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2635 추천 수 0 댓글 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UV를편다 라는 표현을 많이쓰는데


UV를 편다는게 어떤뜻인가요?

  • ?

    이런건 여기 보다는 위키같은 곳이 uv mapping 에 대해서

    훨씬 자세히 설명된 것을 찾기 용이 합니다. 서점가서

    그 부분만 보시던지요.


    간단하게는 어렸을때 전개도 해보셨죠

    종이 접기를 하고 전개를 하는것과 반대의 접근을 합니다


    원본 이미지를 왜곡 시킬 순 없으니,

    이미지위에 가상의 uv전개도를 폅니다. 

    이 전개도의 2d UV폴리곤(이미지가 2d 이므로) 은 각 3d의 폴리곤과 각 번호 만 참조 됩니다

    그 뒤 렌더링을 하면 이 2d UV폴리곤 영역안의 여러개의 이미지 픽셀들이 3d공간에서

    참조하는 3D 폴리곤의 영역에 변형 되어 프로젝션 됩니다. 


    실제 작업은 균일한 텍스쳐를 가지는 이미지를 먼저 맵핑한후 그것을 참고 하면서

    UV 폴리곤을 균일한 면적으로 핍니다. 그 뒤에 그에 맞는 텍스쳐를 UV영역에 맞게 색칠해서

    넣거나 포토샵을 이용해서 합성편집 하게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제가 주로 쓰는 UV가 골고루 펴졌나 참고에 쓰는 이미지들 중 몇개 입니다.

    실제 텍스쳐를 보고 판단하긴 힘드니, 주로 이런 그리드 형태를 임시 맵핑해서 UV가 3D 상에서

    적절한 크기로 표현되나 확인 합니다.


    uvgrid-sample.jpg



    참고정보로

    실제 컴퓨터는 평면 모니터에 표현해야 하므로 반대의 접근을 합니다

    2디인 모니터의 픽셀의 색을 정하기 위해서 3d모델상의 

    해당하는 한 점의 위치를 구한후 그위치에 맞는 색을 위해서 동일한

    위치를 2디 유브이 에서 찾습니다.찾게 되면, 그 유브이안의

    영역에 해당하는 점을 찾아서 또 그에 해당하는 텍스쳐의 점을

    찾아서 그 점의 색을 모니터의 해당 한 픽셀에 칠합니다.




  • ?
    양승남 2013.01.17 23:37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조아요 2012.12.31 00:19

    악어를 잡아서 가죽을 손상없이 잘 벗겨야 가공하기 좋잖아요. 그런 겁니다.^^~

  • ?
    카이젤블루 2012.12.31 15:12

    맵핑을 하려면 대상 오브젝트와 맵소스 간에 연결하는 매개, 즉 좌표를 우선적으로 입력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오브젝트를 이루는 생성 방법이 NURBS(C4D에서 얘기하는 하이퍼넙스가 아닙니다. 둘 사이 관계는 거의 없습니다.)였나, Polygon이었나에 따라서 접근 방식이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NURBS가 나중에 나온 기술인데, 자체적으로 생성 단계에서 구성요소에 좌표를 내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NURBS는 'UV를 편다'라는 과정이 없습니다. 곧바로 맵핑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Polygon은 좌표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맵핑을 하기 위해서는 맵핑 좌표를 입력하는 과정을 추가적으로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자세히 뜯어 본다면, 맵소스는 2D이며, 맵핑을 해야 할 오브젝트는 당연하게도 3D입니다.
    이 둘을 연결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차원(Dimension)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양보를 해야 한다는 결론인데, 차원이 높은 쪽에서 내려오는(?) 것이 더 쉽겠죠.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육면체 박스를 생각하고 각각의 면에 무늬라든가 질감을 입히려고 생각해보면, 육면체 박스를 뜯어서 펼쳐 놓은 듯한 전개도가 필요하게 됩니다.

    육면체로 예를 들면 이렇게 비교적 간단하게 보입니다만, 복잡한 모양과 구조를 갖는 사물, 또는 유기체들에 색감과 질감을 부여하려면 각 부위 별로 단면을 분리하거나 정리하는 과정까지 필요합니다.

    'UV를 편다'라는 과정은 이런 것입니다.

  • ?
    양승남 2013.01.17 23:43

    아하 그렇군요. 좀더 공부해봐야 겠습니다. 댓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편다라는 의미 자체가 오브젝트를 2d상태의 전개도로 만든다는 거였군요 ㅎ

  • profile
    모션레스 2012.12.31 15:56

    페이퍼 크래프트라던지 어릴때 종이공작하면 전개도 만들잖아요?? 그걸 만드는거라 보심됩니다.

  • profile
    [길동] 2012.12.31 21:22

    예를들면..마스크 팩을 보시면 갈라진곳들이 있잖아요?

