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2007.03.23 13:51

joint와 bone은 무슨차이인가요?

주소복사 | 조회 수 328 추천 수 0 댓글 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궁금합니다...
무슨차이죠?

제가 원래 라이트웨이브를 썼었는데 광파 같은경우에는 8.0버전부터 IK부스터라는것이 생겨서
기존의 캐릭터 셋팅밑 애니메이션을 훨씬 쉽고 빠르고 복잡한 구조의 뼈구조도 쉽게 할수있게
되었었습니다. 조인트라는게 R10버전부터 생긴거같은데 기존의 본과는 무슨차이인가요?
제가 씨네마4D이제 입문이라 궁금해서 그럽니다..
  • profile
    정석 2007.03.23 13:51
    A 관절부터 B 관절까지 본을 만들고자한다면 본이 한게 필요하겠죠.

    A 관절부터 B 관절까지 조인트를 만들고자한다면 2개의 조인트가 필요합니다.

    즉, 조인트와 조인트를 연걸한 길이만큼 본이 표현되는것이라보시면 됩니다.

    연결된 본이 두개라면 조인트는 3개가 필요한것이구요. 자세한 것을 아마도 P 님이 자세히. 아주 자세히. ^^ 설며해주실꺼에요.

  • ?
    배상민 2007.03.23 13:51
    오옷 굉장히 빠른 답변이군요.. 그러나 제가궁금한건 본과 조인트가 어떻게 생성이 되느냐가 아니고
    본과 조인트를 다룰때 어떻게 다르게다루느냐 입니다. 본과 조인트의 애니메이션이나 세팅방법이 다르다던가 이런거요.. 본과 조인트의 각특징.. 본은 뭐예를들면 고전적인 3D 본 디폼 애니메이션이고.
    조인트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애니메이팅 방법이라던가 이런거요..
  • profile
    까칠길동 2007.03.23 13:51
    기존의 IK(시네마용)와는 한층 업그레이드 된 본이라 보시면 됩니다.
    XSI급의 성능을 갖추긴도 한듯 합니다. 일단 심고 바인딩 하기 전까지 수정이 용이 하고 기존 보다 작업이 쉽게 이루워집니다.
  • ?
    이젤 2007.03.23 13:51
    본의 경우 디포머 시스템이기 때문에 계층에 제약이있죠. 게다가 본디포머는 본 자체는 매쉬의 변형정도를 설정하는 것뿐 자체적으로 ik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을 제어할 구속시스템이 또 필요합니다. 이펙터 라든가 업백터 등등 차례로 쌓여서 신이 복잡해지고 셋팅에 시간이 걸리죠. 조인트 시스템은 그런 수고가 대폭 줄어들었죠. 그런데 r10의 경우 cdik의 조인트 시스템보다는 성능이 약간 별로 인것 같습니다. 조작성도 그렇고.. 웨이트는 잘 먹히지만.. 본으로 컨버팅할때 매쉬 상태에 따라서 웨이트가 완벽하게는 트랜스가 안되는듯... 그건 그렇다 치고.. fbx 호환성이.. pla를 포즈믹서로 변환해서 임포트 하면.. 시네마가 멈춰버림.. 9.5를 다시 깔아야 하는 불상사가..
  • ?
    P 2007.03.23 13:51
    이젤님 많이 연구하셨나봅니다. 참고가 많이 됩니다. 저는 먹고 사니라 요샌 도통 3D쓸일이 별루 없네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9557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50330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4116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6089
278 Character (콜로소 고성우님 강의) 캐릭터 리깅 시 한쪽 손의 손가락 관절 컴포넌트 위치를 잡아줄때 반대쪽 손도 적용이 되게하려면 어떻게하나요 1 file 에스이오엔지 2024.01.03 104
277 Character 100 (콜로소 최정환님 강의) character > Toon rig 사용방법이 잘 이해가가지 않습니다. file 밥먹는밥벌레 2024.02.02 156
276 Character 완료 (파일 첨부) 리깅 피부 꺾이는 문제 2 file 무서운고양이 2023.10.13 93
275 Character 13버젼에 태그항목에 auto weight 어디갔나요? 1 시부야 2012.02.17 194
274 Character 3185번 cow 리깅 6 file 늦깍이 2008.03.15 195
273 Character 4족보행 동물(사슴)리깅 FK로 하나요 IK로 하나요? 6 종현 2012.07.12 707
272 Character advanced biped 와 biped 를 썼을 때 차이가 무엇인가요 ? 2 엠오디쇼 2019.05.04 274
271 Character Align은 어떨때 사용하나요? 7 file 김수옥 2007.08.14 185
270 Character amd에서 리깅 컨트롤러 저만 자주 안잡히나요? 강준모 2020.12.05 72
269 Character auto weight의 메뉴 위치를 알고싶습니다. 6 file 수발이 2010.12.17 376
268 Character Bind Leg Constrain Joint 5 file .훈. 2012.09.30 351
267 Character bvh데이터가 임포트되는데 이키값들을 내가 만든 캐릭터에 대입시킬수 있나요? 2 모크루 2010.08.10 221
266 Character bvh연동 클로너 오브젝트시 질문입니다. 4 file 아론_데_림 2010.04.07 192
265 Character C4D 사람 모델링을 하고싶은데 튜토리얼 사이트 아시는분..?ㅠ 혼신1 2016.05.14 447
264 Character Cartoony eye (벅스버니 같은 만화적인 눈)의 회전시 눈이 얼굴을 안삐져 나오게 하는 방법 7 file 한스 2011.07.20 591
263 Character character builder의 weight문제 4 file 한수배우겠습니다 2020.07.20 347
262 Character character creator4 (cc4) headshot 이용하시는분 혹시 계실까요 오드볼 2022.07.07 199
261 Character character creator4 스마트갤러리사용법 오드볼 2022.06.02 83
260 Character Character riging시 Mirror tool 에 대한 질문입니다. file 수옥 2008.02.01 216
259 Character character 리깅 중 controls 탭에 ik<->fk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4 file 지카이트 2020.06.11 81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