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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값이 포함된 레쉽으로 출력된 결과물이 IPR 뷰어와 동일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오브젝트에 투명한 재질을 넣고 point light 를 넣고 specular 가 맺혀 보이게 각도를 잡았고 alpha channel , straight alpha 에 체크를 하고 출력했습니다.

해당 파일을 에펙이나 포토샵으로 열어 배경에 검은색을 깔고 보면 IPR 에서 보았던 이미지와 다르게 출력이 됩니다.

specular 가 맺힌 부분이 alpha channel 도 적용이 되어야하는데 그런부분이 무시되는것 같았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est_00.jpg

알파체크안함 이 현재 IPR 로 보여지는 그림이고,

체크함 이 png 출력 후 검은배경을 넣은 상태입니다.

네모박스 쳐 진 부분에 스펙큘러가 보여지는데... 알파채널은 위와같이 출력이 되니 스펙큘러 부분이 흐릿해지는 부분입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옵션이 있을까요? 제가 뭔가 잘못 설정한 부분이 있을까 싶어 프로젝트파일도 함께 올려두었습니다. 

  • ?
    플로리다프로젝트 2020.12.14 17:27

    제가 보기엔 맞게 출력된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1번째 이미지에서 3번째 알파채널을 적용하면 2번째 이미지가 나온다는 얘기인데

    알파채널의 검정색 부분이 완전 검정색이 아닐수도 있다는 가정하에 2번처럼 스펙큘러부분이 완전 안보이는게 아니고

    흐릿하게 나올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

  • profile
    박경 2020.12.14 18:19 Files첨부 (1)

    K-053.jpg

    플로리다 프로젝트님, 답변 감사합니다. (완전 검은색은 아니고 거의 검은 색이긴 합니다)

    말씀대로 이게 정상적이고 문제가 되는 부분이 아니라면 AOV 멀티패스로 분리해서 컴포지팅으로 IPR 에서 보던 그림과 비슷하게 맞춰줘야 될 것같은데..

    알파체크를 하지 않고 unmult로 분리하는 편이 현재 진행하는 작업에서는 좀 더 효율적이 될 것 같다고 생각이드네요!

    감사합니다! :) 

    ----

    추가로 레쉽포럼에도 질문을 남겼었는데요, 플로리다프로젝트님 말씀대로 정상적인 결과라고 이해했습니다.

    답변 받은 내용을 유저그룹에도 남겨 두겠습니다. 요약하자면

    관리자 : Shading AOV 는 레이어가 아니라서 알파채널을 생성하지 않고, 합성에 추가되는 방식.

    1. *.exr로 렌더링 한 다음 Photoshop에서 8 비트로 변환해 알파영역에서 좀 더 강한 반사를 얻을 수있음.

    2. Puzzle matte 로 필요한 부분들을 추출해 beauty 의 mask 로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답변 받았습니다.

    https://www.redshift3d.com/forums/viewthread/35040/

     

    일전에 AO 에 관련된 알파 혹은 Transparent 문제도 있었고,

    포럼에서도 이런 부분들의 해결은 AOV 를 통한 멀티패스로 해결해야하는 방법을 알려주니..

    런 방법이 최적이고 최선이겠구나 싶습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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