    왜 갈라놨을까요??

    http://c.ask.nate.com/imgs/qrsi.php/8785990/11642727/0/1/A/%ED%8F%AC%EB%A7%B7%EB%B3%80%ED%99%98_%EB%A7%88%EC%8A%A4%ED%81%AC%ED%8C%A9%20%ED%95%9C%EA%B2%A8%EB%A0%88.jpg

    http://postfiles9.naver.net/20110807_24/zukpxglh_1312663186533Djuzy_JPEG/3.jpg?type=w3

    마스크 팩은 평평한 종이고 얼굴은 입체라서 그런겁니다.


    3D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나의 예를 더 들면 

    지구 전개도 피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세계지도 보면 방식마다 모양이 다르잖아요..

    http://c.ask.nate.com/imgs/qrsi.php/3941281/4779605/0/1/A/%EC%84%B8%EA%B3%84%EC%A7%80%EB%8F%84.gif

    http://news.donga.com/IMAGE/2011/11/22/42048427.1.edit.jpg

    http://new.astronote.org/data/file/ancient/Ptolemaeos-world_map(kr).gif

    http://rlv.zcache.co.kr/17_%EC%84%B8%EA%B8%B0_%EC%84%B8%EA%B3%84_%EC%A7%80%EB%8F%84_%EC%97%BD%EC%84%9C-p239020224346399207envli_400.jpg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penspace7&logNo=110142959029


    그것과 마찬가지로 오브젝트의 특성에 맞게 2D맵을 전개도로 잘 잘라서 피는 것입니다. 그래야 맵이 잘 그려지겠지요..

    이 좌표를 피느는 것을 UV언랩이라고 하지요


  • ?
    양승남 2013.01.17 23:41


    그렇다면 UV를 편다 라는것이 전개도형식으로 3d오브젝트를 편다는 것이군요  음 그렇다면


    UV를 펴는 행동이 맵핑을 했을때 균일하게 맵핑하기위함인가요?


    UV를 잘폈다 라는것은 UV를 펴서 폴리곤마다의 면적을 비슷하게 만들어준것이 잘폈다라는것인가요? 아니면


    오브젝트자체를 깔끔하게 전개도형식으로 만든것자체가 UV를 잘폈다고 하는것인가요?


    UV를 편다의 의미자체를 잘 몰랐었기에 정말 초보적인 질문일수도 있지만 그래도 배우기위해 글을 썼습니다.


    댓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 profile
    호읻호읻 2013.01.04 17:54

    음....제가 대신 감사인사 드립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87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34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30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7
2210 텍스쳐 흰색 배경...도와주십시요ㅠ 5 file 헬로 2009.05.15 794
2209 텍스쳐 흙,모래? 표현을 어떻게 하나요 사진에서 처럼 2 file 꿈꾸는앨리스 2017.05.11 958
2208 텍스쳐 휘어져있는 모델링 맵핑하는방법 질문입니다 8 세진팀 2009.06.17 454
2207 텍스쳐 환경(안개)적용시 알파값 안빠지는 문제 2 file 훈공 2009.10.16 365
2206 텍스쳐 화장품재질관련질문드립니다.. 4 file 허뚜 2011.01.03 506
2205 텍스쳐 화장품 쿠션 텍스쳐는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1 텐텐xps 2022.11.18 260
2204 텍스쳐 화장실낙서맵핑하는방법 5 file 드기 2010.10.28 392
2203 텍스쳐 화장실 타일같은 displacement 적용 질문 4 file 진진이 2022.10.28 203
2202 텍스쳐 화면상에 오브젝가 겹쳐보일때 칼라를 변화시키는 방법~~~ 5 file 백곰 2008.10.20 430
2201 텍스쳐 화면 깨짐 현상 2 file 휴지줍기 2012.07.07 923
2200 텍스쳐 홀로그램? 영롱한 재질 맵핑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file 히대 2017.06.25 2836
2199 텍스쳐 홀로그램 느낌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3 맼으로 2015.03.30 806
2198 텍스쳐 홀로그래픽? 스러운 재질,머테리얼 질문입니다! 4 file 톳톳 2018.07.19 702
2197 텍스쳐 혹시 이런 텍스트 c4d에서 어떻게 만드는지 대충 알려주실분 , 2 file 시린이2 2021.06.28 261
2196 텍스쳐 혹시 이런 텍스쳐링 어떻게 하시는지 아시는분 계실까요 4 file 시린이2 2021.08.12 238
2195 텍스쳐 혹시 엣지 따라서 컬러를 입힐수 있을까요? 2 효519 2017.12.12 142
2194 텍스쳐 혹시 애프터홍님 채널에 있는 아이폰 12 텍스쳐링 해보신 분 있으신가요??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ㅠㅠ 댓글부탁드려요 ㅠ 1 file 든킨도나스 2023.11.12 41
2193 텍스쳐 형광빛 재질이요 ~ 2 file 이구삼 2010.04.29 397
2192 텍스쳐 형광빛 재질에대한 질문입니다. 4 file 이구삼 2012.07.18 413
2191 텍스쳐 형광등처럼 깜박거리면서 나타나는거 어떻게 맵핑해야하나요?? 3 file 효댕이 2009.11.17 68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11 Next
/ 111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