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옥테인 렌더러는 작년부터 사용해봤지만, 터뷸런스 FD는 한 두달전 구매해서 틈틈히 공부하는 중입니다.

근데 스탠다드 렌더러에서 사용할때 오히려 제어하기 쉬운 경우들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터뷸런스 FD로 연기 따위를 스탠다드로만 뽑고 씬 자체는 옥테인으로 뽑아서

에펙에서 연기를 따로 합성해보곤 했는데 이런 프로세스가 베스트인지 궁금합니다.

따로 했을시에 연기나 불이 주변 사물에 반사되거나 그림자가 생기는 상호작용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난감해서

옥테인 렌더러 상에서 한꺼번에 뽑는게 효율적인건지 긴가민가하네요.

혹시 옥테인과 터뷸런스 같이 쓰시는 분 계시면 간단한 팁이라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또뚜띠뚜 2017.07.06 17:10

    답변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저도 그런프로세스로 작업하긴 하는데 작업할 시 제어하는 것 보다

    스탠다드에서의 보이는 불의 느낌과 옥테인에서 보이게 한 후의 터뷸런스의 불과 연기 느낌이 완전 다르던데 

    혹시 스탠다드와 옥테인에서 같은 느낌의 불/연기를 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ㅜ

  • ?
    지미스 2017.07.11 21:28
    저도 그건 정확히 잘모르겠네요;;
  • profile
    조성익 2017.07.11 10:54

    연기만 따로 뽑아도 뒤의 배경이 약간 비춰나와, 옥테인 렌더샷 + 연기 하면 어색하지 않나요??

    저는 그냥 같이 돌리는 편입니다..

  • ?
    지미스 2017.07.11 21:31
    연기만 alpha로 뽑는다기보다
    옥테인으로 씬 자체만 뽑고 스탠다드 렌더러로 모든 사물이나 배경을 블랙으로 하고 뽑아서 쓰면 그렇게 어색하진 않습니다
    사물이나 배경을 아예 없애고 뽑는게 아니라 물리적인 상호작용도 반영할수있구요
    더군다나 에펙에서 screen 같은걸로 얹으면 배경은 알아서 약간 비춰나오죠
    다만 아쉬운건 주변에 반사체가 있을때 연기에 대한 반사를 표현하기 힘들죠
    그림자도 그렇구요
  • profile
    조성익 2017.07.11 21:52
    아하 배경에 검정면을 깔아주시는군요... 좋은 팁 배워갑니다...
  • ?
    지미스 2017.07.11 22:05

    배경뿐만 아니라 모든 요소를 luminance 채널로 검은색으로 만들어주고 뽑으시면 에펙에서 쉽게 합성하실수있어요!

    그렇게 되면 연기와 맞닿는 물체 같은 경우에 검은색이긴 하나 emitter tag의 collision object 설정해주시면 물리적인 상호작용도 적용된 채로 연기만 보이게 뽑으실수있어요

  • profile
    조성익 2017.07.12 13:25
    추가적으로 감사합니다. 한 번 해봐야겠네요. 옥테인에서도 가능한건가요?
  • ?
    지미스 2017.07.12 15:36
    제가 터뷸런스FD를 옥테인과 함께 접해보면서 느꼈던게 c4d의 스탠다드 렌더러에서의 터뷸런스와 옥테인에서의 터뷸런스가 느낌이 다르다는 점이 컸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탠다드 렌더러에서의 터뷸런스 느낌이 제가 표현하고자하는 느낌에 근접한 경우가 더 많았구요.
    그러다보니 연기나 불을 제외한 모든 요소는 옥테인에서 렌더하되 터뷸런스만 스탠다드 렌더러로 별도로 뽑았던것입니다. (물론 비메오나 유투브에 다양한 작업영상이나 breakdown 영상에서도 제가 말씀드리는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걸 몇번 보았었습니다! 절대 저 혼자 생각해낸 방법은 아닙니다ㅎㅎ)
    그러다보니 옥테인에서 모든 요소를 블랙으로 해놓고 터뷸런스만 뽑아본 적은 없습니다ㅜ
    더군다나 옥테인에서 스탠다드 렌더러처럼 luminance 채널의 플랫한 텍스쳐를 구현하기가 힘들다보니 아마 터뷸런스만 제가 말씀드린 방법처럼 뽑으시려면 스탠다드 렌더러가 더 쉬울것 같습니다!
  • ?

    씬.jpg

     

    렌더2.jpg

     

    간단히 보여드리자면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첫번째 사진 보시면 제가 텍스쳐를 꺼놔서 뷰포트에는 텍스쳐가 없어보이지만 옆에 오브젝트들에 보시면 제가 만들어놓은 검은색 luminance 텍스쳐들을 다 입혀놨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사진 같이 렌더가 나오는거죠^^

  • profile
    조성익 2017.07.13 14:51
    아하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조언을 해드리려 왔다가 조언을 받고가네요 ㅎ ^^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7810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357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789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15
35 Turbulence FD 터뷸런스FD 질문입니다. 2 그래바 2017.07.17 507
34 Turbulence FD 터뷸런스FD GPU사용에 대한 문제가 생겼는데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2 file 이성환 2017.07.20 629
33 Turbulence FD Turbulenece FD 에 대해 질문드려요 2 올마이티 2017.09.23 298
32 Turbulence FD MoText에 bend디포머를 넣으면 Turbulence FD의 연기가 텍스트 앞에만 나오는 문제 1 file 사랑과정렬을 2017.12.15 268
31 Turbulence FD turbulence fd 질문이 있습니다 1 file 언데드 2018.04.20 362
30 Turbulence FD TFD Cash 렌더링 오류 file 제트맨 2018.05.14 274
29 Turbulence FD TurbulenceFD 에서 오브젝트의 일부에만 불을 붙이는 법? 3 레몬블루 2018.05.30 331
28 Turbulence FD TFD curve follow 기능을 알고싶습니다 맥스온 2018.06.07 89
27 Turbulence FD Turbulence FD 튜토리얼 볼만한 링크 공유 부탁드립니다. 김재호 2018.11.07 235
26 Turbulence FD 터뷸런스 FD로 종이가 타들어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고자 합니다. file 문공 2019.05.01 324
25 Turbulence FD Octane 렌더 할시 Turbulence FD 렌더 상으로 보이게 할 수있나요?? 3 file 이재상 2019.09.30 471
24 Turbulence FD turblence FD 도 bake가 가능한가요? 1 맥포기디 2019.10.19 287
23 Turbulence FD TurbulenceFD vdb오류 및 작업 프로세스 질문 드립니다. file 맥포기디 2019.10.21 270
22 Turbulence FD 터뷸런스로 연기를 뽑으면 에미터 옵젝에 하얀색 줄이 생깁니다. 1 file 커디프린스 2019.10.30 269
21 Turbulence FD turbulence 옥테인랜더와 스탠다드 랜더 smoke 색 file 보스파파 2019.11.13 245
20 Turbulence FD 약 200프레임정도 이후부터 렌더화면(픽쳐뷰어)에 안나오는 현상 2 file zeno 2019.11.21 185
19 Turbulence FD 터뷸런스FD를 이용해 작업하고 렌더링을 했는데 2 꿻뚧쮋뛟 2019.12.05 484
18 Turbulence FD tfd 캐시와 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file 쮸잉쮸 2020.01.08 27855
17 Turbulence FD turbulenceFD 연기의 방향성에 관한 질문입니다! file 블렌더 2020.04.25 177
16 Turbulence FD 터블런스 FD 올라오는 높이를 중간정도까지 제한할 수 있는 방법있을까요? file 야큡 2020.05.23 15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