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2009.01.21 19:12

Ambient Occlusion 의 기능과 활용법

주소복사 | 조회 수 1012 추천 수 1 댓글 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동영상 강좌에서 ambient Occlusion을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이팅을 쓰는데 라이팅 대신에 material의 diffusion texture에 ambient occlusion을 넣은 후 floor에 입히면

은은한 그림자가 보여지는데..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정확한 개념이 안잡히네요




  • ?
    ElasticMind 2009.01.21 21:19

    Ambient occlusion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주위 폐색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위키백과, 자유 백과 사전

     

    Ambient occlusion is a shading method used in 3D computer graphics which helps add realism to local reflection models by taking into account attenuation of light due to occlusion .
    주위 폐색 a 쉐이딩 방식을 3D 컴퓨터 그래픽에있는 지역의 반사 모델을 취함으로써 리얼리즘의 계정을 감쇄에 추가할 수 있도록 사용됩니다 폐색으로 인해 빛을.


    Ambient occlusion attempts to approximate the way light radiates in real life, especially off of what are normally considered non-reflective surfaces, for example, in the way light through a small crack in the curtain in an otherwise darkened room can slightly illuminate the entire room, and not just the path of light passing through the crack itself.
    대략적인 방식을 시도하는 현실에서 빛을 주위 폐색, 특히 무엇을 정상적으로 간주됩니다 비의 발광 - 반사, 예를 들어, 커튼에 작은 균열, 방법을 통해 빛을에 달리 실에 약간 어둡게 전체 객실 수있는 표면을 캐는 자체의 균열을 통해 빛을 전달하는 것은, 단순히 경로를 나타냅니다.

    Unlike local methods like Phong shading , ambient occlusion is a global method, meaning the illumination at each point is a function of other geometry in the scene.
    쉐이딩, 주위 폐색 글로벌 방법입니다 Phong처럼 로컬 방법, 각각의 시점에서 조명의 의미와 달리 다른 기하학의 기능은 현장에있습니다.


    However, it is a very crude approximation to full global illumination .

    그러나, 완전한 글로벌 조명하는 매우 원유 근사치입니다.


    The soft appearance achieved by ambient occlusion alone is similar to the way an object appears on an overcast day.

    부드러운 외관은 주위 폐색만으로 달성 an 개체는 흐린 날 나타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Ambient occlusion is most often calculated by casting rays in every direction from the surface.
    주위 폐색 표면에서 가장 자주 모든 방향으로 광선을 주조로 계산됩니다.


    Rays which reach the background or “sky” increase the brightness of the surface, whereas a ray which hits any other object contributes no illumination.

    한줄기 반해 어떤 다른 개체 안타는 배경 또는 "하늘"표면의 밝기를 높이에 도달 데블 레이스, 아니 조명 기여하고있다.


    As a result, points surrounded by a large amount of geometry are rendered dark, whereas points with little geometry on the visible hemisphere appear light.

    결과적으로, 포인트 기하학의 큰 금액으로 둘러싸인 어두운 렌더링되는, 보이는 작은 기하학과 포인트 반구에 반해 빛이납니다.

    Ambient occlusion is related to accessibility shading, which determines appearance based on how easy it is for a surface to be touched by various elements (eg, dirt, light, etc.).
    주위 폐색은 얼마나 쉽게 표면 외관을위한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예, 먼지, 빛, 등)을 기반으로 결정을 건드리지된다 접근성 쉐이딩, 관련이있다.


    It has been popularized in production animation due to its relative simplicity and efficiency.
    그것은 생산 애니메이션은 상대적으로 단순 성과 효율성으로 인해 대중화되었습니다.


    In the industry, ambient occlusion is often referred to as "sky light." [ citation needed ]

    업계에서는 주위 폐색 종종 "하늘 빛이라고도합니다."[인용문 필요]

    The ambient occlusion shading model has the nice property of offering a better perception of the 3d shape of the displayed objects.
    주위 폐색 쉐이딩 모델 표시된 개체의 3 차원 형상의 더 나은 인식을 제공하는 좋은 재산이다.


    This was shown in a paper [ 1 ] where the authors report the results of perceptual experiments showing that depth discrimination under diffuse uniform sky lighting is superior to that predicted by a direct lighting model.

    이것은 신문에 게재했다 [1] 여기서 저자는 지각 실험을 무마 균일한 조명 아래에서 하늘을 심층 조명 차별가 직접 모델로 예측을 더 우위에 있는지 보여주는 결과를보고합니다.

    ambient occlusion
    diffuse only
    combined ambient and diffuse

    The occlusion Ap at a point p on a surface with normal N can be computed by integrating the visibility function over the hemisphere Ω with respect to projected solid angle:

    where Vp is the visibility function at p, defined to be zero if p is occluded in the direction ω and one otherwise. A variety of techniques are used to approximate this integral in practice: perhaps the most straightforward way is to use the Monte Carlo method by casting rays from the point p and testing for intersection with other scene geometry (i.e., ray casting). Another approach (more suited to hardware acceleration) is to render the view from p by rasterizing black geometry against a white background and taking the (cosine-weighted) average of rasterized fragments. This approach is an example of a "gathering" or "inside-out" approach, whereas other algorithms (such as depth-map ambient occlusion) employ "scattering" or "outside-in" techniques.

