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2007.04.03 18:38

coordinate system과 rotation HPB?

주소복사 | 조회 수 733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cinema r10이구요

초보적인 질문이있습니다

툴바에 x y z 옆에 use world/object coordinate system이란 버튼이있는데
이걸 잘모르겠습니다..눌러도 변화두 없구요

그리고 rotation에 hpb의 개념두요.. xyz 와 뭐가 틀린거죠..

답변부탁드립니다 ^ ^
  • ?
    이젤 2007.04.03 18:38
    해당 씬 에서... world나 object좌표를 선택하는 거지요.. 월드 좌표계는 말 그대로 월드 좌표를 쓰는것이고.. 오브젝트 좌표계는 오브젝트 좌표를 쓰는거지요.... 그러니까.. 좌표 시스템을 변경하는겁니다.. 일반적으론 오브젝트 좌표계를 쓰지요.. 차이점이 뭐냐하면.. 일단 오브젝트를 만들고 대충 회전시킨다음에 그 툴바의 xyz 버튼중에 x만 활성시켜놓고 오브젝트를 좌표계를 바꿔가면서 그냥 드래그 해보세요.. 월드 좌표를 쓸땐 해당오브젝트가 회전값에 상관없이 월드좌표를 따라서 월드좌표의 x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오브젝트 좌표계를 쓸때 드래그 하면 오브젝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좌표를 따라 그 오브젝트의 x 축으로 움직입니다.

    그리고 HPB시스템은 회전에 관한 것인데요...헤딩 피치 뱅크 시스템으로 애니메이션 할때 위에 설명한 월드좌표와 오브젝트 좌표계의 차이점과 XYZ 축만으로는 각 회전값이 좌표계를 쓸때마다 차이가 있기때문에 정확한 회전값을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일반적으로 모델링을 할때는 HPB시스템이 필요없지만.. 애니메이션을 할땐.. 계층에 따라서 XYZ 시스템은 각 오브젝트마다 따로따로 회전값이 다 달라지게 되니까 문제가 되죠.. HPB의 경우 계층에서 상위계층의 좌표값을 그대로 이어받기 때문에 계층의 어디에 있더라도 일관성이 있죠..더 설명하자면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간단하게 애니메이션을 할때 쓰기위해 만든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델링할때는 상관없죠.. 그래서 모델링만 따로 하는 프로그램들은 거의 HPB를 안쓰지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65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21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7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2
4133 모델링 오늘 처음 깔았습니다 ^^ 3 JJJJ 2007.08.22 184
4132 모델링 Perspective View에서 오브젝트 왜곡되어 보이는 현상은 어쩔 수 없는 건가요??? 3 유재남 2007.08.23 765
4131 모델링 [re] Perspective View에서 오브젝트 왜곡현상 2 file P. 2007.08.23 198
4130 모델링 Set Selection 부분은 영구히 저장되는 건가요?? 4 file 유재남 2007.08.24 210
4129 모델링 스프레이에서 물 나가는 애니는 어떤 방식으로 제작해야 하는지요.. 9 유재남 2007.08.25 330
4128 모델링 C4D로 제작된 영화 혹은 영상물 좀 알려주세요 6 Geol Choi 2007.09.03 424
4127 모델링 바페에서 필압이 안먹네여. 1 지식인 2007.09.03 433
4126 모델링 텍스터 질문 드립니다. ^^ 3 우가 2007.09.07 235
4125 모델링 맥스의 Slice 같은 기능이 있나요? 10 MotionJo 2007.09.07 252
4124 모델링 edge선택하고 그 edge부분을 날카롭게 하는방법이요 알려주세요 8 마혀엉 2007.09.07 190
4123 모델링 폴리곤에서 왜 엣지를 선택하고 지우면 왜 면 전체가 날라가는지..알려주세요 2 마혀엉 2007.09.07 183
4122 모델링 날고 있는 나방 애니메이션하려고 합니다. 2 김재상 2007.09.08 171
4121 모델링 axis(중심)축 이동에 관련된 질문 드립니다. 3 우가 2007.09.09 349
4120 모델링 하이퍼넙스 적용시 외곽선 보이게 하는 방법 Isoline Editing 4 file 박동인 2007.09.10 313
4119 모델링 튜토리얼처럼 오브젝트 위로 그림보이게 하기 file 시부야 2007.09.11 196
4118 모델링 [re] 튜토리얼처럼 오브젝트 위로 그림보이게 하기 2 file 카이젤블루 2007.09.11 215
4117 모델링 물고기의 비늘붙이기 질문입니다 3 file 시부야 2007.09.11 454
4116 모델링 오브젝트축과 월드축 관련 질문드립니다 2 우가 2007.09.12 343
4115 모델링 [re] 오브젝트축과 월드축 3 file P. 2007.09.12 588
4114 모델링 symmetry공부중입니다 2 file 웬룬희 2007.09.12 21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221 Next
/ 221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