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노하우

클러스터와 스킨을 같이 사용할때 문제점 질문드립니다.

by 레이 posted Aug 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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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3.jpg


일전에도 한번 질문을 드렸는데요 ^^

http://www.cinema4d.co.kr/582160 -> 요질문과 동일합니다.

답변을 해주신대로 해봐도 해결이 안되서 재질문드립니다.

위처럼 세팅을 하면 문제점이 ... 조인트에 키애니를 줬을때 클러스터가 클러스터를 박아둔 오브젝트의 표면에 위치해 있지 않고

월드 좌표에 고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c2.jpg


이렇게 되면 캐릭터의 경우 페이셜애니를 클러스터로 제어하고자할때 디스플레이상에서 얼굴에 고정되어 있어야할 클러스터가

월드좌표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캐릭터를 움직인다음 페이셜을 줄때 불편해지게 됩니다.

물론 그냥 페이셜은 블렌드나 포즈믹서로 주면되지 않느냐? 라고 얘기하실수도 있지만 그냥 쉬운예로 페이셜을 든거구요.

애니를 하다보면 클러스터로 살짝 쉐입을 조정해주고 싶을때가 참 많습니다.



c1.jpg


지난번에 답변주신대로 해보면 클러스터가 조인트를 따라 움직이기는 하는데요 그만큼 쉐입이 일그러져 버립니다. 

마야에서는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옵션을 조절해주면 옵션에따라 스키닝에 여부에 상관없이 쉐입이 일그러지지 않으면서도

클러스터의 디스플레이 위치가 서페이스를 따라오기도 하고 안따라오게도 할수 있거든요. 물론 클러스터는 로컬상에서 움직이면

제기능을 그대로 수행합니다.

시포디도 클러스터 옵션에 보면 로컬과 월드를 지정하는 옵션이 있긴하던데... 

만져보니 이것과는 좀 상관이 없는거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클러스터가 조인트의 스킨 애니에 따라 오브젝트의 서페이스를 따라다니면서도

오브젝트의 서페이스가 일그러지지 않게 할수 있을까요??


분명히 해답이 있을거 같은데... 아시는분 좀 도와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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