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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를 접하면서 가장 힘든부분에 대해 한마디씩 논해주시길 바랍니다..

여기에 달리는 리플에 따라 초보분들 실력향상의 당락이 달려있습니다..


아무리 하찮은 것도 좋으니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아이콘의 이해부터 사소한 기능까지..궁금한점이나 ....모든것 다아아아아아~~~

必生리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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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브 2008.07.13 18:31
    저 초 사소한거 하나욤...
    뷰포트에서 오빗(화면 돌리기와 줌)이 넘넘 부드러워요 나쁘게 말하면 느리죠 이거 가속시킬수 없나요?
    마우스 이동스피드 같은... 마야,맥스,엑시는 비슷한대 시네마만 넘넘 감도가 높아서 조금 답답하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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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ec 2008.07.13 18:31
    오오 강좌의 융단폭격을 하시려나 봅니다 >.< 기대되는데요.
    바이브님의 질문은 저도 입문한지 얼마 안되는지라 잘 모르겠네요^^. 가속이라.. 있는거 같기두 하고 잘 모르겠찌만, 옵션에 있는거 같기두 한데.. 퍽퍽퍽.. 그런데.. 시네마는 요리봐도 저리봐도 타블렛과 연동하기 위해서 움직임 정도를 그렇게 만들어 놓은듯합니다. 타블렛 가지구 쓰기에 가장 좋은 툴이 시네마라고 보고있거든요. 저는 아직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깊게 파고들지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한글 레퍼런스 번역이 잘 나온다면 해결되는 문제고^^(심히 기대중;;;퍽퍽퍽.. 하지만 레퍼런스 보다.. 다이나믹, 씽킹파이로, 모카등이 난관이겠고, 이것들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한 엑스프레소와 커피부분이 하드하긴 할텐데 이부분은 한글이 된다고 해도 구조와 진행에 대한 고민과 물리를 이용하기 위한 수학의 기본 지식이 없이는 힘들죠...외부 툴과의 연동도 고민될테고) 다른 툴에서 환승하시는 분들은 시네마를 배우는데 큰 난관은 없을듯합니다. 맨 처음 cg툴을 접하시는 분들로써는.. 기본개념과 개관이 부족하기에 적응이 힘든 듯합니다. 입문개관과정을 시네마로 진행하는게 가장 좋을듯합니다. 3D툴을 다루는 교재들에서.. 모델링과 매핑만으로 진행해 나가는것은 모순이라고 봅니다. 3D툴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조명과 카메라, 애니메이션 부분(보닝, 리깅, 스키닝, 파티클, 다이나믹, 애니메이션진행, 타임라인 컨트롤, 비선형의 이해, 엑스프레소, 통합응용)까지 함께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모델링과 매핑만 하고서.. 애니메이션등으로 넘어가지 못한다면, 차라리 제품 랜더링용이나 포져가지고 틀잡고 페인터등으로 그리는게 낫다고 봅니다. 제생각은 모델링과 매핑을 너무 깊이 들어가서 진이 빠지기 보다는, 모델링과 텍스쳐, 맵작업은 개념전달에 우선시하고, 애니메이션으로의 응용까지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서적을 볼때 화려한 모델링이나 매핑으로 도배되어 있는 책은 정말 싫어합니다. 저걸 다 베끼느라 진이 빠져서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고, 뎃생과 색감이 된다면 툴이 익숙해져 나감에 따라서 할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조명의 난이도도 엄청나지만, 그것의 능력을 키우는 것은 툴이라기 보다는 조명에 대한 고민과 노력입니다.. 스틸샷은 3D의 어플리케이션의 정말 일부분입니다. 시네마4D.... 말장난 같지만 3D에서 시간이들어간 4D... 그 시간의 결과물인 애니메이션이야 말로 맥슨의 개발자들이 가장 지향하는 목표가 아닐까요? 스틸샷용이라면 툴이라면 (건축,오토데스크VIZ, 라이트스케이프 OR 맥스,V레이 OR 시네마, 어드밴스랜더러),(라이노+시네마재질+기타랜더러,조명),(모도+제트브러쉬OR보디)를 하는게 낫고, 그것보다 디자인 공부나 뎃생과 색감과 조명을 공부하는게 최선이라고 봅니다. 간단히 말해 확실한 개념잡기와 하나의 간단한 씬을 가지고 그것을 구현하는 총체적인 방법들을 쉽게 작성해나가는게 선진적인 방식이라고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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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ec 2008.07.13 18:31
    컥.. 죄송 ㅠㅠ.. 댓글이 너무 화면에 많이 차지 않을까요. 그냥 리플로 할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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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2008.07.13 18:31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하나있었는데..길동님의 아이디만을 보면 상당히 마른 분일꺼란 생각을 하게됩니다........그러나 막상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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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ec 2008.07.13 18:31
    전.. 아기공룡 둘리의 그분이 생각나는..무서버 덜덜덜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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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억모 2008.07.13 18:31
    앗..오래된 초보도 ㅡ.ㅡ상관없는지요..ㅡ..ㅡ...

