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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 2025-09-15 200741.png


위쪽 사진은 보고 공부하고 있는 강의 영상입니다. 이 강의 영상의 c4d 버전은 r23버전이라 합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제가 사용중인 2025버전과 캐쉬탭 ui에 대한 것입니다.

bake all이란 버튼이 없고 대신 오브젝트 캐쉬와 씬 캐쉬가 존재합니다.
bake all과 같은 효과를 내려면 오브젝트 캐쉬, 씬 캐쉬를 둘 다 클릭하면 되는 걸까요??

 

 

 

스크린샷 2025-09-15 200753.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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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이미지 첨부합니다!

스크린샷 2025-09-15 214252.png

 

스크린샷 2025-09-15 215944.png

  • ?
    ki3d 2025.09.15 21:04

    씬캐쉬 하시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불편하시더라도 영문버전으로 바꾸셔서 진행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 튜토리얼 영상, 각종 용어를 대부분 영어로 쓰기도 하고

    한글버전은 자칫 에러를 일으킵니다

  • ?
    틸킴 2025.09.15 21:06
    영어버전! 알겠습니다!
    저도 씬캐시인 것 같아서 해보았는데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혹시 원인을 아실까요?
  • ?
    배고픈김치찜 2025.09.15 21:35

    안녕하세요 ~~

    혹시 제작을 보로노이 프렉쳐 스피어가 깨지는 걸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클로너를 사용해서 작은 오브젝트들을 저 큰 스피어에 object 모드로 붙여놓으신건가요?

     

    클로너 모드가 어떤걸로 되어있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당 (instance 인지 render instance인지)

  • ?
    틸킴 2025.09.15 21:45

    오브젝트 모드이고 그냥 인스턴스 입니다! 추가로 사진 첨부했습니다!

  • ?
    배고픈김치찜 2025.09.15 21:52
    정확히 어떤 시뮬레이션을 만드시는건지 알 수 없지만

    널 안에 있는 랜덤, 터뷸런스, 인력 등은 클로너에 붙은 리지드 바디에 영향을 주는 시뮬레이션 force들 입니다.

    보로노이는 리지드바디 탭을 통해서 캐쉬를 할 수 없고, 그 캐쉬가 안되는 보로노이에 클로너를 붙여놓으셔서 캐쉬를 하셔도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
    틸킴 2025.09.15 21:59
    혹시 R23버전과 2025버전이 캐시 설정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있나요..?
    강의속 강사님은 R23버전 이신데 Bake all로 캐시가 잘 되시더라구요.
    저는 같은 시뮬레이션이지만 씬캐시를 눌러도 캐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구요..
  • ?
    배고픈김치찜 2025.09.15 22:07
    제가 옛날 버전으로는 잘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보로노이 자체를 캐쉬하고 싶으신거면 mograph cache 탭을 이용하셔야돼요 !

    (제가 알기론 그렇습니다 ㅎㅎ_)
  • ?
    배고픈김치찜 2025.09.15 21:55
    어떤걸 만드고 싶으신건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
  • ?
    틸킴 2025.09.15 22:02
    공모양 구체 표면의 조각들(보로노이)이 클로너(따라갈 오브젝트)를 따라 무작위로 크기와 위치가 변하는 시뮬레이션입니다!
    사진 첨부해놓았습니다.
  • ?
    배고픈김치찜 2025.09.15 22:08
    저게 유튜브 영상이면 링크를 주시는게 제가 이해하기 빠를 것 같아요 !
    아니면 래퍼런스 영상 링크라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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