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하라는데로 해보고....
샘픔파일 하고 비교하면서 해봐도 안되고...ㅠㅠ
(제가 책이랑 같게 하려고 새로 만들면서 테스팅을 하거든요.ㅠㅠ 이 녀석만 안되네요.ㅠㅠ)
컴포지팅 태그에서 강제 안티알리아싱을 먹여도....ㅠㅠ
똑같습니다. 먹이나 안 먹이나...ㅠㅠ
왜 이런 것일까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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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하라는데로 해보고....
샘픔파일 하고 비교하면서 해봐도 안되고...ㅠㅠ
(제가 책이랑 같게 하려고 새로 만들면서 테스팅을 하거든요.ㅠㅠ 이 녀석만 안되네요.ㅠㅠ)
컴포지팅 태그에서 강제 안티알리아싱을 먹여도....ㅠㅠ
똑같습니다. 먹이나 안 먹이나...ㅠㅠ
왜 이런 것일까요? ㅠㅠ
어떻게 줄여도 안되네요.ㅠㅠ 메테리얼 범프 빼고 싸그리 지워고 압축해도 90kb가 나와서...-.-;;
올리고 싶어도 올릴 수가 없네요.ㅠㅠ (올릴 수 있는 용량이 너무 작아서 답답하네요.ㅠㅠ)
희한하세 샘플에 있는 프로젝트를 열어서 새로 만들면 바로 되는데
새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하면 아됩니다.ㅠㅠ 프로젝트 설정의 문제일까요?ㅠㅠ
범프는 먹은거 같은데.. 결과물이 어찌 나와야 되는건가요..?

요렇게 되야죠.ㅠㅠ
AA를 좀 높여 보세요..
환경설정도 한번 만져 볼께요.^^ 감사합니다.^^
제 생각엔 씬 파일 사이즈 설정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프로젝트 사이즈 설정이 다르면 다른 효과가 나나요? 기준 설정을 바꾸는 것일 뿐으로 인지 하고 있었는데... 환경설정에서는 단위만. 프로젝트 파일에서는 실제 사이즈가 변화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샘플파일에서는 밀리미터이고 저는 센티미터로 되어 있습니다. 한번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렌더 셋팅에서 안티앨리어싱 설정이 적게 들어갈 경우에 그렇게 됩니다.
대략 비슷하게 만들어 보았는데요. 안티앨리어싱을 Min 16x16, Max 16x16로 설정했을 때 대략 이런 모습이 나오게 됩니다.
Min 1x1, Max 4x4정도로 비교적 낮게 설정해도 이 정도는 나와 줍니다.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요^^;;
하지만 이것을 기본 설정인 지오메트리로 설정하는 순간, 이렇게(질문에 올리신 그림처럼) 됩니다.
아마도 렌더 셋팅을 기본값(지오메트리)로 놓고 렌더하신 것은 아닐지, 추측해 봅니다.
그리고 씬 파일의 용량이 512kb 미만이라면 여러 파일로 분할압축하여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지오메트리는 오브젝트에만 안티알리아싱이 적용되고, 반사 및 그림자 등에는 적용안되지요.
감사합니다. 확정났습니다.
김건균님의 말씀처럼 랜더설정에서 안티알리아싱을 최고로 설정하지 않으면 컴포지팅 태그도 먹히지가 않네요.
에고..ㅠㅠ 저 때문에 이렇게 열성을 다해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와 같은 고난을 겪을 누군가에게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지오메트리 하면 저의 실패작이 나와버리네요.ㅠㅠ
감사합니다.ㅠㅠ 성공했습니다.
성공은 했는데 위에 저 라인 튀는 것은 안 잡히네요...ㅠㅠ
확대 스샷...
왜 건균님과 저의 결과물은 다를까요...ㅠㅠ
범프값을 살짝 낮춰도 됩니다.~
마이너스 1에도 놓고 그냥 1에도 넣고 해봤는데 줄어는 드는데 없어질 생각은 안 하네요.ㅠㅠ 미세하게 남아 있어요.ㅠㅠ
자세히 봤는데 샘플에도 살짝 나오네요^^ㅎㅎㅎㅎ 잠정적으로 이 상태에서 만족 하기로 했습니다.ㅎㅎㅎㅎ
노이즈를 이용한 맵핑이기 때문에 맵 경계면 양 쪽의 아귀가 딱 들어맞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베이크 한 후, 포토샵에서 수정하여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라기보단 애초에 맵을 포토샵에서 만드는 게 낫겠네요^^;;).
또는 Lumas를 이용하거나..정확한 패턴을 생성해줄 수 있는 다른 쉐이더를 사용해야 할 듯 합니다.
우와~~ 댓글로 정말 많이 배웁니다.^^ㅎㅎㅎㅎ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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