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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맵핑하면 옥테인 메터리얼 못쓰고 c4d 기본 매터리얼만 사용할수있는거맞나요 ? 

 

그리고 uv맵핑이 모델링 uv를 펼쳐서 포토샵으로 들고가서 이미지로 덮어씌우거나 페인트모드로 칠하는것을 uv라고 하는거맞나요 ? 

옥테인이랑 uv랑 아예 다른것이며 둘 중 한개만 선택해서 사용하는거 맞죠 ?? 확신이 없어서요..

 

아 마지막으로 캐릭터 리깅을 할 때에 uv를 펼치고 옥테인 맵핑 하면 텍스쳐 밀림 현상이 있는거죠 ? 밀림현상을 안만들려면 아예 uv맵핑을 해야하는거맞죠 ?!

 

한개라도 아시는분 하나라도 답변해주세요 알고 있는 지식이 맞는건지 답답해서 올려봅니다.

  • ?
    릭스 2021.07.01 13:01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드리자면

    1. uv맵핑이 모델링 uv를 펼쳐서 포토샵으로 들고가서 이미지로 덮어씌우거나 페인트모드로 칠하는것을 uv라고 하는거맞나요 ? 
     - uv는 모델링의 전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모델링의 전개도를 펼쳐놓은 다음, 섭스탠스 등에서 직접 색이나 다른 루미넌스 맵을 제작해서 입히는
    방식을 uvw 매핑이라고 합니다.

    2. 
    옥테인이랑 uv랑 아예 다른것이며 둘 중 한개만 선택해서 사용하는거 맞죠 ?? 확신이 없어서요..
     - 옥테인은 레드시프트나 아놀드, 브이레이, 코로나 등 출력을 하기위해 사용하는 렌더러 중 하나이고... 렌더러들은 보통 플래너, 박스(큐빅), uvw
    등 여러가지 프로젝션 모드를 지원합니다. 당연히 옥테인에서도 uvw 맵핑을 지원합니다.

    3. 
    캐릭터 리깅을 할 때에 uv를 펼치고 옥테인 맵핑 하면 텍스쳐 밀림 현상이 있는거죠 ? 밀림현상을 안만들려면 아예 uv맵핑을 해야하는거맞죠 ?!
     - 리얼리스틱한 사람 혹은 동물들을 보시면 피부 색이 일정한 단색이 아니겠죠? 입술이나 옷 같은걸 한가지의 색으로만 표현하게 되면 다소
    어색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uv를 펴서 거기다 피부나 옷의 질감을 입히는겁니다. 복잡한 것을 표현하고 싶으시면 펴시는게 좋겠고... 작업물의
    컨셉에 따라서는 펴지 않고 진행할 수도 있겠죠

  • ?
    시린이2 2021.07.01 13:52
    오우 .. 긴글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피부나 옷감의 질감을 입히는 방법 짧게라도 설명가능할까요,,
  • ?
    릭스 2021.07.01 14:05
    관련 내용은 유튜브에서 찾아보시는게 더 빠를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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