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2010.08.16 02:50

리깅, 바인드 한 후 사이즈 조절

주소복사 | 조회 수 3270 추천 수 1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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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에 리깅하고 바인딩까지 끝낸후에,
다른 오브젝트와 사이즈를 맞추기위해서 사이즈 조절을 하려하는데요,
 Null 에 페어런트 시켜 하나로 묶어서 사이즈를 조절하려하니,
오브젝트랑 본이랑 완전 엉망진창이 되더군요.
둘이 따로 놀면서 오브젝트 모양도 완전 변형되고..
설마 방법이 없는건 아니겠죠?
몇시간 걸쳐서 셋팅한 몇개 오브젝트들
완전 다 다시해야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길바라며..ㅠㅜ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짬타이거(VGT) 2010.08.16 06:11
    본이나 조인트, 오브젝트가 하나의 널에 묶여 있는 상태라는 전제에서,
    그 널을 선택하신 후  속성창(Attributes Manager)에서 월드 좌표 스케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기본 1,1,1로 되어있는 스케일 값을  0.5,0.5,0.5로 바꾸어 주는 형식 입니다.

    절대값 1을 기준으로한, 기준좌표에 따른 상대값들을
    하위 오브젝트 전체에 리맵핑 해주기 때문에 리깅 자체에 큰 문제만 없다면 문제 없이 스케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키가 잡혀 있어도 기준좌표 자체를 리맵 해주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스케일 조절이 가능 합니다.

    스케일툴이나 다른곳에서 사이즈 조절하심 뒤틀리고, 월드 좌표 만이 유일한 해결책일듯 합니다.

    혹 제 경험이 부족해 해결이 안된다면 다른 분들게 답변 패스 합니다. ^^
  • profile
    꿀떡 2010.08.16 07:02
    속성창에서 월드좌표라면, Coordinates 에서 S 수치들을 조절하란 말씀이죠?
    해봤는데, 포즈가 완전 구부러지네요.
    IK 컨트롤러를 만져서 원래 자세로 만들려해도 안되더라구요.
    아무래도 바인딩 하기전에 사이즈를 조절했어야 할거같은 예감이 드는데...
    짬타이거님 아무튼 도움주셔 감사합니다.^^
    혹시 다른 방법 알고계신분 있으신가요?

  • profile
    길동 2010.08.16 10:00 채택
    http://www.cinema4d.co.kr/?mid=qna&category=191604&page=7&document_srl=198600

    http://www.cinema4d.co.kr/?mid=qna&category=191604&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사이즈&page=1&division=-207427&document_srl=198600


    http://www.cinema4d.co.kr/?mid=qna&category=191604&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사이즈&document_srl=703842

  • profile
    꿀떡 2010.08.18 01:33
    길동님 링크 감사합니다.  '리깅' 이란 단어로 검색해봤을때 답변을 못찾았는데 훌륭한 답변이 있었네요. 앞으로 더 잘 찾아보겠습니다. ^^
  • profile
    꿀떡 2010.08.18 01:59
    제가 잘 이해를 못해서인지 모르겠는데요,
    링크해주신 설명대로,
    1. 스킨끄고,
    2. IK  태그옵션에 enable 해제하고,
    3. 컨스트레인도 해제하고, (캐릭터 탭에 Use IK, Use Constraints, Use Symmetry 버튼 해제... 이거맞나요?)
    4. Null 만들어서 스케일 조절했는데,
    다시 포즈를 잡으려고 스킨을 켜면 오브젝트 엉망이 되네요.
    뭐가 잘못된건가요?
  • profile
    길동 2010.08.18 05:40

    스케일 줄일때 모델툴이 아니고 오브젝트 툴로 줄이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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