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Render

GI의 시대는 도래하는가..(GI 랜더러 비교)

by .피. posted Jun 2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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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사양
CPU 2.8 *4
RAM 3G

다음 GI 랜더러 테스트 내용에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 내에서 테스트 되어 졌습니다.

Vray (MAX)

Mentalray (MAYA)

Advanced render(C4D)

FinalRender (C4D)

Pixar RenderMan (RenderManProServer-13.5.2)

 

각각의 랜더러 마다, 라이팅과 재질,안티에얼리싱 등에서 오는 차이점은 최대한 비슷한 알로리즘에 맞추도록 하였습니다.

 

테스트내에 Step_ 영문표기는 Frame 단위수를 나타냅니다.

 

맥스 랜더옵션 Every Nth Frame

마야 랜더셋팅 By frame

C4D 랜더셋팅 Frame Step

 

Gi 랜더링시에 막대한 시간이 소요되는 Prepass 작업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프레임을 뻥튀기 할것입니다.

그외에도 레졸루션을 낮추어서 (DV 사이즈로 Gi 패스를 계산하고 HD로 실제 랜더링 한다던가 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C4D_Setting_A001.jpg

프레임을 뻥튀기 하는 방법은 Gi 프리패스 하기전에 step을 10정도로 뛰엄뛰엄 계산하게 만듭니다.

 

 C4D_Setting_A005.jpg  

시네마4D GI Mode는 그림처럼 (NET Render) 상태여야 합니다.

(테스트의 빠른 진행을 위해서 MAX, MAYA, C4D, RENDER MAN 의 랜더옵션은 그리 놓지 않습니다.)

 

 C4D_Setting_A002.jpg

랜더링을 진행해서 GI를 Cache File로 생성합니다.

(Cache가 되지않는 랜더맨을 제외하고는 각 툴들의 GI 연산을 캐쉬화 했습니다.)

 

이때, Prepass Only에 채크해서 순수하게 패스작업만 계산을 마치도록 합니다.

(주의사항은 NET설정으로 놓았을 시에 쓸대없는 Gi Update 계산을 같이 하니. NET 설정시에는 PrePass 작업이 끝나면

강제로 랜더를 멈추시기 바랍니다.)

 

C4D_Setting_A003.jpg 

 패스작업이 끝났으면 Frame Step을 다시 원래 상태로 놓습니다.

 

 C4D_Setting_A004.jpg

간단한 과정을 마쳤습니다. 랜더링합니다.

(나머지 툴들도 동일하게 셋팅합니다. 랜더옵션에 Prepass 항목이나, Cache 항목을 참조해 주십시요.)

 

 Vray Test(Step 10)

GiTest_Vray_Step_10 from hee chul park on Vimeo.

기본옵션에서 기준을 맞추기 위해 Vray의 AO기능은 해제 시켰음

Step 10 / prepass 1분 59초 / 랜더 18분 14초  / 비고 : 연산실패

 


C4D AR(Step 10)

Gi Test_C4D_Step_10 from hee chul park on Vimeo.

Step 10 / prepass 38초 / Rendering   14분 47초

 

 


FinalRender[Cebas](Step 10)

GiTest_Finalrender_Step_10 from hee chul park on Vimeo.

Step 10  / prepass 1분 16초 / Rendering   12분 15초   / 비고 : 에러,플리커, 노이즈, 캐쉬가 안된 프레임 Gi 작동 안함 

 



Vray Test(Step 1)

GiTest_Vray_Step_1 from hee chul park on Vimeo.

Step 1 / prepass 14분 30초  (노이즈, 곰팡이,플리커 발생) / 랜더 34분 45초

 


 

C4D AR(Step 1)

Step 1 / prepass 4분 12초 / Rendering   15분 58초

 



FinalRender[Cebas](Step 1)

GiTest_Finalrender_Step_1 from hee chul park on Vimeo.

Step 1 / prepass 18분 12초 / Rendering   18분 13초   / 비고 : Gi 화면 전체 약간의 플리커 & 노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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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 Test(Step 1-No Cache)

GiTest_Vray_Step_1_NoCache from hee chul park on Vimeo.

Step 1  NoCache / 랜더 27분 35초 (노이즈, 곰팡이,플리커 발생) / 캐쉬가 안된 상태에서 Vray가 가장 많은 플리커 생겨남

 

 


C4D AR(Step 1 Room Move)

GiTest_C4D_Step_1_Room from hee chul park on Vimeo.

Step 1 (Room Move) / prepass 4분 24초 / Rendering   16분 31초  (미세한 플리커 & 노이즈 )

 

 


FinalRender[Cebas]Room move

GiTest_Finalrender_Step_1_Room from hee chul park on Vimeo.

Step 1 (Room Move) / prepass 13분 12초 / Rendering   16분 28초 

비고 : 미세한 플리커 & 노이즈, C4D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품질을 보여줌, (그림자 처리에 다소 다른점이 있음)

 

 

Mentalray Step 1

GiTest_Mentalray_Step_1_Gi from hee chul park on Vimeo.

GI  32분 23초 

굉장히 까다롭고 포톤입자와 랜더옵션이 높게 받쳐주지 않으면 안됨.

GI 프레임끼리 혼합해주는 기능이 없으므로 GI 랜더러로는 쓰이지 못함.

이레디언스 파티클 기능이 있으나, 극악의 속도로 확인 못했음.

 


Mentalray Step 1 GI + FG

GiTest_Mentalray_Step_1_Gi_FG from hee chul park on Vimeo.

GI + FG  2시간 43분 54초

GI 에 파이널게더링 조합은 오히려 품질을 떨어뜨린다.

파이널게더링은 카메라 기반으로 처리되므로 움직임이 있을때는 극악의 속도와 품질을 보여준다.

 

 

RenderMan(PRMAN)

GiTest_Renderman_Step_1_Gi from hee chul park on Vimeo.

1시간 32분 39초

랜더맨의 GI는 쓰면 안된다는 결론.

최악의 속도와 품질을 보여줌

 

 

결론적으로 시간대비, 애니메이션(영상)에 쓸만한 GI 랜더러로는 C4D 어드밴스 랜더러와 파이널랜더 정도가 되겠다.

맥스와 마야 사용자들은 당연히 Vray를 선택하는것이 바른 선택일것이다.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모도와 블랜더등의 GI 랜더러를 테스트 해보고 싶지만, 다뤄보지 않은 툴이기 때문에 다른 유저분들에게

맡기도록 하겠다.

 

다른분들도 테스트 해보시고 틀린점이나 다른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답글달아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