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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국내에 레드시프트 관련 자료가 거의 없다보니 해외 자료를 보면서 공부하고있는데 

 

영어라서 완전히 이해를 하기 힘든 부분들이 생기네요.

 

외부에서 텍스쳐링을 부를 때 diffuse(albedo)를 제외하고  다른 텍스쳐에다가 gamma override enabled를 체크해주던데 

 

이게 막 리니어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것도 잘 이해가 안가고 왜 켜야하며 

 

또 레드시프트 세팅에서 material override도 있는데 이것도 어떻게 세팅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profile
    김예성 2021.01.12 03:30 채택

    일단 쓰신데로 쓰는법은 맞습니다.
    리니어는 컬러스페이스를 지칭하는것입니다 
    컬러스페이스는 이미지에 스토어된 컬러데이터가 어떻게 나올지 알려주는것이죵.  (보통 우리는 모니터에서 리니어가 아닌 srgb 스페이스로 보고잇죠)

    색자체가 엄청 복잡하고 저도 다 이해하진못하지만 레드시프트에서 알비도 맵 이외에 맵에 감마 오버라이드를 하는 이유는 
    보통 쓰는 텍스쳐가 PNG , JPG 같은 srgb 스페이스에잇는 텍스쳐들이라서 그렇습니다. 
    위같은 srgb 이미지들은 감마가 2.2 로 조정이되잇고 리니어와는 다르게 0~1 모두 사용할수없습니다. 

    물론 이런맵들을 EXR 리니어로 컨버팅 해서 들고와서 써도되지만 엄청나게 일이 많아지겟죠 그래서 레드시프트 자체내에서 gamma 를 override 할수잇는 
    기능을 넣어준겁니다.

    감마오버라이드를 킴으로서 더 정확한 데이터를 불러와서 쓸수잇는거죠. 
    가끔 노멀맵도 색이 보라색으로 잇으니까 알비도 처럼 이거를 안하는경우가 보이는데 노멀맵또한 컬러 맵이아니고
    XYZ 값의 노멀데이터를 나타내는 맵이므로 감마오버라이드를 하셔야 정확한 결과를 얻으실수잇습니다. 

    별것도 아닌거같은데 이런작은거때문에 쉐이더에 오류가 생기는경우를 많이봣습니다 ㅋ 특히 노멀이나 범프쪽은 톤맵적용된상태로 넣으면 결과값이 이상해질수밖에없죠
     

    레드시프트 세팅에서 material override 는 정말 그냥 유틸리티 기능입니다. enable 하시면 밑에 보이는 DIFFUSE COLOR 이거로 만 적용된 기본 재질이
    모든재질을 덮어씌워서 클레이 랜더링을 뽑아서 확인한다던지 할떄 쓰는거지 파이널에서 쓰이는 셋팅은 아니에여

    컬러는 정말 전문분야이므로 저도 제가필요한정도만 알고잇어서 좀더 깊게 공부하고싶으시다면 다양한 관련 서적이나 문서들을 찾아보셔야할겁니당.

  • ?
    서른에졸업 2021.01.12 16:07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그 뒤에도 이것저것 찾아보니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정말 감사합니다.
  • ?
    서른에졸업 2021.01.12 16:08
    정말 하나만 더 질문드려도 괜찮으실까요?

    exr이 리니어 파일인것까지는 이해를 완료했는데 tif 일때는 어떤식으로 생각해야할까요? tif일때도 켜주는 것이 맞을까요??
  • ?
    오리궁뎅이 2022.03.17 11:07

    와.. 콜로소 강의 듣고 있는 예성님이 직접 답변 주셨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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