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2010.07.28 03:58

캐릭터 리깅 질문입니다.

주소복사 | 조회 수 936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프리셋에 이름이 플라비오 인가.하는 캐릭터를 보면서 리깅을 공부중인데요.ㅎ

몇가지 의문사항이 생겼습니다.ㅋ

첫번째는 손목을 회전시킬때 찌그러져 버리던데요 웨이트툴때문은 아닌거 같은데...
왜 그런지 궁금하네요.ㅎ 

두번째는 어깨관절만 움직이고 싶을땐 어떻게 하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따로 핸들을 만들어 줘야하나요? 어깨 관절에 구속을 시키려고하니 손목과 연결된 IK때문인지 모양이 틀어져 버리던데요...

아 리깅.. 너무어려워요...

아 그리고.. 애니메이션 시킬때 폴도 같이 움직여 줘야하죠??

애니메이션에 대해선 문외한이라... 궁금한게 너무 많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ㅠㅠ캐릭터 리깅 질문.jpg
  • ?
    머피 2010.07.28 13:23

    1. 손목은 현재의 Rigging 구조로서는 올리신 그림 같은 손목의 회전은 어렵습니다.척골과 요골의 움직임을 할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지지 않아서 그렇습니다.다른 SW에서는 전완부분의 Bone(joint)을 2개 이상 넣어서 Roll Bone(다른 SW에서 이렇게 부르는 경우가 있슴) 역할을 하게 하거나 척골과 요골 같은 형태의 Bone을 만들어 손목이 180도 가깝게 돌아가도 mesh가 찌그러지지 않게 합니다.물론 이경우도 Weight가 자동으로 재조정 되거나 수동으로 재설정이 되어야 합니다.C4D도 마찬가지로 해결 하시면 됩니다만,다른 SW처럼 자동으로 Roll Bone이 생성되거나 하는 부분은 없는것 같습니다.  

    2.어깨 부분은 구속에 문제가 생기고, 선택을 쉽게 하려면 Visual Selector에 hot Spot 만들어서 하시면 용이 하실 듯 합니다.
    또는 User DATA 사용 하여 Custom Parameter로 애니 하셔도 편하실겁니다.다른 SW처럼 Shadow Bone이란 핸들이 R12에 들어 왔으면 좋겠네요.

    3. FK ani 일땐 폴을 움직임이 필요 없지만 IK ani 일땐 폴의 움직임이 없으면 원하는 자세로 제어가 안됩니다.


    제가 C4D 초보라 다른 고수님들이 추가 답변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 ?
    다리 2010.07.28 15:08
    좀 더 찾아서 공부해봐야겠어요.ㅠㅠ
    답변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ㅋ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66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22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7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3
277 Character (콜로소 고성우님 강의) 캐릭터 리깅 시 한쪽 손의 손가락 관절 컴포넌트 위치를 잡아줄때 반대쪽 손도 적용이 되게하려면 어떻게하나요 1 file 에스이오엔지 2024.01.03 88
276 Character 100 (콜로소 최정환님 강의) character > Toon rig 사용방법이 잘 이해가가지 않습니다. file 밥먹는밥벌레 2024.02.02 115
275 Character 완료 (파일 첨부) 리깅 피부 꺾이는 문제 2 file 무서운고양이 2023.10.13 79
274 Character 13버젼에 태그항목에 auto weight 어디갔나요? 1 시부야 2012.02.17 187
273 Character 3185번 cow 리깅 6 file 늦깍이 2008.03.15 195
272 Character 4족보행 동물(사슴)리깅 FK로 하나요 IK로 하나요? 6 종현 2012.07.12 693
271 Character advanced biped 와 biped 를 썼을 때 차이가 무엇인가요 ? 2 엠오디쇼 2019.05.04 270
270 Character Align은 어떨때 사용하나요? 7 file 김수옥 2007.08.14 185
269 Character amd에서 리깅 컨트롤러 저만 자주 안잡히나요? 강준모 2020.12.05 68
268 Character auto weight의 메뉴 위치를 알고싶습니다. 6 file 수발이 2010.12.17 374
267 Character Bind Leg Constrain Joint 5 file .훈. 2012.09.30 351
266 Character bvh데이터가 임포트되는데 이키값들을 내가 만든 캐릭터에 대입시킬수 있나요? 2 모크루 2010.08.10 221
265 Character bvh연동 클로너 오브젝트시 질문입니다. 4 file 아론_데_림 2010.04.07 192
264 Character C4D 사람 모델링을 하고싶은데 튜토리얼 사이트 아시는분..?ㅠ 혼신1 2016.05.14 439
263 Character Cartoony eye (벅스버니 같은 만화적인 눈)의 회전시 눈이 얼굴을 안삐져 나오게 하는 방법 7 file 한스 2011.07.20 581
262 Character character builder의 weight문제 4 file 한수배우겠습니다 2020.07.20 339
261 Character character creator4 (cc4) headshot 이용하시는분 혹시 계실까요 오드볼 2022.07.07 189
260 Character character creator4 스마트갤러리사용법 오드볼 2022.06.02 80
259 Character Character riging시 Mirror tool 에 대한 질문입니다. file 수옥 2008.02.01 210
258 Character character 리깅 중 controls 탭에 ik<->fk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4 file 지카이트 2020.06.11 78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