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강좌
2007.08.13 14:29

[펌] 한글 지브러쉬 강좌

조회 수 2847 추천 수 0 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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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이용해서 맵핑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ZBrushCentral 에서 본강의를 보고 신기해서 한번 따라해 봤습니다.

지난번 모델링한 데이터를 2.0에서 불러왔습니다. 3.0에서 작업해도되지만

3.0에선 와이어모드가 제대로 아직 구현이 안되서 2.0에서 작업을 했습니다.

혹시나 3.0에서 dot view모드를 2.0에서 처럼 나오게하는 방법있으면 알려주세여^^

 

사진은 누르시면 큰사이즈로 보실수 있습니다.

작업하시기전에 필요한 스크립트를 받습니다.

이곳에서 받으세여.

Imageplane 은이곳에서


 

텍스쳐loader는 이곳에서


 

준비가 다 됬으면 따라해 보세여

1.데이터 불러오기

.

 

2. 텍스쳐를 불러옵니다.저는 텍스쳐 로딩 프로그램으로 한번에 다 불러봤습니다.

사진데이터는 sk에서 받았습니다.


 

3.로딩한 텍스쳐를 crop and fill해줍니다.Texture->crop and fill


 

4 . 모델링한 데이터를 불러와서 대략 형태에 맞춰놓습니다.


5. 형태를 맞춰놓은다음 프로젝션 마스터를 켜줍니다.

옆면을 작업하니까 더블사이드는 켜주는게 좋겟져.


 

6.프로젝션 상태에서 rgb를 활성화시키고 edit 모드를 활성화시킵니다.

 지브러쉬3.0 선 바로 wrap이되지만 2.0에선 z값을 0으로 놓지 않으면 뒤에가서 붙더군요. 이거때문에 이틀동안 삽질을 햇습니다.)

이제 move버튼을 활성화 시키고 텍스쳐를 수정해줍니다.텍스쳐를 모델에맞춰 조금씩 수정해 줍니다.

너무 정확하게 다 맞출려고 하지말고 사이드만 맞춘다고 생각하고 맞춰줍니다. 


 

 

7.수정이 완료되면 프로젝션을 pick up해줍니다. 만들어진 텍스쳐를 clone 해서 export 해줍니다.

이때 텍스쳐를 익스포트 해주는 이유는 나중에 포토샵에서 편집하기 쉽게하기 위해서 입니다.


 

8.모델을 지우고 새로 텍스쳐를 불러옵니다.전 퍼스펙뷰사진을 불러왔습니다.


 

9.모델을 불러옵니다.이때 텍스쳐는 기존에 만들어진 텍스쳐를 로딩해줍니다.퍼스펙뷰 사진을 뒤에 깐상태에서
아까 했던거 처럼 모델을 대략 위치를 맞춰줍니다.


 

10. 프로젝션 모드로 들어갑니다.퍼스펙 사진을 선택하고 imageplane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퍼스펙사진을 로딩해줍니다.


11.edit모드르 활성화 시켜서 move로 텍스쳐를 대략 위치에맞게 수정합니다.


12.대략 형태에 맞춰서 수정한 상태입니다.


13.수정을 다하고 다시 픽업을 해줍니다. 그리고 텍스쳐를 다시한번 export해줍니다.
포토샵에서 편집하기 쉽게 아까 만든 텍스쳐를 다른 이름으로 해줍니다.

14.모델을 지우고 이번엔 프론트 뷰 사진을 불러왔습니다.


15.모델을 다시불러옵니다.이때 텍스쳐는 방금전에 만든 텍스쳐를 로딩해줍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모델을 프론트뷰에 맞춰 위치를 이동시킵니다.이때 눈,코,입을 맞춰주는게 좋더군요

16.모델을 다맞춘후 다시 프로젝션을 키고 프론트 텍스쳐를 선택하고 imageplae 스크립트에서 Loadimage를
해줍니다. edit모드를 활성화 시키고 move키로 텍스쳐를 모델에 맞춰 수정합니다.


17.수정이 완료되면 프로젝션 모드에서 픽업을 합니다.픽업한 텍스쳐를 다시 export해줍니다.
만들어진 3가지 texture로 포토샵에서 약간의 수정을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수정을 거친상태 입니다.지브러쉬3.0 에서 불러와서 3d 레이어를 이용해서 눈을 맵핑하고 간단한 리터칭을 해줬습니다.



 

디테일한 수정을 하지않아 디테일은 떨어지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실사느낌을 나게 해봤습니다.

