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paint 3D
2009.09.13 23:28

바디페인팅 퀄리티 질문입니다~

주소복사 | 조회 수 542 추천 수 0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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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디페인팅을 이제야 시작해보는 초보유저입니다.
모델링한 오브젝트에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매핑을 한다는데에
무척이나 큰 기대를 하고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만,
퀄리티적인 부분에 질문을 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마루에서 다운받은 퀵 스타트 파일에 보면
바디페인팅 예제 이미지들의 퀄리티가 무척이나 높은데요,
막상 제가 작업해서 채색을 할려니 무척이나 둔탁하게 칠이 되는거 같아서요.
아래 이미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입자가 무척이나 크게 나오거든요.
그래서 여기 질문과 답변을 뒤져보면서
매핑 사이즈를 키우니까 훨 나아지긴 하더라구요.
(400m x 300m 정도의 얼굴 모델링에 매핑사이즈는 4000x4000 까지 적용해보았습니다.)

질문 1 : 매핑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은 매핑의 사이즈를 높이는 방법밖엔 없는건가요?
(저만의 환상일지 모르겠지만 예전 2d 채색 프로그램인 painter 같은 방식으로 되지않을까~ 기대했었거든요;;)

질문 2 : 그리고 채색하다보면 그림처럼 딱딱 끊기는 부분이 생기더라구요.
               매핑을 펼치기 위해 나뉘어진 부분들 인듯한데, 저런부분은 감안을 하고 채색을 해야하는건지?

고수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 아래 이미지는 좀더 잘 보이도록 매핑 사이즈가 낮은 상태입니다.body_1.jpg
  • profile
    두목길동 2009.09.14 00:06 Files첨부 (1)
    되도록 질문은 글타레 하나당 하나씩 작성 해주시길 바랍니다.

    1. 몸까지 있는 UV면 일단 얼굴에 퀄리티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얼굴부분의 좌표를 크게 잡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택스츄어 사이즈는 2000*2000정도면 왠간한건 잘나옵니다.(트랜스포머의 경우 4000정도 밖에 사용안했답니다.)

    2. UV를 잘 피셔야 할것인데요..
    그냥 위자드로 임의대로 폈다면 붓의 앵글값에 따라 저런현상이 나타납니다. 
    pjo001.jpg 프로젝션 모드를 활성화 한 다음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
    초사 2009.09.14 11:42 채택
    그냥 마법사로 펼쳐진 UV상에서 그대로 페인팅하신 걸로 보입니다.
    마법사가 UV를 나뉘어 주는 것은 겹치지 않도록 서로 띄어놓는 역활만 해서 사실상 텍스쳐의 공간적 낭비가 매우 심합니다.
    가급적 UV를 직접 수정하여 최적화된 UV로 정리한 후 페인팅하시길 권합니다.
    머리와 몸이 하나의 텍스쳐를 사용한다면 머리쪽 UV 사이즈를 크게 잡아 많은 픽셀을 확보하도록 해주고 상대적으로 작은 픽셀만으로 표현 가능한 몸은 UV 사이즈를 조금 작게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렇게 UV를 정리해도 필연적으로 경계가 떨어지는 부분은 생깁니다. 그 부분은 위에서 길동님이 말씀하신 프로젝션 페인팅 모드로 경계 처리합니다.
  • profile
    난하오 2009.09.14 13:57
    감사합니다~!!!!!
  • ?
    나르코틱 2010.03.24 11:0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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