    In addition to the ambient occlusion value, a "bent normal" vector Nb is often generated, which points in the average direction of unoccluded samples. The bent normal can be used to look up incident radiance from an environment map to approximate image-based lighting. However, there are some situations in which the direction of the bent normal is a misrepresentation of the dominant direction of illumination, e.g.,

  • profile
    byjin 2009.01.22 15:40 채택
    ambient Occlusion은 g.i(global illumination) 이 나올 시점에 g.i렌더러가 초창기에는 렌더 타임이 오래걸리는 이유때문에..
    가상으로 g.i의 느낌을 내기위해서 대용으로 쓰는 방법으로서 g.i를 쓰지 않고 g.i와 비슷한 느낌을 내기에 많이 쓰였습니다.
    원래 스켄라인렌더링(걍 디폴트 렌더링)에서 나타내기 힘든 물체와 물체가 접하는부분이나 구석진부분의그림자 효과를 내는 용도죠...
    매터리얼에서 적용하는방법과 씬자체에다 적용하는방법이 있구요...
    저는 씬자체에 설정하고 멀티패스렌더링으로 채널을 따로 빼서 포토샾에서 믹스해서 씁니다..
    채널로 따로 뽑아 쓰려면 렌더셑팅에서 ambient Occlusion은 체크하고 apply to scene은 체크를 해제합니다.
    그리고 멀티패스렌더링 목록에서 ambient Occlusion을 꺼내고 save에서 멀티패스렌더링 저장 경로를 설정하고 렌더링걸면
    psd파일로 렌더링걸리게 됩니다.거기에서 ambient Occlusion레이어를 가지고 투명도 조절만 해서 전체적인 씬분위기에 최적인
    ambient Occlusion값을 적용하면 됩니다.
  • ?
    apodos 2009.01.23 02:25

    답변들 고맙습니다. 근데 솔직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어서..우선 global illumination이 무었인지 알아봐야 겠어요.


  • ?
    페르미온 2009.06.20 05:27
    아~~이런 좋은 방법이 정말로 감사합니당 ㅋㅋㅋ
  • ?
    옆집사는삼촌 2010.11.14 16:46
    아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하나 배우고 갑니다
  • ?
    아아가나 2011.02.08 19:08
    상세한답변감사합니다 배워갑니다 !
  • profile
    리플로 2012.01.26 23:59

    ambient Occlusion 이런거였군요! ㄳ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28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574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1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59
420 라이팅 루미넌스 발광체 세팅값이 궁금합니다!!!! file 초코찐뿡 2021.07.27 10725
419 라이팅 뷰포트상에서 리플렉션 제어하기 2 iloveabba 2008.09.24 2765
418 라이팅 특정 오브젝트만 그림자가 비치게 할수 있는 방법은? 8 file byjin 2009.01.15 1841
417 라이팅 SKT 안드로이드 관련 광고 같은 느낌의 깔끔한 밝은 회색 배경은 어떻게 만드나요? 38 file 눈팅이 2010.02.24 1587
416 라이팅 피지컬 스카이 맑은 하늘 만들기 질문입니다. 4 file 비누이누 2014.07.15 1545
415 라이팅 사진 속 조명처럼 c4d 내에서도 라이팅을 이용하여 이런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2 file 포디새싹 2018.12.08 1519
414 라이팅 키라이트,필라이트,백라이트 조절 어렵네요.. 5 file 팩맨 2009.08.18 1507
413 라이팅 부드러운 그림자 만들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ㅜ 2 file 개굴10 2020.01.07 1415
412 라이팅 그림자 지글거림. 10 file 싸이드쇼 2010.12.14 1380
411 라이팅 구멍을 통과한 빛이 빛줄기로 나오는 라이팅 세팅이 뭘까요? 2 잘하고싶다고 2015.01.23 1316
410 라이팅 오브젝트 바닥에 그림자가 선명하게 떨어지게 하고자 합니다. 6 file 웬룬희 2009.07.02 1312
409 라이팅 C4D에서 피지컬 스카이 사용법 6 SONYSTYLER 2008.08.27 1298
408 라이팅 시네마 라이팅으로 번쩍번쩍하는 느낌을만들수 있을까요 2 백곰 2009.10.08 1216
407 라이팅 Physical Sky로 그림자를 은은하게 빼고 싶습니다. 어떤 옵션을 건드려야 할까요? 6 file 찬비 2015.11.07 1185
406 라이팅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과 그로인해 생기는 그림자는 어떻게 표현해야하나요? 4 file 토빅 2012.03.31 1105
405 라이팅 실사 합성시 자연스러운 라이팅 조언구합니다 +_+(사진첨부) 7 file 블루스코드 2010.10.15 1103
404 라이팅 천장에 동그란 구멍을 뚫어 전등을 설치하고싶어요. 4 file 미야비 2010.03.19 1065
403 라이팅 유리에 그림자가 안보입니다. 2 file 야큡 2018.09.27 1047
» 라이팅 Ambient Occlusion 의 기능과 활용법 7 apodos 2009.01.21 1012
401 라이팅 창문으로 태양빛이 들어오는 씬을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17 file 토빅 2012.04.13 100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