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726 추천 수 0 댓글 8
Atachment
첨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안녕하세요 크리스마스는 다들 잘 보내셨나요? ^^a
주말내내 작업해야되는데 작업도안하고 들떠서 놀고만 있었네요...ㅜㅜ
다름이 아니라 ...

제품 모델링중인데 하이퍼 넙스로 모델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곡면만들기가 너무 어렵네요
베벨 처럼 정확한 곡면 만드는 법이 있나요?
아래 사진보시면 오른쪽이 베벨로 만든 곡면이고 왼쪽이 하이퍼넙스로 만든 곡면입니다.
하이퍼 넙스를 오른쪽 베벨로 만든 곡면처럼 정확하게 둥근 형태로 만드는 법이 있을까요?
 
0101.jpg
 

1121.jpg
 
바쁘실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피. 2010.12.27 10:37
    하이퍼넙스 모델링은 일명 버택스 노가다라 불릴만큼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모서리 부분에 포인트 두개(Loop)를 추가하셔서 위치조정 잘하시면 정확하게 나옵니다.
  • ?
    상상자유 2010.12.27 17:52
    역시 노가다가 진리 이군요 감사합니다 실장님 ^^*
  • profile
    길동 2010.12.27 11:47 채택 Files첨부 (2)
    위에 피님께서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만...좀더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HyperNURBS의 경우 서브디비젼 방식이라고 하여 처음 시작은 라이트웨이브가 먼저 시작했고 
    픽사에서도 시작을 하였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두회사의 접근의 차이는 있지만
    일단 넙스의 곡면의 구성을 폴리곤에 적용시키는 방법으로 개발되었다고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조금은 될지 모르겟습니다.(정답은 아닙니다.)Bspline01.jpg
    일단 서브디비젼들의 방식의 특성은 B-spline의 속성(넙스에서 주로 사용되어지는 곡선의 작성 알고리즘(???)입니다.)을 가지고 적용을 합니다.
    B-Spline의 경우 곡선을 이루는 위치를 기준으로 곡율을 계산하게 됩니다.
    * 1번째의 경우 각포인의 들의 위치의 간격이 일정합니다.그래서 전체적으로 곡면이 동글게 처리됩니다.
    * 2번째의 경우 각이 형성되어 있는 부근이 1번과 다르게 2개의 포인트를 이루고 있어 1번 보다는 각이 형성됩니다.
    * 3번째의 경우는 2번에 각을 이루는 포인트 주변으로 하나씩의 포인트가 이루어져 2번 보다는 훨씬 더 라운드가 제대로 잡히면서 필렛의 형상을 보입니다만.
    실제 하이퍼넙스상에서는 *4번과 같이 포인트가 작성되어 직선으로 쭈욱 나가다가 필렛부분에 곡면이 직선부근에 영향을 안주면서 끝부분만 곡선으로 처리 됩니다.
    이와 같이 포인트의 간격이 좁거나 넓거나 하는 상황에 따라 곡선의 간격, 모양을 잡아 주는 특성이 B-Spline입니다.




    hyperNURBS01.jpg
    이 이론을 폴리곤에 적용은 면의 분활로 같게 형성시킬수 있습니다.
    1번은 각각의 포인트의 간격이 일정하고 넓은 편이여서 전체적으로 구를 형성하게 됩니다.
    2번의 경우 끝 부분의 근처에 면을 추가 하여 끝부분에 각을 형성하지만 새로 추가된 뒷부분 까지 약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3번처럼 추가된 면에 또 한번 추가를 하여야 직선-곡선의 구성에 명확하게 됩니다.



    보통의 작업은 2번처럼 하면 되지만 질문하신 내용처럼 라운드의 형상을 제대로 표현하실려면 3번처럼 하셔야 합니다.


    하이퍼넙스를 공부하실때 스플라인들의 속성을 잘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과 활용에 있어서도 폭이 넓어집니다.
    꼬옥 공부 하시길 바랍니다.


    이부분은 헬프의 튜토리얼을 살펴보시면 설명이 되어 있으니 그 부분도 참고 하세용~


  • ?
    상상자유 2010.12.27 17:54
    헉 이렇게 친절한 답변을.. ㅠ,.ㅠ
    길동님의 답변에는 항상 감동받는거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 ?
    윔시스 2017.07.25 20:11
    감사합니다
  • ?
    시렁이쥔 2010.12.27 14:25
    길동님에 배려에 감사드립니다...상세한 설명 잘 보았어여 ...^^
  • ?
    허뚜 2010.12.27 15:28
    길동님 항상 디테일한 답변에 또 놀라고 갑니다 ;)
  • ?
    까무잡잡 2010.12.27 21:30
    상세한 설명 잘봤습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9126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49857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3683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5629
854 모델링 웨이트 테그 만드는 키 5 다래기 2008.11.10 256
853 모델링 오브젝트의 면위에 스플라인을 그릴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4 레이 2008.11.10 251
852 모델링 cloner object가 잘 되지 않습니다. file Dotco 2008.11.08 220
851 모델링 둥근곡선의형태에서 면으로 이어질때의 모델링은 어떤식으로 진행해야할까요? 4 file 웬룬희 2008.11.06 331
850 모델링 엣지를 선택해서 지울려고 하는데 ... 3 file 가브리엘 2008.11.06 213
849 모델링 큐부에 구멍뚫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6 가브리엘 2008.11.06 902
848 모델링 bevel 사용하다 면이 떠버립니다 2 file 할로윈 2008.11.06 247
847 모델링 point 정렬은 어떻게 하나요? 3 file Dotco 2008.11.04 334
846 모델링 보석쉽게만드는법 (다이아,사파이어등)? 혹은 쉐이더 3 Grangbleu 2008.11.04 589
845 모델링 랜더링하면서 트위스트에 관해 질문있습니다! 3 file 룡군 2008.11.03 208
844 모델링 캐릭터수정했습니다. 7 file mexseo 2008.10.30 284
843 모델링 스냅하는 방법좀 갈켜주세요.... 3 서기 2008.10.29 257
842 모델링 Bevel 문제입니다. 9 file 밥돌이혁 2008.10.29 516
841 모델링 Symmetry를 적용했는데 양쪽끝부분이 정확하게 맞질않습니다. 5 웬룬희 2008.10.28 261
840 모델링 Spine을 일러스트레이터에서처럼 편집할 수 있을까요? 10 file 개털 2008.10.27 450
839 모델링 엣지를 양쪽으로 동시에 익스트루드할 수 있나요? 4 file WILL2 2008.10.27 293
838 모델링 다른 프로그램에서 가져온 모델링 폴리곤 줄이는방법 질문입니다.. 3 서기 2008.10.27 297
837 모델링 모델링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하고 에니메이션 효과나 렌더링은 시포에서 가능한지요? 3 키가한뼘더 2008.10.26 239
836 모델링 버텍스들을 스무스하게 펼수있는 기능이 있나요?? 2 aimHIGH 2008.10.26 496
835 모델링 포인트에지모드에서 포인트 선택 후 복사 하기가 되나요??? 3 file Jacob 2008.10.25 32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 223 Next
/ 223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