매번 텍스쳐를 그리다 오랜만에 튜토리얼 쓴다고 실사 맵을 이용한 텍스쳐를 해봤는데 옛날 생각도 나고 재미있는 경험 이었습니다.

한때는 실사 텍스쳐를 쓰는걸 경멸까지 할 정도 였는데 효과는 역시나 몇 시간 그린거 이상의 질감이 나오는걸 보면 아직도 그림실력을 더 키워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튜토를 보시고 혹 모르는게 있으면 글남겨 주세여.

블로그 방문하시면 다른 튜토리얼도 있어여.

 

기회가 된다면 캠타시아를 이용한 튜토를 만들어 보겠습니다.마이크가 없어서 될라나 

퍼가실땐 댓글정도는 남겨주시는 센스
 

 

[출처 : 화이트 데이 헤라카렌님의 강좌입니다]
  • profile
    Geol Choi 2007.08.13 14:29
    아는 사람 얼굴로 해주시면 감사..
    한가인 얼굴 어때요? ㅋㅋ
  • ?
    늦깍이 2007.08.13 14:29
    사실 프로젝션마스타로 저렇게 맵핑하는거보다는 바디페인터로 맵핑하는것이 조금 더 편할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면 바디페인터가 대단히 훌륭한 거죠....
    지브러쉬의 영역을 어디까지 잡아야 할지.... 저 개인적으로 작업하는데도 고민이 많이되네요....
    요즘은 지브러쉬의 dispmap 이것이 무엇보다 빛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거기에 두려고 합니다만.....
    툴이 손에 익으면... 누구나 영역의 한계는 자기마음이죠....
  • ?
    유령 2007.08.13 14:29
    바디 페인터로 영화 킹아더인가 쓰인걸로 아는데 좋은가 보더군요... 영화에도 쓰니 시네마 발전해서 마야의 라이벌이 되어야 하는데...
  • ?
    카이젤블루 2007.08.13 14:29
    참고로 영화, 킹아더에서 바디페인트3D 가 본격적으로 쓰이긴 했지만,
    최근 그 진가를 인정한 프로덕션들에서 많이 채용하고 있다죠. 영화도 게임도 모두모두 ^^
    스파이더맨 3 에도 사용됐다더군요.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현재 최강으로 인정받는 Maya와 XSI를 눌러버릴 것 같습니다.
    랜더러도 예전 기네스북에 올랐을 정도의 명성을 되찾을 준비를 하는 것 같고요.

    자자... 10.5가 어여 나오도록... 경배합시다.

    잇힝~
  • ?
    P. 2007.08.13 14:29
    믿습니다~
  • ?
    Granbleu 2007.08.13 14:29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현재 최강으로 인정받는 Maya와 XSI를 눌러버릴 것 같습니다.

    라는게 어떤점에서 그런건가요...(?초보라 정말 몰라서 T T)
  • profile
    하이세이 2007.08.13 14:29
    요즘 곳곳에서 유혹의 손길을 보내는 프로그램들.. 하지만 시네마로 밀고 나가렵니다.
    무엇보다, 기대감이 있기떄문이 아닐지..
    뭔가 특별한 획기적인 무언가가.. 나와주기를 ^^*
  • ?
    도심광명 2007.08.13 14:29
    저도 원래는 다른 3D로 시작을 해볼까 했는데...
    시네마가 다른 프로그램과 최적화를
    이룬다는 소식을 듣고 이것이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쭉~~~~
    밀고 나가려 합니다.
  • ?
    초보에펙 2007.08.13 14:29
    저 초보라 그러는데.. 지브러쉬라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나요? 사이트 들어가보아도 영문이라 당췌...
    c4d도 배워야 하고 이것도 배워야 하는 헷갈림니다...
    사진을 이용해 모델링한다는 것은 참 편하고 좋은 기능같은데요..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 물체도 되는지요?
    c4d에서 작업을 할 수 있는건지.. 텍스쳐로더를 다운받으라고 하는데 많은 파일중에서 어떤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ㅜ
    다운받아 어떻게 작업을 하는것도요.. 생초보를 위해 친절한 답변 부탁합니다...
  • ?
    succor 2007.08.13 14:29
    1
  • ?
    감미루 2007.08.13 14:29
    우워 좋은 자료감사드립니다~!
  • ?
    바보괴물 2007.08.13 14:29
    3d 프로그램으로 따로 있는 거 맞습니다. 어둠의 사이트에서 zbrush 검색하면 뜰거구여~^^
  • ?
    너머야 2010.04.23 13:15
    하... 어렵네요... ㅠㅠ
  • profile
    그창 2011.06.25 03:4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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