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2007.08.14 22:50

줌인 줌아웃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주소복사 | 조회 수 325 추천 수 0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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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어떤 3d그래픽툴도 건드리지 않은 쌩초보입니다; 그런데 뭔가 만들어보고는 싶고 해서 질문드려요. 부디 상세하게 설명 부탁드리..[퍽]

대충 약간 큰 어떤 오브제들을 만들었는데, 이걸 제목그대로 저~ 깊숙한 곳까지 당겼다가 거기서 화면을 회전시키고(마우스의 휠을 굴리고 창 오른쪽 위의 작은 화면조정버튼(뭐라고하죠?)을 움직이는 것처럼) 등등을 하고 싶은데, 이걸 어떻게 해야할 지를 모르겠습니다; 물론 화면이 아닌 오브제 자체를 움직이는 방법도 있긴하지만 정확한 조절이 아직 안되니 포지션이 그냥 이상하게 되어버리더군요orz

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생전 처음 잡아보는 녀석임을 감안하시고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아니면 튜토리얼 페이지라도 가르쳐주세요;ㅅ;
  • profile
    정석 2007.08.14 22:50
    3디 초보신데 처음부터 애니메이션에 도전하시눈군요.
    제가 3디를 배워보고싶었던 이유와비슷한 듯하네요.
    만든 것들이 화면에서 움직이는 것이 너무도 신기해서 3디를 하고싶어했거든요.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는것은 안좋은것같습니다.

    3D는 언어와 비슷합니다. 단어들을 공부하고 뜻을 익히고 그 단어를 조합해서 문장을 만들잖아요.
    3디 역시 용어들을 익히고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배우고 그 기능을 조합해서 모델링을 하고 애니메이션을 하는거죠.

    질문한것처럼 애니메이션을 할려면 시네마에서는 카메라 이동을 시키면 됩니다. 타겟을 오브젝트로 지정하고 카메라를 멀리 위치하고 키를 주고 몇프레임 이동후에 가까이에 위치하고 키를 주고 90도씩 이동시키면서 키를 줍니다. 그리고 그 이동경로의 커브를 부드럽게 수정해주면 됩니다...

    4디팬즈를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 ?
    늦깍이 2007.08.14 22:50
    설명이 잘 될까 모르겠습니다만......
    1.우선 카메라를 설치하세요....
    2.왼쪽 상단에 보시면 도구인터페이스 바꾸는 메뉴는 아실까요?
    거기서 animation을 선택하시면 인터페이스가 애니메이션 하기 편하게 타임라인등을 꺼내줍니다.
    3.카메라에 키값을 주면서 애니를 시킵니다. 물론 오브젝트를 애니시킬수도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투토리얼게시판에서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듯 하군요...
    저도 처음엔 투토리얼게시판의 모든자료를 무조건 다운받아서... 몇번씩 보곤 했죠...
    외국어 강좌등을 찾아 보시면 좋겠는데...
    저로써는 여기까지.....
  • ?
    카이젤블루 2007.08.14 22:50
    말씀하신 부분은 언뜻 카메라 움직임 같은데... 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작업중 뷰포트 네비게이션을 말씀하시나 보군요.

    뷰포트 네비게이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명석님 말씀처럼 뷰포트 오른쪽 위에 위치한 자그마한 버튼들을 이용하셔도 되고요.
    개인적으로는 마야 유저였기 때문에, 마야의 네비게이션에 익숙한데, 시네마4D는 마야의 네비게이션 방식에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단, 프리퍼런스 설정에서 Reverse Orbit를 체크해주지 않으면 Dolly(회전)의 상하 움직임이 마야와 반대로 동작합니다.

    뷰포트 네비게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Alt + LMB (마우스 왼쪽 버튼) Drag = Dolly
    Alt + MMB (마우스 가운데 버튼) Drag = Pan (카메라 엥글은 고정한체, 뷰포트 상하좌우 방향으로 이동)
    Alt + RMB (마우스 오른쪽 버튼) Drag = Zoom-in, Zoom-out <= 명석님이 원하는 부분은 이 부분이겠죠.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 ?
    이명석 2007.08.14 22:50
    우오 하루도 안돼서 이런 답변들을! 여러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당장 시도해볼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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