    만년 초보라서.ㅡㅡ..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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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사마 2008.07.13 18:31
    시네마 옵션에 타블렛 체크 되어 있으면 뷰포트 무지 느려지던데요. 혹시 그것이 아닐지요..

    무엇인가 얻고 싶으시면 이럴때~.좋은 기회잖아요~~ 뭔가 대출혈 서비스 나올 분위기에~~ 짧게 라도 리플 하나씩 던져주면~~ 좋잖아요~ ^^
  • profile
    길동 2008.07.13 18:31
    여기에 글올린다고 초보되는거 아니니 쪽팔리다고 생각마시고 써주시길....안그럼 후회할지도 몰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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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OS 2008.07.13 18:31
    이런 사소한거 물어봐도 되나 모르겠군요...플럭인이나 모듈 이것저것 다 설치하는것과 달랑 베이스 하나만 설치하는것과 체감 속도에서 차이 있나요? (플럭인, 모듈이 전부 메모리에 로드되는건지...아니면 각자 사용할때만 쓰이는 건지 궁금하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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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2008.07.13 18:31
    전부로드 되는것 같습니다..플러그인도 많이깔면 처음 로딩시 길어지고요..저같은 경우에는
    폴더하나 더 만들어서 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시네마 플러그인같은 경우에는 해당 디렉토리에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는 스타일이라 다른 곳에 옮겨 두셨다가 필요할때 가져다 쓰는
    쎈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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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린힐1 2008.07.13 18:31
    저는 일단 어려웠던점이 기본 용어의 개념이네요...프로그램을 첨접하다보니..그냥 이거는 이런기능이고..여러번해보니 이렇게 되고 그런식이 었는데...알고 시작했으면 좀 더 좋았을법하네요...
    예를들어 gi가 그로벌일루미네이션으로 레이트레이서와 광원과 반사 차이가 이렇더라...레디오시티란
    이런차이가 있더라...그런거요~지금이야 데충이나마 이해하고 렌더돌리니깐 셋팅해줄때 좀더생각하는데요..몰랐을때는 약간은 기계적으로 슈슈슉하고 하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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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사마 2008.07.13 18:31
    아마 때깔라는 재질 셋팅법 같은것과. 라이트와 쉐도우 조합같은것.. 렌더링 옵션 요런것도 궁금하지요.
    초반엔 다들 이것만이 중요할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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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성율 2008.07.13 18:31
    음 바디페인터에서요 정지해잇을때 오파시티나 알파 (투명도)맵 보이게 하는방법업나요. 돌리고움직일때는 보이는데 정지햇잇으면 투명도가업어지네요
    음그리고 움직일때도 투명도가 부드럽게처리도지않고 마스크처럼 (보이거나 아니면 완전히 안보이거나) 되는데그것도혹시해결할수잇나요

    음그리고 마지막으로 움직일때 맵소스사이즈가 작아지면서 필터링(?)하든데 칼라수를다운시키는듯
    그것도해결방법이업나요(얼마전에 메터리얼부분에서 텍스처프리뷰사이즈조절하면 되긴하든데 다시맥스에서 가져오면 디폴트상태가되고 사이즈가다시줄어버리네요 초기설정 에서조절할방법은업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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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류병삼 2008.07.13 18:31
    재질, 조명, 렌더링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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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대성 2008.07.13 18:31
    뼉다구 심기가....크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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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남 2008.07.13 18:31
    머부터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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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효석 2008.07.13 18:31
    음...입문시 힘든점은;;;
    뭐니뭐니해도 메트리얼 다루기 같아요 ㅠ
    저만 그런가...
    원하는 재질감을 만들기위해 시네마 하다가 스트레스로 쓰러지겠음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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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성훈 2008.07.13 18:31
    처음 보는 ㅡㅡ 쑤리디 툴이라서 그게 어렵네요..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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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장헌 2008.07.13 18:31
    씨네마 플러그인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나여? 용어로 그냥 말해주시면 알아 듣기 힘들고 그냥 알기 쉽게 설명 부탁드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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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승현 2008.07.13 18:31
    뭔가 다른 툴과의 차이점을 알고 싶다는...인터페이스는 예쁘고 편리하고 맘에 듭니다. 돌리고 줄이고 늘이는 것도 숫자 버튼과 마우스 버튼의 조합을 이용하다보니 편해졌고...라이노도 조금해봤고, 맥스도 조금 해봤고, 스케치업도 조금 해봤고, 프로이도 좀 해봤고...잡다하게 하다보니, 이런 작업에서는 다른 툴보다 좋다는 생각이 들어야 손이 갈 듯 합니다. 렌더링, 애니메이션 좋은 것은 확실한데, 모델링이 좋다는 부분을 경험하고 싶다는...그래서 4d Fans를 무척 기다린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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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윤성 2008.07.13 18:31
    튜토리얼을 따라 하다가 모르는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floor를 만들려면 오브젝트 메뉴의 어디에 있는 것인지요.. 현재 사용중인 툴은 R9.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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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재훈 2008.07.13 18:31
    굳이 어렵다는 말은 못드리겠구요.;;;

