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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한 강의는 콜로소 최정환님 6가지 테마로 완성하는 C4D 캐릭터 애니메이션 - 2등신 캐릭터 part 2 입니다.

캐릭터 탭 클릭 > Toon rig 클릭 > 스파인 생성 > 다리 생성 > 팔 생성 > 컴포넌트로 뼈대 맞추기 > 콘트롤러로 뼈대 가동범위? 큐브 이동 및 크기 조정... 까지 똑같이 따라하긴 했는데

이 개념자체가 잘 이해가 안 가요. 그래서 리깅이 제대로 안되고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리깅은 뼈대 생성 > 뼈대에 해당하는 버텍스 퍼센트 나눠서 페인팅 > 가동 확인 이런 방식이었는데, toon rig는 이질적이라 혼동이 오네요. 

toon rig는 이렇게 하는게 아닌가봅니다.  혹시 몰라서 toon rig 강의, 튜토리얼 구글링도 해봤는데 마땅한 정보가 안나와서 여기에다가 질문글 올립니다.

toon rig에 대해서 잘 알고계시거나 좋은 정보글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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