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소에 마스터 클래스 강의를 듣는중입니다. 캐릭터 리깅 관련해서 연습중인데 콜로소 강의에서 믹사모를 통해 바꾼 T-Pose(기존과 다른 형태)에 캐릭터 리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Reset Bind Pose' 를 통해 두 개의 포즈로 나누고, 다음으로 'Character' 에서 'Build'를 통해 팔 다리에 리깅을 잡고 'Adjust' 를 통해 원래 포즈에 알맞게 리깅을 잡았으며, Master_con+에서 'retargetAll, 'Transfer Weights' 까지 성공적으로 해내서 컨트롤러들로 움직이는 것 까진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 수정이나 어떤 작업을 하면 그 뒤로 컨트롤러가 먹통이 되어서 캐릭터 리깅이 풀려 혼자서만 움직입니다. 일단 지금 상황은 널 파일로 정리하여 'Character Difinition' 과 'Character Solver Tag'를 넣자 컨트롤러와 리깅이 다시 안먹히기 시작합니다ㅠ
제가 중간에 실수를 했을까요? 차라리 리깅 자체가 안되면 이해라도 하겠는데... 리깅은 잘 되고 문제없이 잘 움직이지만 수정하거나 솔버테그를 통해 수정하려 하니 다시 먹통이 되어서 더 이해가 안가네요.
맨 위 사진은 리깅이 잘 되서 움직이는 사진이고 아래 사진은 수정하자마자 리깅이 풀린 모습입니다..
지금 mixamo rig 에 오류가 있는건지 저도 리깅 잘 하다가 저장 후 다시 넣으면
웨이트 정보가 다 없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