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 연동
2009.07.21 13:29

cad 도면기반으로 조감도 모델링하기

주소복사 | 조회 수 1473 추천 수 0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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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대로 cad 도면을 가지고 모델링을 하려고 하는데요. 웹에 검색해도 없고..여기에도 없고해서요..
예전에 정석님이 조감도 모델링한거 한번 봤는데요..아..도면을 볼줄 알아야지만 모델링이 가능하겠더라구요..
건축쪽 작업 하시는분들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캐드에서 작업한것을 캐드에서 어떻게 수정(불필요한부분 삭제)해서 어떤파일로 익스포트 하여 시네마로 가져와서 한다..이런식으로
답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네마로 가지고 올때 merge or import로 가져와서 어떤식으로 작업한다라고 답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최강길동 2009.07.21 13:51
    방법적인 부분으론 좀 포괄적인 질문입니다.
    도면을 가져와서 바로 3D로 만드는건 말그대로 본인이 도면을 볼줄 알아야 하구요
    아니면 캐드 툴에서 아예 3D로 올려서  DXF, OBJ, FBX등등으로 가져오는 방법이 있지만 이것도 캐드 마다 성격이 달라서 포맷별로 
    불러왔을때 결과가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일단 가장 쉬운것은 캐드에서 3D로 세워서 익스포트 포맷별로 불러왔을때 어떠한 포맷이 날지는 본인이 직접 테스트 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른 분의 추가 설명이나 다른 의견이 있을거 같군요

  • ?
    심재헌 2009.07.21 16:28

    3D 작업용 2D 도면은 대지, , , , 계단 등을 표시하는 선들이 깔끔하게 표시되어 있으면 충분합니다. 저장한 Cad 도면을 기준으로 Cinema4D에서 벽을 만든 후 창과 문 계단을 설치한 후 지붕을 추가하면 하나의 건물이 만들어 집니다. 건물 만드는걸 어렵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일단 도면을 이용 건물을 만드는 3DStudio MAX 책을 서점에서 확인하시고 작업에 들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Allplan, ArchiCAD, VectorWorks, Revit에서 건물을 만든 후 Cinema4D에서 c4d 또는 3ds파일로 불러와서 디테일을 추가한 후 사람이나 나무 등 모델링 소스를 추가해서 최종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 있습니다.

     

  • ?
    날아라주씨 2009.07.21 23:11
    저같은경우는 도면 사본을 하나 만들어서 불필요한거 지우고 시네마로 MERGE 시켜서 높이값을 줍니다

    통채로 불러와도 레이어별 객체별로 나누어져 들어오니깐 편하던데요

    단지 이름을 하나하나 주어야 한다는거... 제가 모르는 방법이 있을지도...ㅋ

    맥스에선 캐드화일을 불러서 디테치 안시키고 쓰면 나중에 다른포맷변환시 에러날수도 있지만 시네마에서는 괜찮은거 같구요

    도면을 볼줄 모르시면 시네마에서 불러들인걸 바닥에 깔고 높이값을 주시다보면 자연스럽게 개념이 잡힐수도있습니다^^

    도면보는게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진 않거든요...3D개념만 좀 있으시면...

    뭔가 좋은말을 해드리고싶은데 제가 개념이 없네요...ㅋㅋ

    제가 볼때 젤 중요한건 (특히 시네마에서는) 도면의 끝점을 원점에 맞추고 넘기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거 무시했다가 중반넘어가서 땅을 치고 후회한기억이 있거든요

    그리고 모델링은 각자 취향이겠지만 저는 무조건 외벽부터 만들고 시작합니다(딱봐서 덩어리 젤 큰거부터...^^)

    당연한 말이지만 전 첨에 MERGE 시킨 도면은 그룹으로 묶어서 참고만하구요

    캐드에서 벽체따로 천장따로 바닥따로 그외 시설물들을 따로따로 불러들여서 높이를 줘서 모델링합니다

    그게 좀 정돈된다는 느낌이들어서요...각자 취향이니 비효율이라고 너무 머라하마세요^^

    아무쪼록 즐작업하세요~
  • profile
    토마스바이진 2009.07.22 17:23 채택
    건축이나 인테리어를 한두번 작업하실거라면 윗분들이 말씀하신 방법도 잇겠지만 간간히 계속 캐드도면대로 모델링할 일이
    있다면 근본적인 모델링체계를 다시생각해보셔야됩니다. 오토캐드>시네마 프로세스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있으니깐요...
    캐드를 잘 못다룬다면 문제는 더커지게 되죠... 캐드에서 라인을 가져와 모델링하는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차라리 평면으로 된 폴리곤(dxf포맷)으로 불러들이면 extrude를 써서 벽체세우기는 쉽습니다.
    오토캐드의 경우입니다..  아키캐드나 3디캐드프로그램은 호환이 잘되는데 비해 활성화가 되지않아 거래처에서 데이타 받기 쉽지 않습니다.
    오토캐드>라이노>시네마... 제가 쓰는법은 이렇습니다..
    캐드에서 라이노로 넘깁니다.(dwg나dxf 완벽호환됩니다.) 라이노에서 기본0점 축잡고 기본도면을  락시키고 시네마로 dxf포맷으로 넘깁니다.
    넘긴 라인은 하나의 스플라인으로 커넥트시키고 프로텍션태그를 붙입니다.. 안움직이죠.. 
    그리고 속성창에서 칼라만 줍니다.. 뷰에서 잘보이는 칼라로요
    라이노에선 기본건축... 뼈대가되는부분이나.. 라이노와 시네마둘중 더빠르고 효율적인 수정이 가능한것중 선택해서 라이노에서 만듭니다..
    물론 두개의 프로그램을 거쳐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라이노도 배워야하구요.. 
    라이노와 시네마 접근방식도 틀리고.. 많이 헷갈릴 수도 있죠.. 하지만 건축,인테리어,횐경디자인등.. 도면이 기본이 되는 모델링에선..
    시네마하나완 모델링의 속도에서 비교 할 수 없는  조합입니다..  맥스는 혼자 다하는데... 시네마는 안되네.. 그렇습니다..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젤 큰 걸림돌인 스플라인체계의 문제(무지 일러스트스럽죠..
    게다가 아크나  서클 등.. 자기가 원하는위치에 스냅에 맞추어 그릴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속도가 안납니다..
    그점을 보완하는 라이노가 필요한거죠...  라이노가 일반적으로 제품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지만... 
    캐드와 호환성도 좋고.. 모델링의 편이성과 속도면에서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교가 안됩니다. 벽체를 만들고 시네마로dxf로 넘겨서
    멜트와 옵티마이즈 명령어만 적용해주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제가  라이노 시네마 조합으로 8년정도 써왔기때문에.. 속도나 편이성에 대해선 장담합니다...
    지금은 수정의 편리함 떄문에.. 라이노30% 시네마70%정도의 모델링 비율이 평균적입니다...
    캐드를 잘 못다루신다면 차라리 라이노를 생각해보세요... 라이노 배워서 못써먹을 곳은 없으니까요... 모델링에서는요...

    있습니다.
  • ?
    에펙 2009.07.22 19:01
    최강길동님 심재헌님 날아라주씨님 토마스바이진님 답변감사드립니다..제 짧은 질문에..이렇게 긴 장문의 댓글을..
    완전 감동입니다.건물 올려서 조만간 갤러리에 올리겠습니다.^^
    다시한번 소중한 노하우 알려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
    만수 2009.07.23 09:55
    에펙님의 질문덕에 저도 좋은 얘기 많이 들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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