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2022.05.21 00:36

cache

주소복사 | 조회 수 873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프로젝트파일을 첨부해주세요. 이미지 첨부시 본문삽입을 꼭!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시포디 옥테인 엑스파티클 초보 학생입니다

공부를 하는 중에 캐시의 개념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외국튜토리얼을 보고 따라하고 있는데 캐시를 왜 거는 건지가 궁금합니다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하는 걸까요?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하기위해서 하는 걸까요?

캐시를 한번 걸면 걸기전으로 돌아갈수 없는 것인가요?

찾아봤는데 캐시의 개념을 알 수가 없습니다ㅜㅠ 고수님들 혹시 알고 계시는것 적어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합니다ㅜㅠ!!!

  • profile
    그래바 2022.05.21 13:20

    정확한 개념보단 경험을 통한 답변이라 조금 틀릴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시포디에서 시뮬레이션이나 어떤 계산이 많이 들어가는 기능을 사용하면 자주볼 수 있는 기능이 캐쉬인데

    시뮬레이션은 재생시에 프레임마가 계산을 하기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보기가 굉장히 불편합니다 (물론 얼마나 복잡한지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

    또한 앞 프레임에서의 어떤 결과나 이루어 지고 그걸 토대로 계산을 통해 다음 결과 상태가 나오기 때문에

    특정 프레임에 정확한 상태의 애니메이션을 볼수가 없습니다  

    (엑파를 공부중이시라고 하니깐 파티클 이미션 플레이시에 첫프레임부터 플레이 누르는 경우나 특정프레임을 갑자기 재생한다든지

    플레이를 인위적으로 움직인다든지 한다면 애니메이션 결과가 모두 달라지게 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 프레임별 캐쉬 데이터로 모든 프레임별 애니메이션을 계산을 한뒤에 다시 재생할경우 계산을 또 하는게 아닌 미리 계산이 끝난 캐쉬 데이터로 

    애니메이션을 볼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무거운 애니메이션을 프레임별 데이터로 저장해 쉽게 프레이할수 있게 해주고

    특정 프레임별 결과값을 똑같이 볼 수 있게됩니다

    녹화해서 재생한다고 생각하셔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듯합니다~

     

     

     

    Q.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하는 걸까요?

    -용량과는 관계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Q시뮬레이션을 빠르게 하기위해서 하는 걸까요?

    -시뮬레이션 자체가 빨라지는건 아닙니다

    Q캐시를 한번 걸면 걸기전으로 돌아갈수 없는 것인가요?

    -네 캐쉬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애니메이션 수정한뒤에 수정완료된 애니메이션을 다시 캐쉬로 저장하면 됩니다.

  • ?
    박세상 2022.05.21 20:26

    그래바님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진짜로... 저두 열심히 배워서 이렇게 알려주는 사람이 될게요ㅜㅠ!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9594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50356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4129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6112
84 파티클 이미터는 클로너 복사가 안되나요? 1 file 안민지 2024.04.22 41
83 파티클 파티클을 각각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에펙에 가져올수있나요? 시포디숭 2021.09.12 70
82 파티클 특정 오브젝트를 에미터로 쓸려면? 1 박군 2020.03.28 71
81 파티클 완료 emitter 사용하여 불꽃놀이 제작 중 크기 관련 질문드립니다! 2 file 돌돌보이 2023.12.08 74
80 파티클 리얼플로우 키프레임 질문입니다! 공부열심히 2020.04.06 90
79 파티클 x-particle xp_Trigger Action_Falloff가 없고 그 위치에 Fields만 있습니다. file 아무고토몰라 2022.10.24 91
78 파티클 원형으로 균일하게 퍼트리는 파티클 sindex 2024.05.19 92
77 파티클 완료 파티클에 rigid body 걸고 bounce 0 했는데 너무 튀어오릅니다 2 file 2024.02.05 93
76 파티클 기본 파티클 제어에 대한 문의드립니다. 3 file 김남진 2020.02.17 103
75 파티클 엑스파티클로 xpScatter 생성시 스케일 로테이션 애니메이션 값을 어떻게 넣는지 궁금합니다. 1 띠리지 2020.09.01 104
74 파티클 옥테인에 엑파가 안보여요 park3912 2020.11.26 104
73 파티클 xparticle 관련 xpfoam 사용 시 튕겨져 나가는 이유.. file 미앜 2023.05.12 104
72 파티클 엑스파티클 다이나믹 질문 드립니다 언에픽 2022.03.21 105
71 파티클 메트릭스로 오브젝트를 뿌렸을 때 뷰포트 상에서 물체를 보고 싶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file 하품 2019.07.31 109
70 파티클 엑스파티클 사용 파일 안열림 file 오솔 2022.03.21 111
69 파티클 TP alembic으로 캐시를 하여 리타임 치는 법 아시는 분 맥스온 2018.03.02 116
68 파티클 파티클만 매트로 뽑는 방법이 있나요?? 조난희 2018.05.27 118
67 파티클 텍스트가 분쇄되면서 생기는 파티클 자나 2016.10.02 120
66 파티클 100 완료 Emitter 로 뿌려지는 개체들에 서로다른 재질 입힐수 있나요? 4 file 옥토넛 2023.10.27 127
65 파티클 FollowPath 복사를 하고 싶습니다 2 file 용철 2019.03.19 13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