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490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
    P. 2007.11.20 11:47 채택
    사실 joint Align 툴은 사용빈도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joint를 정확하게 잡았다면 쓸일이 아주 없지요. 다만 캐릭터애니메이션시에 다양한 셋팅을 원하시는 분들부터
    mirror copy했을시에 작업자의 편의를 위해. 가령 joint의 애니메이션 커브를 조절할때나. 애니메이션을 줄때.
    양팔의 동작을 국민체조처럼 대칭으로 해야한다고 할때..팔의 조인트들이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면 애니메이션 커브가
    대칭을 이루고 있겠죠?
    반대로 팔의 joint셋팅을 좌우 동일하게 정렬해주신다면 애니메이션 커브는 동일하겠죠? (저도 잘이해안가는데..이해하시려나..음) 이런 경우의 애니메이션이라면 Align보단 Hub를 이용한 것이 좋습니다. 한쪽만 애니메이션 잡아주면 선택된 애들은 걍
    알아서 애니메이팅 됩니다...좋지여~ㅋㅋ
    또한 mirror 카피해서 발생할수있는 논유니폼스케일 문제를 바로 잡는데 유용합니다.오브젝트와 축간의 행렬이 틀어지거나. 버택스정보가 개판날때.joint의 축이 실제 와 어긋날때. 바로잡아주어야 합니다...
    ??
    일단은 최대한 joint축은 HPB축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커브 보기에도 편하고요..이런 작업을 편하게 해주는 툴이 joint align툴입니다.
    이것으로 각 joint의 축을 HPB축과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데..1차 목적이있습니다. 그런데 애초부터 그렇게 만들었다면 쓸일이 없겠지요? 손가락의 경우에도 축을 만든후 잘 로테이션시켜서 회전하고자 하는 방향에 맞추어 준다면 align작업은 필요가 없습니다.
    그림의 저상태로라면 손가락을 Align 툴로 world축과 방향을 맞추어 주신후 회전 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root를 로테이션 시키시고
    완료가 되었으면 Set Preferred하셔서 현제의 값을 입력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나중에 캐릭터와 Bind시킬때 Set Pose하시면 완성이 되겠지요.
    하여 목적인 정렬이기 때문에 정렬 잘 될때까지 눌러주면 되는 겁니다..ㅋㅋ
    대강 Axis는 처음 기준이될 축을 말합니다. From Joint는 해당 조인트를 참고로 하고 Direction은 어디에 정렬할지를
    Up Axis는 축의 Up방향을 결정하는 겁니다. Up Direction은 마찬가지로 어디를 기준으로 Up 방향을 결정할지를요.
    각각의 Object 항목은 해당란에 Object를 넣어서 기준점으로 삼는겁니다.
    Align Previous는 그위도 적용..Chidren은 밑에 애들도 적용..
    설명을 하면 더 헷깔립니다..ㅎㅎ 걍 무조건 누르세요
  • ?
    수옥 2007.11.20 11:47
    설명 너무 잘들었습니다. ㅎㅎ
    자세한 설명 너무 감사해요^^
    그런데 갑자기 빈혈이 ~~~어질어질....^^;;히

    P님의 설명을 듣고 다시 도전해봐야지 ~클릭!!!ㅋ
    다시한번 감사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65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21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7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2
197 Character [re] Character riging시 Mirror tool 에 대한 답변입니다. 6 file P. 2008.02.01 245
196 Character 캐릭터 스케일조절이 궁금합니다. 5 수옥 2008.02.18 199
195 Character 조인트 2 지식인 2008.03.04 179
194 Character 3185번 cow 리깅 6 file 늦깍이 2008.03.15 195
193 Character R10.5 쓰시는 분들 혹시 Mocca에 Jiggle Deformer 있는지... 3 MotionJo 2008.03.19 230
192 Character vamp에 대해 아시는 분계신가요? 2 늦깍이 2008.04.01 238
191 Character point cache 에 대해 뭔가 알고 계신 분 계신가요? 6 늦깍이 2008.04.03 375
190 Character 웨이트 값 준후에 나이프로 폴리곤을 자르면.. 웨이트값들이 꼬여버립니다.. 6 ninin 2008.04.14 270
189 Character point cache 테그가 어디있나요?? 2 썬더치킨 2008.07.17 202
188 Character 캐릭터 걸어가는 애니메이션 만들려하는데요... 2 file 욕심쟁이 2008.07.18 474
187 Character 벌레종류(모기)의 리깅에 대해 질문요-모기도잡으세요 ㅋㅋ 8 file terryko 2008.07.18 483
186 Character 피규어는 리깅이 불가능 한가요? 3 file 파란하늘 2008.07.28 565
185 Character Joint가 안나옵니다 ㅠ.ㅠ 5 소년톤 2008.07.30 223
184 Character 이미 skin 적용한 joint의 위치수정은 어떻게..? 4 Y2on 2008.08.19 706
183 Character Morph는 symmetry가 안되나요? 1 시부야 2008.08.31 281
182 Character 캐릭터 웨이팅시 옷이랑 눈알같은 오브젝트가 따로 분리되있을시 ... 1 백곰 2008.09.03 400
181 Character 캐릭터의 크기를 리사이징 했을때 몰프가 깨지는 문제 2 시부야 2008.09.11 258
180 Character 풀바디 (Full Body IK) 의구현과 MIKES AUTORIG의사용법이 알고싶습니다 6 disconnect 2008.09.24 475
179 Character IK Chain에 대한 질문입니다. 4 file 좋은생각 2008.11.26 305
178 Character 인터포저에서 bvh 적용한 모델의 손에 물체를 부착하고 싶은데요. 3 바보괴물 2009.02.11 24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