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리깅중입니다만 손바닥에서 난황을 겪고있는 문제로 한가지 질문드려봅니다.
사람손바닥을 기준시 손가락을 접는다고 했을시에요 저 사각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말 그대로 관절에 의해서 접혀서
피부가 밀려서 주름이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현제 제가 한 리깅 방식으로는 1관절로는 저렇게 접히게 되지 않더군요.
(팔 접히는것처럼만 접히고 웨이트를 어떻게 펴봐도 저런식으로 살이 밀려서 접히진 않더군요.)
혹시 제가 리깅방식이 잘못됬나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저런식으로 피부가 밀리는걸 리깅으로 표현할경우에 웨이트를 이용해서 조절해야되는건가요??(제가 그냥 두 웨이트를 서로 조절해서 하는건데 이게 잘못됬나 싶기도 하고요 ;;)
아니면 따로 본을 추가해서 해야되는건지 혹은 클러스터를 이용해야되는지 약간 감이 안잡혀서 질문드립니다.
참고로 현제 제가 세팅한 본을 손바닥에서 본 상태입니다.
나름 제 손을 보고 연구해서 손가락 끝 마디보다 본이 좀 뒤에 존재한다고 판단하고 했는데 역시나 안되더군요.
그림으로 설명드리면 좌측 선처럼 손바닥 마디부분이 접혀야되는데..
1관절로는 우측처럼 그냥 뙇! 접히고 끝나더군요....
되도록이면 본으로만 처리하려 했는데 손가락 디테일 리깅은 첨이라 완전 미궁속에서 헤매고 있습니다.
ps.태그중 캐릭터가 없는듯해서 그냥 애니메이션으로 했는데 맞나요 ^^??
저런 디테일 구현은 일반 조인트 방식으로는 힘듭니다.
지면으로 설명드리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밥한끼 사주시면 알려드릴께요. ㅋㅋ
회사가 합정이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