    맥스 쫌하다가 교수님 소개로 시네마해보는데 소개 책자도 별루없고(아마존에서7.0구입.;;)

    3d쪽은 잼뱅이라.;;; 재질도 잘모르겠고.;; 라이틍 주는 방법도 잘모르겠고요.ㅜ.ㅜ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무쟈게 많습니다.ㅠ..ㅠ

    많은 질문드리더라도 짜증내시지 마시고 잘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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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uno 2008.07.13 18:31
    첨에 열면 휑항 쓰리디공간에서 작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항상 용기를 내느라 힘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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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진 2008.07.13 18:31
    쩝! 뭘 좀 알아야 ... 질문도 할껀데... 백짓장이니.. 으아..
    일단, 바디패인트(말그대로 몸에 색칠하기?), 라이노? 스케치(스케치업을 말하는건가요?)? 등등
    프로그램 체계를 모르겠어요.. 그니까..
    한개 원 프로그램에 여러개의 모듈이 나누어진다?
    백짓장이니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고...
    프로그램 사용용도의 체계적인 정리가 안되서 제가 하는일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지도 모르겠습니다.
    죄송하지만, 수고스럽겠지만
    프로그램의 사용용도에 따른 체계적인 설명을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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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현찬 2008.07.13 18:31
    Viewport에서 줌이나 회전 가속은 물체가 선택되어 있나 없나에 따라 확연하게 달라지더군요. 왜냐면 물체가 선택이 되면 축이 선택된 물체로 세팅이 되고 세팅된 축을 중심으로 회전 확대가 됩니다. 그냥 0,0,0에 중심이 있는거랑 상당히 느낌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줌업해서 작업할때 점 하나 정도 선택해 놓고 회전,줌,팬해서 작업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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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13 18:31
    폴리곤 눌르고 ㅡ,ㅡ 그거 누르고 나서는 다른 버튼들이 안먹는걸 몰라서 오랜시간 놨습니다 ㅡㅡ;;지금은 좀 알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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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형주 2008.07.13 18:31
    아무것도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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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류인호 2008.07.13 18:31
    근데 이거 text는 어딧나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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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비드 2008.07.13 18:31
    맵핑에 갈수로 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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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승현 2008.07.13 18:31
    저의 경우, 모델링을 라이노로 하고, 렌더러로 시네마를 주로 사용해 오고 있는데, 제품 렌더링의 경우, 재질의 종류, 특성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라이노용 브이레이나 맥스웰렌더러 같은 경우는 원하는 재질을 만드는 방법이 간단한 설명만 봐도 대충 감이 오는데, 시네마는 원하는 재질을 설정해 보려니까...갑자기 앞이 하얗게 변한다는...재질 설정 노하우 또는 preset 된 재질을 각 특성에(제품, 건축 등)맞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면, 그 부분은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체 작업 프로세스를 인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주로 렌더링 기능에 치중하다 보니까..시네마를 사용하면 좋은 경우를 만나도, 적용할 줄 모른다는...모델링에서 애니까지 쭉 과정을 알 수 있고, 따라해 볼 수 있는 그 무언가가 있다면, 개인적으로도 툴을 소개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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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주미 2008.07.13 18:31
    정말 왕초보입니다. 조금씩 조금씩 해가고 있는데 재질감 내는게 너무 어렵네요
    라이트를 어디에다 둬야 되는지도 전혀 감이 안오고>.< 익숙해질때까정 노가다 합니다 아자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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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우진 2008.07.13 18:31
    시네마4d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퀵스타트 메뉴얼을 보고 시작하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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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형수 2008.07.13 18:31
    용어가...뭐가 먼말인지...
    그리고 가장 어려운 부분은 일단 책이 없으니........프로그램에 어떤 이팩트가 있고
    무엇무엇이 가능한지.......
    한마디로...화면상의 툴 빼고는 백지...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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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심광명 2008.07.13 18:31
    최근의 나온 책자는 없고...(2000년도)
    거의 대~대~대~부분의 책자의 영어 아니면 일본어 이니... ㅜ.ㅜ
    너무 한다 너무해
