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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인테리어 라이팅 공부로

시포디 Vray씬을 몇개 받아서 Octane씬으로 변환해 보는 공부를 해보고 있는데요 

위치도 크기도 값도 똑같은, 혹은 최대한 비슷한 값으로 해서 렌더링 해보면

늘, Vray는 어두운 곳은 확실히 어둡게 잡아주는데

Octane은 약간 뽀얗게(?) 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Area라이트의 직선성?선명성?이 Vray가 강한것 같고, Octane은 Sun light가 아니면 약간 뽀샤시 해요.

(두번째와 세번째 네번째 사진 보면 더 확실히 비교되요)

BeInspiration 88_Octane.jpg     BeInspiration 88_Vray.jpg

왼쪽: Octane  / 오른쪽: Vray

 

BeInspiration 94_Octane+Sun.jpg     BeInspiration 94_Vray.jpg

왼쪽: Octane+Sun  / 오른쪽: Vray  (브이레이쪽이 그림자 부분의 어두움이 강함, 옥테인에서는 저게 잘 안됨)

 

BeInspiration 95_Octane.jpg  BeInspiration 95_Octane+Sun.jpg  BeInspiration 95_Vray.jpg

왼쪽: Octane / 중간: Octane+Sun / 오른쪽: Vray (왼쪽 옥테인 빛을 받는 부분은 흐린날처럼 부스스한데, 브이레이는 밝은 곳은 확실히 밝음)

(의자나 바닥면 보면 알 수 있음) 

 

BeInspiration 98_Octane.jpg     BeInspiration 98_Vray.jpg

왼쪽: Octane  / 오른쪽: Vray (역시 브이레이쪽이 어두운 곳은 확실히 어둡고 밝은 부분은 밝음)

 

BeInspiration 99_Octane+Sun.jpg     BeInspiration 99_Vray.jpg

왼쪽: Octane+Sun  / 오른쪽: Vray ( 옥테인도 선라이트를 사용해야 브이레이와 비슷하게 밝은 부분은 밝아짐)

 

BeInspiration 117_Octane.jpg     BeInspiration 117_Vray.jpg

왼쪽: Octane+Sun  / 오른쪽: Vray 

 

결론적인 질문은?

옥테인은 좀 부스스? 뽀샤시? 하고, 브이레이가 좀 더 사실적인 라이트를 쏘는게 맞는지 의견이 궁금하네요.

유튜브 어떤 영상도 보니까 GPU렌더보다 CPU렌더가 아직까진 더 사실적인 렌더링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도 보고 해서요.

아니면, 옥테인 Area라이트도 밝은데는 밝고 어두운데는 어둡게 맞출 수 있는데 방법을 모르고 있는건지...

 

브이레이와 옥테인 라이트의 비교에 관해서 질문 혹은? 토론차 글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의견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조언을 부탁드려 봅니다. 

  • ?
    이효원 2019.12.04 08:42

    옥테인도 GI diffuse로 렌더링하면 비슷하게 나올거같긴한데요..? 옥테인은 AO값이 스르르 빠져나간것처럼 보이네요..패스트레이싱이라 그런가

  • ?
    플로리다프로젝트 2019.12.04 09:13
    GI diffuse도 한번 해봤는데 diffuse depth값을 낮춰보면 그림자가 좀 짙어지긴 하는데 왠지 GI 사용한 렌더링 같지 않고 품질이 안좋아(?) 보이네요 ㅜ
    뭔가 Area Light의 Fall off값을 조절하면 될 것 같기도 한데 옥테인 Area Light는 Fall off가 따로 조정할 수 있는게 아닌거 같아서...
    여튼 그렇습니다 ;;;; 방향을 못 잡다보니 이제는 제가 뭘 말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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