려주세요.

 

미리 고맙습니다.

 

  • ?
    바인가르트 2012.03.02 12:17 Files첨부 (1)

    스윕 넙스로 선을 만들었을때 세그먼트를 더 나뉘고 싶다는 것인가요?

    스윕에 들어갈 스플라인 선택하시고 표시된 부분 각도를 줄여보거나 높여보세요.

    a.jpg

  • profile

    각져보이는 건 Spline의 Point 갯수가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면의 경우 선(segment)이 모자라면 모델링이 무너지듯 선의 경우는 점이 모자라면 무너지겠죠. 모든 모델링은 모델링을 구성하는 기본단위를 신경 써 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 경우는 포인트가 그렇게 부족해 보이지 않네요. 커브핸들을 잘 수정하시면 문제가 해결 될 것 같습니다.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커브핸들 수정은 포인트 모드의 Move툴 켜놓고 한쪽만 하고 싶으면 Shift키 누르고, 양쪽 다 수정하고 싶으면 마우스로 드레그 하면 됩니다.) 


    일단 Sweap Nurbs를 "실행 안 함"으로 설정해서 뷰포트 상에서 보이지 않게 합니다.

    Subdivided_Spline_00.PNG 


    1) Soft Interpolation (부드러운 보간법)

    point_mode.PNG(포인트 모드)에서 스플라인의 포인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 후에 Soft Interpolation 명령을 줍니다. 그럼 해당하는 포인트의 커브핸들이 부드러워 집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Soft_Inteporation.PNG



    2) Knife (칼)

    포인트 모드에서 스플라인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나이프 메뉴가 나옵니다. 나이프로 스플라인의 추가적으로 원하는 포인트를 잘라서 만들어 줍니다. 

    Knife.PNG



    2) Subdivide (세분하다)

    포인트 모드에서 Spline의 포인트를 모두선택(Ctrl+A 또는 Cmd+A) 하신 다음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 하시면 맨 아래에 Subdivide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메뉴 옆의 옵션을 나타내는 작은 네모를 클릭하시면 Subdivide 옵션창이 열립니다. 

    Subdivided_Spline_01.PNG


    분할하고 싶은 만큼 수치를 입력합니다. 예로 조금 과하지만 20을 넣어주면 선택한 영역의 포인트들이 등간격으로 분할됩니다.

    Subdivided_Spline_03.PNG


    물론 가장 중요한 건 현재 가지고 계신 기본적인 포인트의 커브핸들을 이용해서 곡선을 잘 그려주시는 겁니다. 가장 적은 포인트로 최대효과를 내는 게 좋으니까요.(면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Subdivide는 작업의 맨 마지막에 면이나 선을 더 부드럽게 하고 싶을때 필요에 따라 실행 하시면 됩니다.

  • profile
    바이진 2012.03.03 15:24 채택

    안드로님이 설명을 잘 해주셨는데요 틀린 방법은 아니지만 수정이 용이하지 않기에

    기본 라인상태의 옵션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sweep nurbs 상태에서 라인의 변화를 확인하세요. spline 자체로는 상태 변화를 확인할 수없습니다.

     

    Intermediate points 옵션에서

     

    Adaptive - 선의 형태에 따라 직선일 때 엣지를 최소화 하고 곡선에서 엣지를 늘려주는 방식입니다.

                      앵글값이 적을 수록 엣지가 많이 생성됩니다.

     

    Uniform - 선의 형태에 상관없이 일정한 엣지 간격을 유지합니다. 선의 길이에 따라 값을 늘려줍니다.

     

    Natural - 선의 형태에 상관없이 포인트의 갯수에 따라 엣지간격이 정해집니다.

                   부드러운 라인연출 시 제일 효과적입니다.

     

    Subdivided - Adaptive모드에서 추가로 Maximum length 값으로 직선 상태의 엣지를 나눠줄 수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47357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76182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34778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29212
1223 모델링 한오브젝의 다중 폴리곤 선택후 포지션변동없이 사이즈를 조절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9 file 신열 2009.10.15 300
1222 모델링 Archicad13과 C4D연동후 Undo문제점 입니다. 7 file 독일투덜이 2009.10.15 430
1221 모델링 Type 휘게 적기 3 키노 2009.10.14 744
1220 모델링 spline mask 의 기능!! 4 키노 2009.10.14 373
1219 모델링 그림자 품질 관련 문의드립니다. 2 file 난하오 2009.10.13 361
1218 모델링 면으로 이루어진 오브젝을 두께 있는 면으로 만는방법, 하긴했는데 다른방법도있나요?? 4 file 신열 2009.10.13 432
1217 모델링 실린더에 튜브를 실린더모양처럼 만드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6 file 송기 2009.10.12 432
1216 모델링 익스투르드시 원래 모양 유지되면서 뽑아지는 방법은 없나요?;; 2 file 신열 2009.10.12 413
1215 모델링 입술 귀 눈 모델링 4 쵸히 2009.10.12 354
1214 모델링 두개의 다른 개체의 교집합과 차집합 추출에 대하여... 3 문석민 2009.10.11 754
1213 모델링 둥근원통을 파이프라인같이 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5 file 신열 2009.10.09 890
1212 모델링 선택된 폴리곤 수를 확인할수 있나요 4 렛츠 2009.10.09 446
1211 모델링 중간에 한 꼭지점만 움직여도 나머지 막대들이 따라올수 있는..연결된 막대 만드는법 2 file 용석 2009.10.08 288
1210 모델링 오브젝트 메뉴의 폴리곤은 어디에 쓰는건가요? 4 다리 2009.10.08 1541
1209 모델링 모델링 할때 폴리곤생성키써서.. 4 file 다리 2009.10.07 407
1208 모델링 Display tag가 적용되지 않는것에 대한 질문 3 아잉이 2009.10.07 440
1207 모델링 boole 후 생기는 삼각선 처리 어떡해야될까요~;; 9 file 뚜레주누 2009.10.03 430
1206 모델링 포지션,사이즈,로테이션값을 초기화 시키는 방법 있나요? 5 레발이 2009.10.01 1459
1205 모델링 엔곤화를 시켰는데도 선들이 남네요... 5 file 에나가 2009.09.29 336
1204 모델링 원을 중심으로 가시가 박힌듯한 모델링 2 file 케이 2009.09.28 54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 232 Next
/ 232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