    다른 나라에서는 많이 쓰는 프로그램이라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영 천대를 받는거 같은 분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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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범석 2008.07.13 18:31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하는지 당췌 감이 안옵니다. 넙스 모델링 그것도 아주 허접한 실력이고, 겨우 기본적인 운용만 할줄 아는데, 폴리곤 모델링은 개념부터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작업의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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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tionz 2008.07.13 18:31
    와.. 오늘 처음 깔고 덤비고 있는데.. 텍스트 익스트루드 조차 쉽지 않네요...
    한참 헤메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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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연 2008.07.13 18:31
    전 어제 처음 깔고 덤비는 뒈..하나도 감이 오지 않는 막막함..(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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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일러 2008.07.13 18:31
    저도 원래 3D MAX를 하다
    맥으로 컴퓨터를 바꾸고 맥에서도
    3D를 해보려고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많은 도움과 지도 바랍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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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할수있을까 2008.07.13 18:31
    저는 지금 막가입했고 시네마 4디 구경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씨포디를 어디서 구할지가 먼저 어려움이네요,,헤에 이런글 쓰면 안되는건가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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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건 2008.07.13 18:31
    오늘 처음 시네마 4D 깔려고..했눈데..어렵네요
    설치법좀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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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루하루 2008.07.13 18:31
    시네마 렌더링속도 빠르고 모델링도 장점이 있구 좋을 프로그램인듯하네요
    그런데 문제는 전문서적이 없네요. 오래된 버전의 책을 하나 구입해서 봤는데 별로구 쓸만한 책없나요
    그나마 이곳에 있는 동영상 다운받아 하구있는데 포인트로 받아야 하니 쉽지 않구 어려움이 많네요
    누가 책하나 내면 좋겠네요
    그래도 이싸이트에서 많은 도움 받씀니다.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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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사장막둥이 2008.07.13 18:31
    맥스좀그 하다가 왔는데. 옆에서 형이하는거 봤는데
    볼때는 몰랐는데 막상 좀 하니깐 아직까지 3D라 잘 모르겠습니다.~전반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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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mad 2008.07.13 18:31
    헷갈리는게 너무 많아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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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 2008.07.13 18:31
    시네마에서 렌더링 하는데요(조명주고, 재질만 약간 바꿔서)..
    같이 일하는 디자이너가 맥스에서 vray로 한 렌더링과 너무 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시네마에서 vray 렌더링 공부해볼까 합니다.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참 막막하네요... 책도 안 나와있고..^^
    프로그램부터 구해서 부딪혀 봐야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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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un 2008.07.13 18:31
    이제 정말 마악 입문한지라 뭐가 가장 어렵냐는 질문이 너무 어렵습니다 ( 뭘 알아야 질문을 할텐데요 .. ^^; )
    카메라를 어떻게 움직이지
    카메라를 돌렸는데 왜 렌더링은 그 뷰대로 안나올까..
    타이포를 맥스에서 처럼 메쉬로 쪼개는 건 어떻게 하지.. -_- 등등..

    하지만 ! C4DIC이 어서 와서 다 알려줄테죠
    그 전까진 메뉴얼보고 여기보고 하나씩 찾아가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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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드로메다 2008.07.13 18:31
    사소한것 까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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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yj 2008.07.13 18:31
    음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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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mo 2008.07.13 18:31
    3D는 2D툴과 다르게 혼자서 이해의 선을 넘어가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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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초 2008.07.13 18:31
    무수히 많은 메뉴와 하위메뉴들.그리고 휑한 뷰화면 이것들을 어찌 감당해야할지.
    이제 첫발을 내미는 입장에서 솔직히 겁이 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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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초 2008.07.13 18:31
    전이제시작하는데.. 오브젝트를 어떻게그려야할지 , 시네마4D가 정확하게 어떤목적으로만들어진건지, 영상과합성이가능한지 뭐그런것조차..전혀모른답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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